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법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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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예술의 감상

2. 예술로서의 영화

3.영화 감상법

4. 주제 파악

본문내용

에 유의해야 한다.
음의 요소
음향은 사실적인 것이든 인위적인 것이든 영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로베르 브렛송의 '저항'은 자연음만 사용하였지만 그 효과는 놀랄 만했다. 그리고 음악은 상업적인 주제가도 있었으나 발성영화 초기에 프랑스 감독 르네 끌레르처럼 음향의 효과로서 발성영화의 특성을 살려 영화의 즐거움을 더해 주려는 시도도 있었다.
영화의 음악은 분위기나 영화의 긴장, 이완, 리듬, 극적 순간의 박력 등에 크게 기여하는 만큼 중요한 것이다. 음악의 묘미는 페더리코 펠리니의 '길'에서 니노 로타가 사용한 젤소미나의 주제가가 효과적으로 영화 표현에 사용되었다. 빨래를 너는 여인이 부르는 멜로디를 듣고 잠파노(안소니 퀸)가 그 멜로디를 어디서 들었느냐고 묻는다. 이 여인은 어떤 여자가 5년 전 트럼펫으로 그 노래를 불렀는데 죽었다고 대답한다. 젤소미나의 죽음을 확인하고는 잠파노는 고독감을 더욱 느끼는 것이다. 음악이 시간의 경과를 알리는 영화적 전개에 요령있게 적용된 예이다. 음향이나 음악적 요소가 영화적 표현에 어떻게 사용되었느냐를 느끼면서 감상하는 것은 영화의 즐거움의 하나이다.
5. 영화는 교육적인 내용이어야만 하는가
위에서 본 것과 같이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이루어진 영화가 소재의 다양성과 영화적 표현의 아름다움을 통해 감독의 주제를 전하면서 예술성을 이룩할 때 반드시 교육적인 것이어야 하느냐는 문제가 제기된다. 실제에 있어 영화에는 폭력이나 노골적인 성묘사에 의한 에로티시즘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시청각적이기 때문에 더 사실적이고 직접적이고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가 있다. 그러나 이것은 표현에 따라 영화의 아름다운 것으로 나올 수도 있어 무조건 건전한 소재나 도덕적인 선만이 최선의 것이란 생각은 낡은 사고이다.
영화에 대해서는 전세계적으로 검열 기능이 있어서 살인자는 반드시 처벌받게 되어 있다. 악덕은 결국은 선을 이길 수 없다는 윤리규정이 검열의 골자이다. 따라서 예술과 외설으 한계라든가, 지나친 폭력 문제 등은 미묘한 관계에서 검열이 있게 되는 것은 영화의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해서이다.
그러나 영화에서 우리가 무엇을 배울 것이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감상의 포인트가 된다. 문학의 기능 중 하나는 문학에서 교훈적인 요소를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 한 사람도 있다. 자기의 체험이 아닌 허구 속의 구성을 통해 다른 사람의 체험이나 직관을 느낄 때 우리는 많은 인생을 체험할 수 있다. 문학이 인생에 대해 교훈을 준다는 주장과는 달리 영화에서 우리는 인생의 여러 모습을 발견할 수 있고 삶과 인생에 대한 여러 가지 체험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예술의 하나로서의 영화 매체가 주는 아름다움을 통해 영화의 즐거움과 매력을 느끼게 되는 점이다. 즉 인간의 체험이나 직관 영감을 통해 선택하여 아름다움을 만들어낸 것이 예술이라면, 그 아름다움이 영화적인 특성에 따라 얼마나 잘 표현되었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그럴 때 감독의 상상력에서 잉태된 영화의 아름다움을 통해 우리는 그 감독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즐거움을 발견하는 것이고, 그 아름다움이 영원히 먼 후세의 사람들과도 대화할 수 있는 영원성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6. 영화와 비평
프랑스 영화기호학의 이론가 크리스챵 메쯔는 '정신분석학과 영화'라는 책에서 영화를 본다는 것은 '우리에게 나타나는 콤플렉스나 다양하게 얽히어진 상상적인 것이나 상징적인 것의 기능을 분석하는 것이며, 이것은 사회 생활의 여러 과정을 하나에서 다른 형식 속에 요구하는 것이고, 이것이 작은 표면으로 나타나는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우리가 영화를 본다는 것은 결국 이같은 투사(projection)가 될 수 있을는지 모른다. 따라서 스크린에 나타나는 것은 단순한 현실 그 자체는 아닌 것이다. 영화감상은 이런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감상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미적 기능을 가지고 감상을 분석, 비평하는 것이 영화비평이요, 이것이 영화비평가의 작업이다. 비평이란 일정한 기준과 미의식을 가지고 한 작품이 나타내는 것을 평가하는 작업이다. 미국의 문예비평가 죠지 스타이너는 문예비평에서 비평가의 3대 의무와 역할을 ① 무엇을 읽을 것인가 ② 중개자 ③ 현대성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로 요약했다. 비평의 기능이나 역할에 대한 명료하고도 실제적인 파악이라 아니할 수 없다.
영화에 대한 평가작업이 비평은 신문이나 잡지, 전문지, 또는 학술지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영화 비평의 시작은 1910년대 이전까지는 영화가 단순히 재미있다, 볼 가치가 있다 하는 식의 먼저 본 사람으로서의 일반적인 평가 즉 감상의 기술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1910년대 말 프랑스의 리치오또 카뉘도나 루이델뤽에 의하여 영화의 예술적 독자성이 주창되면서 비평은 본격적으로 싹트기 시작했다.
영화비평은 일차적으로 영화를 예술로서 인식하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그러나 예술에 대한 비평이란 자로 재듯 순수히 객관적일 수는 없다. 그래서 객관적인 비평이란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하는 사람이 많다. 비평가의 비평 기준이 그의 독창적인 예술관, 영화관 그리고 세계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비평은 개인차가 있고 그 방법론도 여러 가지이다. 따라서 비평이란 하나의 창조적인 작업이 된다. 일반적으로 영화비평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다음 여섯 가지 요소에 대해 해석과 평가작업을 해야 한다고 리 R. 봅커는 주장한다. ① 영화의 주제 ② 기술적인 것이 이루어진 성과 ③ 영화에 있어서의 생각의 성질과 질 ④ 영화에서의 생각의 효율성 ⑤ 개개인의 공헌(예를 들면 연기라든가) ⑥ 같은 감독의 다른 작품과의 관계 그리고 비평가의 자격으로는 ① 예술 형식에 대한 철저한 지식 ② 영화를 예술로 보는 신념 ③ 다른 예술에 대한 이해와 감상적 능력, 따라서 영화 감상과 비평은 영화가 인간의 상상력에서 이루어져 기계적인 제작 과정에 의해 관객에게 보여질 때 생겨나는 가장 최종적인 단계의 기능이요 이것을 통해 모든 예술과 마찬가지로 관객과 영원한 대화를 하는 것이다. 관객은 비평내용을 통해 예술가 즉 감독의 이야기를 분석하고 자기 나름대로의 평가를 내리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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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06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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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1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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