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 정보 데이터의 기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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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미디어를 역동적으로 만들기 : 정보 데이터의 기호화

그래픽이미지 데이터 기호화 하기(Encoding Graphic Image)

사운드파일 데이터 기호화 하기(Encoding Sound Files)

비디오파일 데이터 기호화 하기(Encoding Video Files)

본문내용

에서 MPEG2와 중복되는 점이 있어 연구가 중단되었다. MPEG4는 16Kbps의 속도로 아날로그 전화회선이나 휴대전화와 같은 온라인상에서 동화상의 전송을 실현하고 있으나 초저비트율에 관해 용도에 제한이 있다. MPEG4는 비디오의 내용을 기반으로 인덱싱(indexing), 하이퍼링킹(hyperlinking), 검색(browsing), 적재(uploading), 다운로딩(downloading), 삭제(deleting) 등의 본격적인 멀티미디어적 접근을 할 수 있는 인터렉티비티(interactivity)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MHEG(Multimedia and Hypermedia information coding Expert Group)은 멀티미디어 및 하이퍼미디어 기호화의 표준으로 문자, 도형, 동화상, 정지화상, 음성 등이 하나로 통합된 정보를 상호전송하기 위한 기호화 방식이다. CD-Rom등의 저장매체를 위한 영상압축 표준안으로 1-1.5Mbps의 전송속도를 갖는다.
이외에도 현재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주 접하는 디지털 비디오 파일 포맷은 퀵타임(QuickTime)과 AVI등이 있다.
애플(apple)사가 개발한 QuickTime은 저가의 풀 모션(full motion) 비디오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한 것으로 소프트웨어적으로 압축, 복원하는 기술이다. 벡터 정량화로 압축을 하며 25:1에서 200:1까지의 압축율을 가지고 있다. 비디오 해상도는 특별한 하드웨어의 지원없이 가로 320픽셀, 세로 240픽셀의 크기와 1초간 30프레임을 지원한다. 다시 QuickTime은 다음의 여섯가지의 압축기법(codec)을 제공한다. 사진 압축기(Photo Compressor), 비디오 압축기(Video Compressor), 애니메이션 압축기(Animation Compressor), 그래픽 압축기(Graphic Compressor), 시네팩 압축기(Cinepak Compressor), YUV 압축기(YUV Compressor) 등이다.
AVI는 마이크로 소프트(microsoft)사에서 개발한 것으로 QuickTime과 같이 저가의 풀 모션(full motion) 비디오를 지원하는 것으로 QuickTime이 운영체계의 일부인 것에 비해 독립적인 모듈로 설계되어있다. 화질은 QuickTime과 거의 유사하며 크기, 프레임율, 압축기법등을 대화상자를 통해 선택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적인 압축, 복원 알고리즘이 여러개 포함되어 있어 어떤 알고리즘은 모션 비디오에 또 어떤 것은 정지 비디오에 적합하도록 되어있다.
디자이너는 단지 화상과 소리가 함께 저장되는 비디오를 단지 멀티미디어의 하나의 매체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다양한 기능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매체로서 이해하며 디지털화된 비디오의 여러 파일형식의 기능을 가지고 여러 분야에 적용시켜 디자인할 수 있어야한다. 앞으로 영상파일형식의 적용분야는 온라인상의 화상전화, 멀티미디어 재생 및 검색, 원격감지, 영상메일, 멀티미디어 방송, 게임, 가상현실, 영상통신 등 광범위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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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5.19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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