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아미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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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의 아미타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리말

본문
1.불교 대중화와 아미타신앙의 수용
신라 아미타 신앙의 성립과 그배경
신라 아미타 신앙의 성격
2.신라인의 정토관 변화
신라인의 현실인식
3.원효의 여래장사상과 중생관
신라 불성론의 전개와 아미타신앙

맺음말

본문내용

회천계 승려들에게서 수학하였다. 나말려초에 활동한 선사들의 비문을 살펴보면, 깨달음은 다
른 사람이나 부처에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자신이 불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임을 강조하는 내용
들이 많다. 그리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 현실 그대로의 중생과 부처가 하나임을 밝히는 내용들
도 있다. 이 두 가지 내용은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왜냐하면 중생이 여래일 수 있는 근거는 마
음인데, 마음은 곧 불성.여래장이기 때문이다. 신라하대에 주로 수용한 남종선, 특히 조사선의
입장도 "마음이 곧 부처"라는 입장에 서있었다. 그리고 이 사상의 철학적 기반도 능가경, 열반
경, 보살계경, 대승기신론 등의 自性淸淨心이었는데, 이를 평상심이라는 말로 전환시켰다는 점
에 그 특징이 있다.
맺음말
아미타 신앙은 7세기 즈음하여 신라에 수용된 이후, 모든 계층과 불교의 각 종파에 폭 넓게 받아들여졌다. 아미타신앙은 자신의 의지와 노력 뿐만 아니라 아미타불의 자비에 의존하는 것이었으므로, 인간의 종교족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었으며 그로 인해 전근대 사회에서 계속 지속되어왔다. 따라서 아미타신앙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전근대사회를 분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金英美 , 新羅佛敎思想史硏究 , 民族社 ,1994
2. 新羅史論文選集 중에서 新羅 阿彌陀佛信仰의 成立과 그 背景, 불암문화사, 韓國學報29) ,1982
3. 辛鐘遠 , 新羅初期佛敎史硏究 ,民族社 ,1992
4. 목정배, 삼국시대의 불교 , 동국대학교 출판부 ,1991
5. 진성규, 신라의 불교사원: 역사, 설화, 유적, 유물, 백산자료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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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06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4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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