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빈더감독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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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들어가며
2. 뉴 저먼 시네마
3.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의 생애와 그의 영화에 대한 열정(1946-1982)
4. 파스빈더의 작품 세계
5.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않는다. 그런 대로 주위 사람들에게 그들의 결혼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자, 이번에는 그들 사이에 문제가 생긴다. 즉 정작 둘 간에는 메울 수 없는 간극이 존재한 것이다. 자신도 모르게 알리를 열등한 인간으로 대하는 엠미. 그리고 방황하며 옛애인을 찾아가는 알리. 문제는 오히려 그들 내부에 있었고, 알리는 에미 곁을 자꾸만 떠난다. 이들은 처음 만났던 술집에서 다시 만나고 화해하지만, 알리는 심한 병을 얻어 쓰러지고 만다. 둘이 함께 할 순간이 왔을 때 알리는 쓰러져 병원으로 실려 간 것이다. 알리의 병석을 쓸쓸히 지키는 엠미의 모습을 보여주며 영화는 끝났다.
'라인강의 기적'에서 이어지는 물질적 풍요를 구가하던 60년대의 서독은 많은 외국인 노동자 - 주로 모로코, 터키 등 인접한 아랍권 나라의 - 들을 '수입'하여 최하층의 노동력으로 사용하였다. 이들은 독일인들로부터의 인종차별에 일상적으로 시달리며 대도시에 모여 살았다. 이들 중의 하나가 어머니 나이뻘 되는 독일인 여자(노인 또한 소외 집단의 하나이다)와 사랑하고, 결혼하고, 병드는 것이 이 영화의 줄거리의 뼈대이다. 그러나 이들의 '있을 수 없는' 결합에 대한 '보통 독일 사람'들의 반응을 차분하게 묘사함으로써, 파스빈더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개인의 삶들이 어느 정도까지 성/사회적 지위/인종/계급이라는 조건에 의하여 규정되는가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차갑고 분석적인 시선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는 관객들이 주인공들에게 정서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여지를 허용하는 독특함을 가진다. 그리하여 관객들은 "사랑이야말로 가장 교활하고 효과적인 억압의 수단이다"라는 파스빈더의 명제를 '소름 끼치도록'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즉, 파스빈더는 일상생활의 미니멀리즘까지 들어가서 세부 묘사까지 담는 리얼리즘으로도 획득할 수 없는, 사회심리적이고 정치적인 곳에 이를 수 있었다. 표면으로는 부부와 연인, 가족 사이의 문제처럼 보이지만, 거기서 서독 사회를 둘러싼 갖가지 문제들이 겹겹이 드러난다. 인종차별주의, 갖가지 편견들, 시스템에 갇힌 개개인들과 무의식중에 그들에게 내재화된 강압적인 구조들이 파헤쳐지는 것이다.
여기서 파스빈더는 더글라스 서크의 멜러드라마와 브레히트의 서사극을 동시에 담아 냄으로써 이제까지 영화사(史)에서 한 번도 시도되지 않았던 '소외효과'를 발명해 낸다. '가족없는' 가족의 이야기로서의 홈 드라마 속에서 등장인물은 서로가 서로를 진술하지만, 진술 사이의 의사소통은 존재하지 않는다. 파스빈더는 내러티브와 등장인물을 서로 격리시키고, 그래서 그 둘 사이의 거리 사이에 '비판적 공간의 결여'를 남겨 놓는다. 이것은 영화 형식으로서의 낯설게 하기를 시도한 자의식적 카메라의 모더니즘에 종지부를 찍고, 내러티브 내부에 낯선 공간을 확보해 낸 파스빈더의 놀랄 만한 모더니즘 '이후' 영화의 프로젝트이다. 고다르가 60년대 영화를 통해 도달한 지점에서 파스빈더는 시작하고 있다. 파스빈더는 다음과 같이 말한 바 있다. "영화에서 이제까지 행해졌던 방식으로 리얼리즘을 창조하고 싶지는 않다. 내 영화들이 옳다면, 새로운 리얼리즘은 관객들의 머리 속에서 완성될 것이다. 그것이 현실을 변화시킬 것이다."
카메라, 편집, 조명 등에서 충실히 헐리우드 멜로드라마를 모방한 파스빈더의 이 영화는, 그러나 헐리우드 영화처럼 '안전한' 오락으로서 관객에게 접근하지 않는다. 진부하리만큼 단순한 줄거리에 약간의 변용을 꾀함으로써 파스빈더는 피상적인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지극히 '반헐리우드'적인 영화를 만들었는데, 그것은 관객이 정서적으로 주인공들과 공감하는 동시에 분석적인 거리를 두고 영화를 볼 수 있는 - '생각'하면서 동시에 '느낄' 수 있는 - 영화에 가깝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시도로 꼽힌다.
6. 참고문헌
잭 씨 엘리스 지음, 변재란 역, <<세계영화사>>, 이론과실천, 1988
구회영,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가지 것들>, 한울, 1991.
데이비드 보드웰·크리스틴 톰슨 지음, 주진숙·이용관 역, <<영화예술>>, 이론과실천, 1993
R.J.랩슬리·M.R.웨스틀레이크 지음, 이영재·김소연 역, <<현대 영화이론의 이해>>, 시각과 언어, 1995
전찬일 외, <영화 1백년, 오락, 산업 그리고 예술의 경계 사이에서>, <> 제5호(1995년 겨울)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키노>>, 1996년 5월호, 258-259쪽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키노>>, 1996년 6월호, 7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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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19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5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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