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0.1 구조체의 개념
10.2 구조체 포인터
10.3 중첩된 구조체
10.4 비트-필드의 사용
10.5 공용체의 개념
10.2 구조체 포인터
10.3 중첩된 구조체
10.4 비트-필드의 사용
10.5 공용체의 개념
본문내용
같은 메모리를 공유하게 하는 것으로, 변수들이 서로 다른
자료형을 가질 수 있다.
한 번에 단 하나의 변수만이 사용될 수 있다.
형식: union tag-name {
type element1;
type element2;
...;
type elementN;
} variable-names;
union : 공용체가 정의됨을 컴파일러에게 알린다.
그 외는 구조체와 유사하다.
공유되는 여러 자료형 중에서 가장 크기가 큰 자료형만큼의 메모리가 확보된다.
공용체 원소의 참조: 구조체처럼 도트 연산자와 화살표 연산자를 사용한다.
예. union u_type {
int i;
char c[2];
double d;
} sample, *p;
p = &sample;
sample.d = 123.098;
p->i = 101;
자료형을 가질 수 있다.
한 번에 단 하나의 변수만이 사용될 수 있다.
형식: union tag-name {
type element1;
type element2;
...;
type elementN;
} variable-names;
union : 공용체가 정의됨을 컴파일러에게 알린다.
그 외는 구조체와 유사하다.
공유되는 여러 자료형 중에서 가장 크기가 큰 자료형만큼의 메모리가 확보된다.
공용체 원소의 참조: 구조체처럼 도트 연산자와 화살표 연산자를 사용한다.
예. union u_type {
int i;
char c[2];
double d;
} sample, *p;
p = &sample;
sample.d = 123.098;
p->i =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