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의집을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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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있어요.
헬머: 그런 게 어디 있어? 대체 어떤 의무지?
노라: 저 자신에 대한 의무에요.
헬머: 당신은 첫째로 아내이고 어머니란 말이오.
사회적 관념에 의해 강요된 의무를 거부하고 인간으로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노라에 대해 여성의 본연의 모습을 저버린 행위라는 비난과 인간성 회복의 선언으로 사회적 모순을 뚫고 과감한 개혁 의지를 지닌 자아 회복이라는 찬사의 두 가지 상반된 견해가 있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후자의 평가가 힘을 얻고있다.
이 작품은 근대 여성 해방론의 바이블처럼 여겨졌으며 주인공 노라는 근대적인 자아 의식을 가진 새로운 여성형의 대명사가 되기도 했지만 입센이 이 작품을 쓸 때 여성 해방에 관심이 있었다기보다는 남녀생활의 실상에 존재하는 거짓을 꿰뚫어 봄으로써, 남녀를 불문하고 그들의 허위 속에 감추어진 인간으로서의 진실을 확립하려고 했던 것이다. 노라가 집을 나가는 장면에서도 '한 인간으로서'라는 말만 되풀이 할 뿐 여성의 독자적인 권리와 주장, 미래에 대한 언급이 나타나지 않는 점이 이를 대변한다. 이 작품은 작품상의 치밀한 구성과 사실적인 대화를 통해 노라가 어떻게, 생각하는 한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가를 잘 묘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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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4.10.16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0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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