崔貞熙 小說에 나타난 `여성적 글쓰기 criture f minine`의 特性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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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반면, 기층 여성을 소재로 했거나 남
성이 주인공인 작품일 경우 그러한 강박관념에서 상당히 벗어난 과감한 이야기 전개를 시도
하고 있다. 그렇다면 가부장제를 옹호하는 주제와 여성적 정감이 짙게 어린 문체는 최정희로
하여금 반세기를 살아남게 한 생존의 전략이었다고도 볼 수 있다. '女性性 消失 혹은 女性性
忌避' 대신 최정희가 문학적 생존의 전략으로 여성성(feminity)을 전면에 부각시켰다고 볼
때, 그것은 남근적 우월성을 인정하는 바탕 위에서 여성의 고유한 경험 구조를 창작의 원리로
채택하는 형태로 나타났다. 그러나 남성작가의 텍스트에서 남성이 응시하는 수동적 대상에 그
쳤던 '여성'을 여성 작가가 능동적으로 재현하는 과정에는 텍스트가 스스로를 의문시하고 전
복시키는 저항의 순간들 또한 동시에 존재한다. 페미니즘 이론은 지배적인 구조의 바깥으로
밀려나 있는, 그러한 저류의 담론을 찾아낼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해준다.
이 글은 '완벽한 여류의 전통'으로 꼽히는 최정희의 소설들이 표면적으로는 기성 윤리에
순종하는 여성들을 그렸다고 하더라도, 그 안에서 '침묵하는 이야기'로서의 다른 텍스트를 찾
아내고자 한다. 여자의 삶이 잘못 재현되거나 아예 재현되지 않는 현상이 만연하던 시대의 여
성 작가가 어떻게 상징계의 허구적 '여성'을 해체하고 다른 상징계의 가능성으로 확장된 모성
적 언어와 목소리로써 새롭게 여성 정체성을 재현해나가는지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이 글
의 목표이다. 이러한 목표는, 방법론으로 여성적 글쓰기의 제창자인 루스 이리가라이와 엘렌
씩쑤를 선택한 이유가 된다.
  • 가격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3.10.21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7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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