김춘수 작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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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김춘수 시론의 출발점

Ⅰ. 시인론

1. 김춘수 시의 유형
2. 작품 세계

Ⅱ. 작품론

2. 시상의 전개
3. 시어의 의미와 시의 구조
4. 만남의 관계 형상화
5. 존재론적 사물 인식
6. 꽃에 나타난 작가의 존재론
7. 시의 소재로서의 꽃에 대한 태도

본문내용

것에서 상호 인식을 통하여 의미 있는 것, 또는 존재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는 진리를 형상적으로 보여 주고 있는 시이다. 일찍이 하이데거는 인간의 이런 존재 인식의 수단을 언어라고 말한 바 있다. 즉, 언어를 '존재의 집'으로 파악한 것이다. 여기서 언어라는 것은 단순한 일상어가 아니다. 그것은 일상어의 가장 정제된 형태로서의 시적 언어를 가리킴은 물론이다. 아울러 이 말은 인간이 시 또는 시적 언어를 통하여 자기 존재를 표현한다는 말이다.
7. 시의 소재로서의 꽃에 대한 태도
꽃을 소재로 하는 시와 시인의 태도는 대체로 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꽃을 가장 아름다운 존재로 인지하여 그것을 찬미의 대상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가 하면, 꽃을 자신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실어 나르는 도구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 한국 시에도 꽃을 노래한 작품들이 많이 있다. 김소월은 진달래꽃에다 이별의 정한을 이입시켰고, 김영랑은 모란꽃을 찬미하면서 지고 지순한 세계와 현실 세계의 괴리를 느꼈다. 반면 이병기는 난에 대한 취미를 통해 자아와 대상 사이의 일체감을 형성하고 있다. 김영랑과 이병기가 꽃을 대상 자체로 보았다면, 김소월은 자기 정서를 형상화하는 도구로 본 셈이다. 김춘수의 '꽃'도 후자에 속한다.
§참고문헌§
·조병춘, 〈한국현대시평설〉, 《태학사》, 1995. 9.
·문혜원, 〈한국현대시와 모더니즘〉, 《신구문화사》, 1996. 8.
·오세영, 〈한국 현대시 분석적 읽기〉,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9.
·이은정, 〈현대시학의 두 구도. 김춘수와 김수영〉, 《소명출판》, 1999. 9.
·인터넷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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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3.01.04
  • 저작시기200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7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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