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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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학에 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발생배경
2. 동학의 정신과 성격
3. 동학의 활동과 탄압
4. 동학 농민 운동
5. 발 전
6. `천도교`에서 신앙의 대상

Ⅲ. 결 론

본문내용

해, 그를 유난히 귀여워했던 아버지가 타계하자 우울한 나날을 보내던 수운은 20세 되던 해, 그때까지 열심히 읽고 연구했던 유교책을 모두 불살라버리고 집을 나와 방황하던 중 당시의 어지러운 사회를 몸소 겪으면서 도탄에 빠진 백성들을 구하기 위한 진리를 얻고자 하였다.
1859년 경주로 돌아온 그는 그때까지 부르던 제선이란 이름을 백성들을 구제한다는 뜻을 가진 제우(濟愚)로 고치고 본격적인 구도(求道)의 길로 나갈 결심을 굳히게 된다.
드디어 1860년 수운의 나이 36세 때 접령(接靈)과 강화(降話)를 체험하고 동학을 대각(大覺)하였다. 수운의 근본사상은 밖으로는 보국안민(保國安民), 광제창생(廣濟蒼生)이고 안으로는 시천주(侍天主)의 강령정신(降靈精神)의 경지이다. 그는 민간신앙 형태의 다신론적 잡신들을 하나로 묶기 위해 사람의 몸 속에 한울이 있다는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자각하고 민족적 종교 통일운동을 시작한 것이다.
동학은 성실과 존경과 신의를 가진 인간을 만들어 성실, 존경, 신의가 넘치는 지상천국을 만들고자 하였기에 다른 종교와는 달리 내세관적 요소가 전혀 없는 것이다. 즉 동학은 내세의 구원이 아니라 현세의 보다 나은 생활을 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그는 1864년 3월 10일 사도로 백성을 선동하고 민심을 어지럽힌다는 죄목으로 대구 장대에서 순교하게 된다.
<<결 론>>
이번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우리 팀은 동학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동학을 인간학의 측면에서 볼 때 "한울님" 이라는 관념을 통해서 "우리" 라는 포괄적인 범위로 자유롭게 입체화시켜 서구의 개인주의와는 다르게 인간관을 정의하였다. 우리 식의 독특한 인간학을 구석하고 있는 동학이야말로 위기 상황에서 대동단결 하는 아름다운 인간의 모습을 세워 준 것이다. 이런 면에서 볼 때 동학은 참으로 한국인의 사상과 일치하는 부분이 너무 많다. 아니, 한국인의 사상이 여기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 것이 더 알맞을 것 같다.
동학에 대해 자세히 알기 전보다 알고 보니 동학이 우리 한국인의 일상적인 생활에도 많이 베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던 기회였던 것 같다. 그리고 인터넷 상에서 정보를 얻으려 했더니 천도교에 관한 사이트도 참 많았다. 천도교라는 종교가 많이 활성화되지는 않았지만 그 종교를 믿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한국 사람이라면 그 종교에 어쩌면 맞을 지도 모르는 생각이 어딘가 자리 잡고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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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3.11.11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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