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사의 개관의 특징과 그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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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문학사의 개관의 특징과 그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영국 역사의 시작
◎ Norman Conquest(The Battle of Hastings)의 의의와 영향
◎ The Old English Prosody
◎ Beowulf와 고대 영시의 세계
◎ Arthurian Romance
◎ Geoffrey Chaucer & His The Canterbury Tales

The 16th Century or The Renaissance(1485-1603)
◎ 중세의 붕괴와 새로운 시대의 도래
◎ 영국 르네상스의 특성
◎ Christian Humanism과 Idealism
◎ 여성과 Petrarch식 사랑법
◎ Petrarchan Sonnet의 특징
◎ 영국 3대 Sonnet 작가와 비교
◎ The Faerie Queene
◎ Renaissance 이전의 Drama
◎ Seneca의 영향과 르네상스의 비극(tragedy)
◎ 희랍 비극(Greek Tragedy)과 Shakespeare 비극의 비교
◎ Hamlet과 `Oedipus Complex`
◎ T. S. Eliot의 Hamlet 비평

17th Century(1603-1660)
◎ 17세기와 Realism의 출발
◎ Baroque & Mannerism
◎ John Donne의 `Unified Sensibility`
◎ John Donne과 Metaphysical Poetry
◎ Jonson과 Cavalier Poets
◎ Ben Jonson과 `Comedy of Humors`
◎ Paradise Lost와 Miltonic Epic
◎ Paradise Lost의 우주론(Cosmology)

Restoration & 18th Century(1660-1785)
◎ 법과 질서의 세계(The World of Order & Law)
◎ The Restoration Drama
◎ The Great Chain of Being
◎ Mock-Epic
◎ Heroic Couplet & Closed Couplet
◎ 18세기의 Satire
◎ 18세기의 Wit
◎ 근대 소설의 탄생
◎ The Graveyard School of Poetry

Romanticism(1798-1832)
◎ The Lyrical Ballads와 Romanticism의 시작
◎ The Revival of Ballads
◎ Wordsworth의 Natural Deism
◎ Coleridge의 Fancy & Imagination
◎ Byronic Hero
◎ Keats`s Negative Capability

Victorian Age(1832-1901 )
◎ The Age of Contradiction
◎ Robert Browning`s Dramatic Monologue
◎ Matthew Arnold`s Hellenism & Hebreism
◎ Gothic Novel의 특징과 의미

20th Century(1901-now)
◎ 20세기의 시작
◎ T. S. Eliot과 Impersonal Theory
◎ T. S. Eliot과 Objective Correlative
◎ T. S. Eliot과 Still Point
◎ W. B. Yeats와 The Unity of Being
◎ Wallace Stevens와 `The Supreme Fiction`
◎ Robert Frost의 자연
◎ 현대 소설의 특징과 기교
◎ Point of View와 Narrator
◎ James Joyce와 `The Stream of Consciousness` 기법
◎ 현대 드라마의 탄생: Ibsen과 Strindberg의 영향
◎ The Death of A Salesman과 현대 비극의 특징
◎ 현대 드라마의 문제의식: Reality or illusion?

