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험론
1>근세 경험론
2>경험론의 비판과 평가
2. 로크의 관념
3. 버클리의 관념
4. 흄의 관념
Ⅲ. <결론>
Ⅱ. <본론>
1. 경험론
1>근세 경험론
2>경험론의 비판과 평가
2. 로크의 관념
3. 버클리의 관념
4. 흄의 관념
Ⅲ. <결론>
본문내용
백지설을 주장하였지만 버클리나 흄의 경우 본유관념을 인정하면서 경험과 감각을 통해서 본유관념이 인간에게 들어온다는 것이다
경험론의 경우 관찰과 실험을 중시하면서 관찰과 실험을 위해서는 감각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인간의 관념은 감성을 통해서 들어온다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직접적으로 이성, 오성을 다루려고 하다보니 관념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리고 변화하는 것을 보면서 이성, 오성의 역할이 무엇인가를 찾아내면서 관념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한 것이었다.
로크의 경우 합리론자들의 제기하는 본유관념을 배제하며 관념을 단순관념과 복합관념의 조합에 의해서 생긴 것이라 설명하며 관념을 통해서 성질을 보려 하였고 버클리의 경우 실체는 존재하지 않고 지각된 성질만이 존재한다면 사유하는 정신적 존재만이 존재한다. 왜냐하면 지각된 성질은 지각하는 정신에 의해서만 존재하고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이런 관념을 통해 경험론자들은 신으로의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참고 문헌>
쿠르트 프리틀라인 지음, 『서양 철학사』, 서광사, 1985
B 러셀 지음, 『서양 철학사下』, 잡문당, 1987
철학교재연구회 지음, 『철학 개론』, 학문사, 1997
경험론의 경우 관찰과 실험을 중시하면서 관찰과 실험을 위해서는 감각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인간의 관념은 감성을 통해서 들어온다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직접적으로 이성, 오성을 다루려고 하다보니 관념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리고 변화하는 것을 보면서 이성, 오성의 역할이 무엇인가를 찾아내면서 관념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한 것이었다.
로크의 경우 합리론자들의 제기하는 본유관념을 배제하며 관념을 단순관념과 복합관념의 조합에 의해서 생긴 것이라 설명하며 관념을 통해서 성질을 보려 하였고 버클리의 경우 실체는 존재하지 않고 지각된 성질만이 존재한다면 사유하는 정신적 존재만이 존재한다. 왜냐하면 지각된 성질은 지각하는 정신에 의해서만 존재하고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이런 관념을 통해 경험론자들은 신으로의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참고 문헌>
쿠르트 프리틀라인 지음, 『서양 철학사』, 서광사, 1985
B 러셀 지음, 『서양 철학사下』, 잡문당, 1987
철학교재연구회 지음, 『철학 개론』, 학문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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