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문제극복을 위한 사이버 공동체 학교의 설계와 프로토타입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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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II. 이론적 고찰
1. 구성주의
2. 왕따현상

III. 연구원리와 방법 및 절차
1. 연구원리
2. 연구방법설계 및 절차
3. 연구대상 및 집단구성
4. 연구내용선정과 적용

IV. 사이버 공동체 학교 프로그램 개발
1. 교수-학습체제 개발모형
2. 모형의 단계별 활동
3. 개발

V.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램을 구성함에 있어서 메타포[19]는 멀티미디어세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교수되어지는 점을 감안하여 학교교실의 모형을 기준으로 삼고자 하였으나 왕따문제의 민감성과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이라는 간접적인 부담감을 최소화하며, 교육효과를 기대하기 위하여 생활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Television이라는 매체를 메타포를 삼았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TV의 화면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각각 페이지에 대한 조작(Contorl)은 리모콘에 공통적인 제어기능을 포함하여 프로그램 내에서 통일성을 유지하여 제공되어 지도록 한다. 제어기능에는 앞으로(앞페이지로 연결), 뒤로(다음 페이지로 연결), 상영(Replay), 스피커(Audio control), 저장(현재의 학습위치를 저장), 도움말(Help기능), 나가기(프로그램종료) 등의 기능을 제공해 준다.
(2) 주요화면 및 기능
초기 접속화면으로 기본적으로 회원제운영을 원칙으로 하며, 회원가입시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익명성을 보장해주도록 비실명제가입을 허용하며,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위하여 주로 회원아이디나 별칭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본 프로그램의 도입화면으로 사이버 공동체학교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를 하며, 학습진행에 대한 설명과 이용방법을 알려준다.
회원가입후 처음 접속할 때 자기진단이 이루어지며 이때 학습자가 응답한 결과를 토대로 자동으로 학습자에게 적합한 개별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본 시스템에서 제광되는 각각의 개별프로그램은 반배정을 하는 개념을 사용하여 적용하였다.
조별토론학습에서 토론주제를 결정함에 있어서 각 학습자의 자유로운 의견제시를 통하여 주제가 결정되도록 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주제선정화면으로 최종적으로 이루어지는 주제의 선정은 학습자의 전체투표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토론주제가 확정된 후 각 실제적인 조별활동이 시작되는데 조장선출과 토론주제에 대한 조구성원간의 자유로운 의사교류가 이루어지는 개인활동과 모둠활동이 이루어지며, 선출된 조장은 조별의견을 수렴하여 전체게시판에 게시하게 된다.
V.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를 통하여 왕따현상의 극복을 위한 역사적 고찰과 원인분석을 통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구성주의를 교수설계의 전략으로 삼아 웹이라는 환경속에 구성주의 학습을 구현하는 효과적인 교수-학습환경을 제시하였다.
왕따현상의 문제점은 단지 가해자쪽에 주된 원인이 있다고 말할 수 없으며, 가해자 또한 또 다른 피해자로 인식하고, 모든 학생들에 대한 근본적인 인성교육에 계속적인 투자를 하며 인내력을 가지고 상처받은 아이들을 사랑과 지속적인 관심으로 선도하는 것이 필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에 의해 생성되는 왕따관련자료는 왕따문제해결의 실질적인 내용을 담은 것이 될 수 있으며, 자료의 신빙성을 위한 기본적인 검토작업을 거친 후 차후 왕따문제의 해결방안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차후 연구과제로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시도를 시작점으로 삼아 더욱 효과적인 해결방안의 제시를 위하여 가정과 학교와 사회를 연계한 다원적 접근을 통한 프로그램개발을 하고자 한다.
참 고 문 헌
[1]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 시대의 학습 자 중심의 교육환경  문음사, 1997
[2] 강명희, 사회미디어(Sociomedia) - 컴퓨터활용의 구성주의적 접근 (1995)
[3] 따돌림 해결을 위한 현장모델 개발-서울 청소 년 상담연구 IV , 서울특별시 청소년 종합상담실
[4] 구본용(1997),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 대화의 광장, 청소년상담문제 연 구보고서29
[5] 김봉수, 왕따클리닉 홈페이지
(http://my.netian.com/~bong/)
[6] 서영창,  왕따극복하기  산성미디어, 1999.
[7] 가우디(엮은이),  왕따리포트-왕따실태, 원인에 서 해결방안까지  우리교육, 1999
[8] 동아일보 2000. 12. 8. [사설]-‘경호원과 함께 등교하다니’
[9] J.D. Chase and Edward G. Okie  Combining Cooperative Learning And Peer Instruction In Introductory Computer Science  in Proceedings of ACM SIGCSE 2000, ACM Press, pp372-376
[10] Aaron Falbel, Constructionism - Tool to built and think with.
[11] Mary Westrom, Ph.D, Curriculum Studies, UBC, Learning with the Web, 한국교육정보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
[12] Passerini, K. & Granger, M. J.(2000). A developmental model for distance learning using the internet. Computers & Education, 34(2000), 1-15.
[13] Jones, K.(1984). Simulations versus professional educators. In D. Jaques & E. Tipper(Eds.), Learning for the future with games and simulations(pp.45-50). Loughborough: SAGSET, Loughbough university of technology.
[14] 강인애(1999). 구성주의와 웹기반 교육. 나일주 (편저), 웹기반 교육,(pp.331-349). 서울: 교육과학사.
[15] 김민규(2000) “구성주의 학습모델을 적용한 웹 기반 교수-학습 체제 개발” 연세대학교 교육 공학 석사논문.
[16]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 램-개원 1주년기념 심포지엄 자료집, 서울특별 시 청소년 종합상담실
[17]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접근-개원 1주 년기념 심포지엄 자료집, 서울특별시 청소년 종합상담실
[18] 김용태, 박한샘(1997).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청소년 대화의 광장. 청소년상담문 제 연구보고서29
[19] 진위교, 장이철, 멀티미디어 설계의 원리와 기 법, p.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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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8.17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3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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