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의 특징과 낭만주의자들의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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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의 특징과 낭만주의자들의 생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낭만주의 개관
1.1. 영국 낭만주의의 배경 및 발달
1.2. 영국 낭만주의의 특징
1.3. 시의 형태에 있어서의 변화
1.4 낭만주의 특징 요약
1.4.1. 상상력의 세계를 중요시
1.4.2. 자연을 사랑하는 것이 특징

2. 낭만주의 초기 시인들
2.1 William Blake
2.1.1. 작가의 생애
2.1.2. 작품 세계
2.2 William Wordsworth(1770∼1850)
2.2.1. 작가의 생애
2.2.2. 작품 세계
2.2.1.1. Lyrical Ballads
2.2.1.2 `Lines Composed a Few Miles above Tintrern Abbey`

3. 낭만주의 여성시인

4. 소설

본문내용

대한 송가 등이었다. 최근에 새로이 편집되어 출판된 낭만주의 여성문학선집들은 여성작가들이 이러한 장르의 제한을 넘어서서, 여성과 여성작가, '푸른 양말'
) 1750년 런던의 몬터규 부인, 비지 부인, 오드 부인의 집에서 카드놀이나 추문과 정치에 대한 잡담 대신 주로 문학 등에 관한 지적 대화를 나누는 사교임으로 시작하였으며, 당시 유명한 문인들이 많이 참석하였다. 회색이나 '푸른'양말을 즐겨 신은 데서, 이 모임을 '푸른 양말회'로, 혹은 간단히 '푸른이들'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 모임을 지지한 여성들을 특히 '푸른 양말쟁이' 혹은 '푸른 양말 부인' 이라고 불렀으며, 이것은 문학적 취미나 지적 소양을 추구하는 여성을 경멸적으로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과 고딕장르, '감수성' , 호반시인과 자연풍경의 문제뿐만 아니라, 아일랜드와 영국 각지의 민족주의, 프랑스혁명, 미국 런던, 산업사회 문제, 노예 문제를 포함하여, 당시의 사회적, 지역적, 미학적, 정치적 문제를 폭넓게 다루었음을 보여준다.
4. 소설
18세기 후반과 19세기 영구의 건축과 문학에 있어 지배적인 경향 중의 하나는 중세 고딕건축에 대한 관심과 부흥, 그리고 중세 고딕성을 배경으로 하여 악과 공포의 문제를 상징적으로 탐구하는 고딕소설의 등장과 발전이다. 헨리 8세의 종교 개혁시에 중세 고딕식 수도원들은 대부분 파괴되고 말았다. 18세기에 이르러 과거의 역사적 잔해나 유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들 수도원들은 복원되기 시작했고, 공공건물을 포함한 중요 건물들이 고딕식으로 신축되었다. 고딕건축의 부흥과 고딕소설의 등장을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를 지배한 예술사조로서 낭만주의의 한 중요한 측면이며 구성 요소이다.
흔히 고딕소설의 배경이 되는 중세의 성이나 수도원에는 미로와 같은 지하통로, 숨겨진 패널, 고문실, 암흑의 탑 등이 있으며, 이것들은 콜리지가 혐오스럽게 표현했듯이 인간의 "내부의 숨겨진 지옥" 혹은 악의 세계를 상징한다. 남자 주인공은 흔히 공포스런 악의 힘을 대변하는 반면에 악에 이끌리면서도 혐오감을 갖는 여주인공은 순진무구한 희생자가 된다. 어떤 경우에는 선이 승리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가공할 악의 힘이 자신을 포함하여 모든 것을 휩쓸고 파괴 해버린다. 최초의 고딕소설은 1765년에 월폴의 『오틀란토의 성』에서 시작되었으며 매슈 그레고리 루이스의『수도승』,앤 래드클리프의 『우돌포의 의혹』과 『이탈리아인』, 윌리엄 벡포드의 『배섹』등이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셸리(Mary Wollstoncraft Shelley, 1797~1851)는 윌리엄 고드윈과 메리 울스턴크래프트 사이에 태어났으며, 시인 셸리의 두 번째 부인이었다. 