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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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춘향전의 근원설화

2. 춘향전의 국문학사적인 위치와 가치

3. 인물의 성격

4. 인물 유형

5. 구비 문학과 기록 문학의 특성

6. 판소리계 소설
6.1 판소리의 특징

7. 판소리 용어 해설

8. 판소리 개관

9. 공간 ‘감옥’과 시간 ‘삼경’ 및 투옥 행위의 의미

10. 춘향전의 특징

본문내용

1. 춘향전의 근원설화
(1) 열녀 설화: ‘동국여지승람’남원조의 ‘지리산녀’설화
(2)암행어사 설화: 박문수 설화 등
(3)신원 설화: 남원의 구비 설화, 박색터 설화, 아랑 설화 등
(4)염정 설화: ‘동야휘집’의 성세창 설화(양반과 기생의 사랑)
(5)명경 옥지환 교환 설화: 신물 교환 설화, 중국의 서상기 등
2. 춘향전의 국문학사적인 위치와 가치
(1)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서민 소설이다.
(2)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이다.
(3)한국인의 정서를 가장 잘 표출했다.
(4)한국어의 어휘 구사가 훌륭하고 풍부하다.
(5)당시 서민의 풍속이 사실적으로 잘 그려져 있다.
(6)당시 사회에서 새로운 역사적 측면의 시작을 알리는 근대 맹아기적 작품이다.
3. 인물의 성격
춘향: 춘향의 신분은 천민인 관비기녀 퇴기 와 양반 사이에서 태어난 양반의 서녀, 대비 속신한 몸으로 나타나는데, 후대본일수록 신분이 상승하여 나타난다. 춘향은 관능적인 면, 도덕적인 면, 연약한 순종성과 의지적 저항성 등의 양면성을 동시에 지니며 정절형, 현모 양처형으로 의지가 굳다.
사랑의 획득 - 개인적 사명
서민 대중의 대변자 - 사회적 사명
정렬의 표상 - 도덕적 사명
3. 인물의 성격
몽룡:사건의 진행에 따라 성격이 발전, 변모하는데, 처음에는 미숙하고 철없는 책방 도령으로 염치와 지각이 없고 욕망에 급급하며 방자보다 못한 인물로 나타나나, 오리정의 이별 이후 끈기가 있고, 의지적이며, 집념이 강한 전형적인 양반상을 가지며 늠름하고 여유가 있으며 의리를 중히 여기며, 능청스러운 면도 있다.
월매:수다스럽고, 주견이 없으나, 모성애가 강하고 현실 추구적인 인물이다. 춘향과 대조적인 인물로 설정하여 춘향의 성격을 선명히 부각시켜 주는 구실도 한다.
향단: 의리와 분별력이 있고, 다정다감하며, 충직한 계집종 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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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3.11.20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233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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