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사용법과 종류별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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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향특성
1) 무지향성 패턴
2) 양지향성 마이크 또는 8자형 지향성 마이크
3) 단일지향성 또는 카디오이드 마이크
4) 반원 지향특성 마이크

2. 주파수 반응특성 곡선

3. 마이크 근접성 또는 특이성

4. 마이크 선택
1) 일렉트로 보이스사의 마이크
2) 슈어사의 마이크
3) 소니사의 마이크
4) 노이만사의 마이크
5) 젠하이저사의 마이크
6) 크라운 인터래셔널사의 PZM마이크
7) 미적고려

5. 무선 마이크 시스템

6. 텔렉스 무선 시스템
1) HM Electronics 무선 마이크 시스템
2) 시텍 베가 무선 마이크 시스템
3) 소니 무선 마이크

7. 텔레비전 마이크

8. 마이크 케이블에 대한 주의사항

9. 마이크 스탠드

본문내용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900MHz 대에서 겨우 다섯개의 마이크만이 사용될 수 있으며, 470MHz 대에서는 12개의 마이크만이 사용가능할 뿐이다. 캐나다에서는 8개의 마이크가 900MHz 대에서 사용될 수 있다.
WRT 27 송신기는 두가지 모델이 있다. 즉 900MHz대용 WRT 27A와 470MHz대용 WRT27이 그것이다. 전송기와 함께 사용되는 마이크는 전송기 끝에 SMC로 알려진 소형 커넥터를 갖고 있는 케이블을 연결해야만 한다. 포켓 모델인 WRT 27 전송기는 RF(라디오 주파수)출력인 30mw출력을 갖는다. 이 전송기는 보통 헤드폰에 달려있는 1/4웨이브 안테나를 갖고 있다. 이것은 수명이 약 2시간 동안 인 9볼트 알카라인 전지를 사용한다. 그리고 RF 출력을 WP27 전력증폭기로 보내는데, 이 증폭기는 이를 500mw까지 버스트 한다. 또한 계속 작동시키기 위해서 AD 27의 외부 전력설비 또한 이용가능하다. 전송된 것은 지상 평면 안테나 또는 파라볼라 안테나로 수신된다.
WRT 57은 900MHz대 마이크와 전송기를 한 패키지내에 갖고 있다. 이 모델은 스튜디오와 같은 실내에서 사용하도록 디자인된 것인데, 마이크 끝에 '돼지꼬리'모양으로 달린 전선이 안테나이다. 마이크는 UHF-FM 대에서 30mw로 작동하는 전송기를 가진 됫판 일렉트렛형 콘덴서 단일지향성으로서 70Hz에서 15KHz까지의 주파수 대역을 가지고 있으며, 수명이 약 2시간인 9.45볼트의 머큐리 전지로 전력을 공급받는다.
Tuner 수신기는 운반용 기기에 올려놓을 수 있는 작은 장치이다. PB53은 단일 채널 수신방식을 위한 세개의 튜너나 두개의 튜너, 그리고 단일 채널 역동성 수신을 위한 역동성장치를 갖고 있다. 튜너나 역동성기기를 베이스(base)에 접속시키면, 안테나, 출력(output), 그리고 전원과 연결된다. MB52 는 총 6개의 튜너나 네개의 튜너, 그리고 두개의 역동성 장치를 가지고 있다. 몇개의 MB52시리즈는 표준 19인치 랙(rack)에 설치되는 것이다. 안테나는 양 주파수대와 싱글 안테나 그리고 역동성 모델에서 이용 가능하다.
7. 텔레비전 마이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는 마이크를 보여도 좋은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결정은 프로그램 유형(패널 토크쇼에서는 보여지고, 18세기 아뜨리에에서는 보이면 안되는 등)에 따라 달라진다. 만일 마이크가 화면에 보여도 된다면 돌출(obtrusive)마이크를 사용할 것이다. 만일 마이크가 연기자와 근접한 거리에 있다면 다이내믹 마이크의 경우는, 손으로 잡거나 테스크에 세우거나 바닥에 세우도록 설치되었을 것이고, 타이에 다는 것이라든가 라발리에의 경우는 출연자의 옷에 착용하고 있을 것이다. 만일 마이크가 동시에 필요한 사람이 셋 이상이라면 낮은 주변의 잡음이나 텔레비전 스튜디오에서 흔히 내재할 수 있는 외부음을 수음하지 않기위해 카디오이드 마이크가 사용된다.
