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실헐목적
2. 이론
3. 실험 기구 및 장치
4.실험방법
2. 이론
3. 실험 기구 및 장치
4.실험방법
본문내용
숫자를 0으로 초기화한다.
⑥ 발사 장치를 발사 장치 전원에 연결하고 파워를 최대로 놓은 후 글라이더 1을 발사 장치에 고정시킨다.
⑦ 각각의 글라이더에 글라이더용 추를 올려놓는다. 이때 추의 질량에 스크린과 글 라이더의 질량을 더한 것이 각각 질량 m1과 질량 m2가 된다.
⑧ 파워(power) 버튼을 눌러 송풍기를 켜고 풍량을 조절해서 글라이더가 살짝 뜨도 록 한다.
⑨ 발사 장치 전원의 발사 버튼을 눌러 글라이더 1을 발사시킨다.
⑩ 충돌 후 포토게이트 타이머의 DISPLAY 1, 2, 3, 4의 시간을 측정한다. DISPLAY에 나타나는 시간은 스크린이 포토게이트를 지나가는 데 걸린 시간이 므로 스크린의 길이를 이 시간으로 나누면 속도를 구할 수 있다.
(속도(v) = { 스크린의 길이} over {지나갈 때 걸린 시간 })
⑪ ④번에서 ⑩번까지 위의 과정을 5회씩 반복하여 측정한다.
⑫ 실험치를 식(1)과 (2)에 넣어 각각 운동량 보존 법칙과 에너지 보존 법칙이 성립 하는지 확인한다.
⑬ 질량 m1과 질량 m2를 변화시키며 m1 = m2, m1m2인 경우의 결과 를 관찰한다.
주의사항
추의 질량은 저울을 이용해서 따로 측정한다.
⑥ 발사 장치를 발사 장치 전원에 연결하고 파워를 최대로 놓은 후 글라이더 1을 발사 장치에 고정시킨다.
⑦ 각각의 글라이더에 글라이더용 추를 올려놓는다. 이때 추의 질량에 스크린과 글 라이더의 질량을 더한 것이 각각 질량 m1과 질량 m2가 된다.
⑧ 파워(power) 버튼을 눌러 송풍기를 켜고 풍량을 조절해서 글라이더가 살짝 뜨도 록 한다.
⑨ 발사 장치 전원의 발사 버튼을 눌러 글라이더 1을 발사시킨다.
⑩ 충돌 후 포토게이트 타이머의 DISPLAY 1, 2, 3, 4의 시간을 측정한다. DISPLAY에 나타나는 시간은 스크린이 포토게이트를 지나가는 데 걸린 시간이 므로 스크린의 길이를 이 시간으로 나누면 속도를 구할 수 있다.
(속도(v) = { 스크린의 길이} over {지나갈 때 걸린 시간 })
⑪ ④번에서 ⑩번까지 위의 과정을 5회씩 반복하여 측정한다.
⑫ 실험치를 식(1)과 (2)에 넣어 각각 운동량 보존 법칙과 에너지 보존 법칙이 성립 하는지 확인한다.
⑬ 질량 m1과 질량 m2를 변화시키며 m1 = m2, m1
주의사항
추의 질량은 저울을 이용해서 따로 측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