The Beginning of American Literature
◎ 미국의 종교와 미국 문화의 시작
◎ 미국 근대소설의 탄생

본문내용

an Literature
◎ 미국의 종교와 미국 문화의 시작
미국의 역사는 Tudor 공백기(interregnum)의 혼란과 1633년 대주교 Laud의 박해를 피해 New England로 이주한 영국 청교도들에 의해 시작된 것인 만큼, 식민시대의 청교도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New England 성직자의 핵심이 가장 급진적이고 강력한 Calvinists로 이루어져 있었고, 미국의 이데올로기 역시 바로 그 엄격성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사실 역시 짚고 넘어가야 될 점이다.
John Calvin(1509-1564)의 교리는 1) asceticism(금욕주의) 2) original depravity(원죄설), 그리고 3) Pre-destination(운명예정설)의 사상을 기반으로 한다. William Bradford, Edward Taylor 미국 식민기의 작가들은 거의 모두 청교도가 추구하는 종교적 절대성에 봉사하고 있었으며, 사람들의 생활 역시 그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Puritanism의 속성이 본질적으로 제도적이고, 이론적인 종교인 한, 미국에 New Jerusalem을 건설하려던 그들의 야망은 처음부터 불가능한 것이었다. 왜냐하면 이주민들의 상황은 확립된 체제와 사회구조가 아니라, 광활하고 거친 자연과 인디언들과의 끊임없는 전쟁이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제도로서의 종교가 아니라 자연과 상황의 축복에 더 많이 의존하였고, 청교도의 엄격한 교리보다는 자신들의 노력과 행운을 더욱더 신봉하고 있었다.
Philadelphia의 George Fox와 William Penn을 중심으로 한 Quaker의 탄생은 미국의 건국이념과 사상을 향한 중요한 일보이다. Quaker들은 Calvin의 교리보다는 Luther에 가까웠지만, 동시에 그를 뛰어넘는다.
그들의 관심은 신의 권위가 아닌, 충만한 은총을 신봉하였고, 궁극적 권위를 제도가 아닌 "inner light"에서 찾았으며, 조용하고 편안한 삶 속에서 신과의 내적 영교를 꾀하였다. Quaker의 이러한 속성들--개인과 개인의 직관에 대한 신념, 자유의 신봉 등--은 후에 미국의 대표적인 사상인 "초월주의(Transcendentalism)"의 탄생에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된다.
◎ Transcendentalism과 미국의 낭만주의
영국을 비롯한 유럽의 낭만주의가 통치권과 사회구조에 대한 저항운동의 성격을 지니는 반면, 미국의 낭만주의는 종교와 사회사상에의 저항이자, 민주주의 국가 건립을 향한 열망을 담고 있다. 그 이유는 미국의 기원이 종교에서 비롯되었고, 독립전쟁 이후 미국을 이끌어 갈 제도적 장치가 아직 미비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국 낭만주의를 대표할 철학으로서의 초월주의는 종교 개혁의 성격을 다분히 띨 수밖에 없는 것이다.
초월주의는 1830년대 New England를 중심으로 일어난 종교운동이자 사회운동이다. Emerson과 Thoreau가 그 핵을 형성하고 있으며, 그들은 Deism을 비롯하여, Kant와 Coleridge시의 관념철학, Upanishad, Quaker 등의 다양한 지식을 흡수하였다. 이들의 사상은 모든 물리적 제도의 거부와 내적 개명(awakening), 그리고 개인의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한 세계의 건설로 요약될 수 있다. 다음은 초월주의가 주장하는 교리들이다.
초월주의자들은 교회, 성경 등 모든 제도적 사상체제를 거부하고(Abolition), 자신을 통한 신과의 접촉과 도덕적 개안을 선호한다(Deism). 물론 그들이 독일 관념론의 영향에 의존하는 한, 자연과의 매개는 개인의 직관을 통해 이루어진다(intuitional idealism). 신은 더이상 억압적이거나 절대적인 존재가 아니며, 단지 섭리(providence)라는 형식을 통해서 존재한다. 따라서 인간의 도덕성은 그 섭리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능력으로 판단되며, 그 과정에서 인간의 자유는 극대화된다(free will). 인간이 곧 신이며(all persons are divine), 신은 단지 개인의 자각과 개안을 지칭하는 개념이 된다(self-reliance).
이러한 초월주의 이론들은 개인을 우주의 중심에 위치시키며, 모든 제도에 선행한다. 비록 남북전쟁 이후 종교로서의 힘을 잃기는 하였으나, 초월주의는 그후 Hawthorn, Melville, Whitman 등 많은 작가들에 의해 하나의 사상, 이데올로기로서 발전하였으며, 개인의 자유에 입각한 미국적 민주주의를 확립하는 데 가장 큰 힘이 되었다.
◎ 미국 근대소설의 탄생
미국의 소설은 18세기 중엽에 시작되었지만, 그 역시 순조로운 것은 아니었다. 언어의 다양성, 교육과 교통의 미비, 통일된 의식의 결여 등 많은 이유가 있었고, 무엇보다도 Puritanism의 도덕적 엄격함이 커다란 걸림돌로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그로 인하여 소설은 사회와 인생의 반영이 아닌 도덕책 또는 종교서적으로 전락하였고, 용어 자체도 Puritan적 용어를 채택해야 했다.
때문에 본격적인 소설은 19세기 Washington Irving, Poe, Hawthorn, Melville 등 낭만주의자들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물론 그들에게서 Samuel Richardson이나 Fielding의 주제와 문체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영국 작가들은 안정된 체제와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소설을 썼고, 때문에 사회의 반영인 그들의 작품 속에서 사회의 구조를 상징하는 plot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지만, 아직 사회체제를 구축하지 못한 미국의 상황은 달랐다. 게다가 초월주의 사상이 사회 이전에 개인의 가치를 중시하는 까닭에, 그들의 작품은 사회의 반영으로서의 plot 대신에, 개인의 자유와 의지를 탐구하는 데 열중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우리가 The Last of the Mohicans의 Natty, Moby Dick의 Captain Ahab에서 보는 것은, 개인이 어떻게 세계를 형성하고, 이끌어 가느냐의 고민일 뿐, 사회와 plot을 대변하는 형식은 아닌 것이다. 그로 인하여, Hawthorne이 고백하였듯이, 미국근대 소설 작가들은 스스로 novel이 아닌, romance를 탐구한 것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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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1.16
  • 저작시기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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