만일 마이크가 화면에 나타나면 안되는 경우라면, 붐(boom)에 장착된 하이퍼 카디오이드 라인 마이크가 사용되는데, 왜냐하면 이 마이크는 연기자로부터 2-2.5미터까지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흔히 손으로 작동되는 두개의 믐이 사용되는데, 하나는 현재 진행중인 음을 포착하며, 다른 하나는 다음 장면이나 액션지점에 대비하고있게 된다. 조정실에 있는 오디오 오퍼레이터는 스튜디오안에 있는 붐 오퍼레이터에게 행동을 지시 해줌으로써 마이크의 위치를 지시한다. 붐 마이크가 화면안에 들어오게 될 때면 오디오 오퍼레이터는 붐 오퍼레이터에게 재빨리 사인을 보낸다.
8. 마이크 케이블에 대한 주의사항
마이크 케이블은 마이크와 벽의 콘센트로부터 빠졌을 때 발에 밟히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깨끗하게 감아서 매달아 놓아야 한다. 특히 메인 커넥터의 위를 밟으면 외형이 구부러져서 결국 콘덴서와 맞출 수가 없게 된다. 방치된 케이블이나 커넥터는 손쉬운 교체가 가장 불가능한 바로 그 순간에 변함없이 고장난다.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도록 준비되어 있는 모든 마이크와 케이블을 얼른 점검해보라. 쇼에 사용될 모든 마이크가 각자의 콘센트에 끼워져 있는지 점검해보라. 이렇게 해야만 연결되지 않은 마이크가 반응하지 못했을 때 당황하게 되는 상황을 피할 수 있는 것이다.
9. 마이크 스탠드
마이크 스탠드 또는 홀더는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다. 스튜디오 바닥에 세우는 스탠드는 바닥에 깔린 무거운 베이스 판에 부착되어 있는 관모양의 중심형 파이프이다. 스탠드의 윗부분은 표준형인 5/8인치짜리 파이프 27개가 연결되어 있으며, 마이크을 잡는 다양한 집게 또는 장치들 중 하나가 부착되어 있다. 집게는 종종 기계적인 울림이 마이크에 직접적으로 전해지지 못하도록 쇼크마운트로 설치된다.
외부에서 작업할 때 사용되는 휴대용 플로어 스탠드는 스튜디오에 있는 것보다 가벼우며, 무거운 베이스 판을 대신하여 접히는 삼각대를 갖고 있다. 붐은 연기자의 머리 위 또는 머리 너머로 마이크를 들어 올린다. 붐에는 두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작은 붐(baby boom)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한 연기자에게만 사용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두명의 오퍼레이터가 필요한데, 두번째 사람은 그것을 여기저기로 옮기는 역할을 한다.
책상에 세우는 것은 작은 베이스판이나 삼각대에 올려져있는 27개의 5/8인치 파이프로 짜여진 3내지 6인치 길이의 스탠드로, 마이크가 연기자 앞 테이블에 놓여져야만 하는 모든 상황에서 사용된다. 외부작업을 위한 마이크 집게는 거위목 모양의 장치가 부착된 전형적인 C 꺾쇠와 유사하며, 또다른 오퍼레이터가 꺾쇠를 드는 경우가 아니라면 마이크를 사용하는 사람앞에 마이크를 놓도록 하기 위해 낭독대나 융기된 부분의 바닥에 설치된다.
쇼크 마운트는 마이크를 기계적으로 스탠드와 분리 시켜서 기계적인 핸들링 잡음을 잡아내지 못하게 하는 장치이다. 무대 마운트 또는 마이크 하우스는 E.V에서 개발한 것으로 쥐꼬리처럼 생긴 케이블을 가진 마이크를 가로눕혀 넣는 장치인데, 꼭대기는 등글고 바닥은 평평한 발포박스이다. 이것은 무대에 놓여져서 반향된 음을 결합하는 딜레이(delay)없이 직접 반향음을 수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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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8.05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2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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