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시몬느 드 보부와르의 `제2의 성`
2 시몬느 드 보부와르의 `제 2의 성`과사르트르의 `존재의
무
3 사르트르의 `존재의 무`: `제2의 성`의배경 `
4 `자아`와 `타자`개념의 남녀 구분
5 여성의 열등한 `타자` 정의의 원인 분석
6 여성에 관한 신화들
7 오늘날의 여자의 인생
8 여성역할의 비극과 극복방안
9 실존주의 페미니즘 비판
10 공동사회주의자의 비판
11 철학적 비판- 제네비브 로이드
12 결 론
2 시몬느 드 보부와르의 `제 2의 성`과사르트르의 `존재의
무
3 사르트르의 `존재의 무`: `제2의 성`의배경 `
4 `자아`와 `타자`개념의 남녀 구분
5 여성의 열등한 `타자` 정의의 원인 분석
6 여성에 관한 신화들
7 오늘날의 여자의 인생
8 여성역할의 비극과 극복방안
9 실존주의 페미니즘 비판
10 공동사회주의자의 비판
11 철학적 비판- 제네비브 로이드
12 결 론
본문내용
시몬느 드 보부와르의 `제 2의 성`과 사르트르의 `존재의 무`
사르트르의 `존재의 무`: `제2의 성`의 배경
1.헤겔의 자기 소외정신
주체와 객체:즉자존재와 대자존재+사르트르의 제3의 존재
2. 자유에 대한 관념과 무에 대한 관념
-정신에의 부담
3.불성실
-불쾌한 자유로 부터 도피, 무의식의
상태와 행복한 망각의 상태 획득
4.불성실의 문제점
-완벽한 불성실은 불가능
5.윤리적인 공포
-인간관계- 피학적(사랑), 가학적(무관심욕망, 증오)
시몬느 드 보브와르의 `제 2의 성`
`자아`와 `타자`개념의 남녀 구분
여성의 열등한 `타자` 정의의 원인 분석
1. 생물학적 자료
2. 정신분석학적 견해
3. 역사적 유물론의 견해
4. 보브와르의 견해
여성의 존재에 근거한 본체론적인 설명 추구
여성에 관한 신화들 특성
1.자기희생적인 여성을 이상화, 우상화
2.여성의 본성에 관한 근본적인 애매모호성
표출( `자연`에 비교)
`오노레 드 발자크`
오늘날의 여자의 인생
*고통스러운 사회화 과정
부인, 어머니, 자활여성,
매춘부, 자아도 취자, 신비주의자
여성역할의 비극과 극복방안
여성의 자아창조를 방해하는 가부장적
사회 극복 방안
1.일터로 나가야 한다.
2.지성 활동 추구
3.사회구조 변형, 개혁 작업
(자아 창조를 위한 사회적 공간 마련)
사르트르의 `존재의 무`: `제2의 성`의 배경
1.헤겔의 자기 소외정신
주체와 객체:즉자존재와 대자존재+사르트르의 제3의 존재
2. 자유에 대한 관념과 무에 대한 관념
-정신에의 부담
3.불성실
-불쾌한 자유로 부터 도피, 무의식의
상태와 행복한 망각의 상태 획득
4.불성실의 문제점
-완벽한 불성실은 불가능
5.윤리적인 공포
-인간관계- 피학적(사랑), 가학적(무관심욕망, 증오)
시몬느 드 보브와르의 `제 2의 성`
`자아`와 `타자`개념의 남녀 구분
여성의 열등한 `타자` 정의의 원인 분석
1. 생물학적 자료
2. 정신분석학적 견해
3. 역사적 유물론의 견해
4. 보브와르의 견해
여성의 존재에 근거한 본체론적인 설명 추구
여성에 관한 신화들 특성
1.자기희생적인 여성을 이상화, 우상화
2.여성의 본성에 관한 근본적인 애매모호성
표출( `자연`에 비교)
`오노레 드 발자크`
오늘날의 여자의 인생
*고통스러운 사회화 과정
부인, 어머니, 자활여성,
매춘부, 자아도 취자, 신비주의자
여성역할의 비극과 극복방안
여성의 자아창조를 방해하는 가부장적
사회 극복 방안
1.일터로 나가야 한다.
2.지성 활동 추구
3.사회구조 변형, 개혁 작업
(자아 창조를 위한 사회적 공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