그녀가 쓴 『프랑켄스타인』은 최초의 공상과학 소설로 간주된다. 셸리 부부가 바이런과 함께 스위스의 취리히에 머물고 있을 때, 폭풍우가 몰아치는 밤의 무료함과 스산함을 달래기 위해 각자 공포 이야기를 한 편씩 쓰기로 하였는데, 결국 메리 셸리만이 그 약속을 실행하였다. 현대 프로메테우스라고 할 수 있는 프랭컨스타인은 실험실에서 괴물을 창조하였다. 밀터의 『실낙원』의 아담과 이브의 이야기를 엿들은 괴물은 자기에게도 동반자를 만들어주기를 요구하지만, 창조주는 그의 욕망을 충족시켜 주지 못한다. 결국 괴물은 황량함을 상징하는 얼음으로 뒤덮힌 북극에서 창조주와 자신을 모두 파멸시킨다. 메리 셸리는 고딕소설의 공포를 근대과학의 지식과 기술의 힘이 인류에게 가져다 줄 수 있는 악과 파멸의 문제로 변용시켰다.
제인 오스티은 고딕소설이 한창 인기를 누릴 시기에 활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고딕소설의 비현실적 환상과 꿈에 대하여, 18세기적 입장에서, 이성적, 상식적, 합리적, 사실주의적인 교정과 대안을 제시하였다. 그녀 자신의 표현대로 "시골마을의 서너 가족의 이야기"에 국한되어 있는 오스틴의 소설세계는 나폴레옹 전쟁 및 곡물법 폐기와 같은 당대의 역사적 사건과는 무관한 듯이 보인다. 그러나 그녀의 작품들은 실제로 영국사회의 중심계층으로서 젠트리 계급의 사랑, 재산, 결혼과 같은 일상적이고 현실적 문제를 하나의 소우주와 같이 섬세한 반어법과 해학으로써 그려내었다는 측면에서, 영국 사실주의 문학의 소중한 유산으로 칭송받는다.
『오만과 편견』은 『분별과 감성』등의 작품과 함께 근래에 다시 영화화됨으로써 오스틴 소설의 인기를 부흥시켰다. 이 소설에서 오스틴은 감정과 이성, 계층간의 문제, 그리고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남녀간의 사랑과 결혼, 그리고 그것과 관련된 재산의 문제로 형상화하였다. 이 소설의 시작 부분은 전형적인 언어적 반어법의 예로 자주 인용된다.
상당한 재산을 소유한 미혼남자에게 아내가 틀림없이 필요하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인정된 진리이다.
어떤 미혼남자가 이웃이 처음 등장할 때, 그의 감정이나 생각에 대해 거의 알려지 srjt이 없다 할지라도, 이러한 진리는 주위 가족들의 마음 속에 너무나 확고하게 자리잡고 있어서, 그는 그들 가운데 그 어느 집 딸의 정당한 소유물로 간주된다.
여기서, 결혼시켜야 할 딸을 셋이나 거느린 베닛 부인의 시각을 일종의 "보편적으로 인정된 진리"로 추켜 세우는 듯한 서술자의 목소리에는 작가의 교묘한 아이러니와 해학이 함축되어 있다. 중산층과 젠트리 계급의 '편견'과 '오만'을 각각 대변하는 엘리자베스 베닛과 다시사이의 관계는 소설구성의 중심을 이룬다. 반면에, 샤롯 루카스와 엘리자베스에게 퇴짜맞은 콜린스의 결합은 당시 여성의 사회적 지위로 볼 때 불가피한 선택으로서 결혼제도의 사회적 필요성을 보여준다. 사랑의 도피행각을 감행하는 리디어와 위컴의 경우는 감정에 치우친 낭만적 사랑이 지니는 위험에 대한 경고를 함축한다. 결국 중산층의 이성과 상식 및 독립적 개인주의를 대변하는 엘리자베스와, 젠트리 계층의 '신사'로서 사회적 책임에 충실하고 그에 적합한 재력을 지닌 다시와 결혼은 당시 18~19세기의 영국사회를 이끈 지배계층으로서 젠트리 계층과 중산층 사이의 계급적 연대와 타협을 전형적으로 보여준다고 하겠다. 이러한 사회적 주제와 함께, 베넷 부부의 관계, 그리고 콜린즈와 속물적인 케서린 드 버그 부인의 관계는 희극적 효과를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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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1.15
  • 저작시기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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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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