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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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델링의 중요성.

2. 모델링 언어가 반드시 포함하여야 하는 것.

3. UML의 기원과 어떻게 UML이 OMG의 표준이 되었는가

4. UML의 목표

5. UML의 범위

6. 개발 프로세스(Development Process)와 UML
6-1. 구성
6-2. 요구분석(Requirment Analysis)
6-3. 분석(Analysis)
6-4. 설계(Design)
6-5. 구현(Implementation)
6-6. 테스트(Test)

7. UML 구성
7-1. Use Case Diagram
7-3. Object Diagram
7-4. Sequence Diagarm
7-5. Collaboration Diagram
7-6. Package Diagram
7-7. State Diagram
7-8. Activity Diagram
7-9. Deployment Diagram

8. UML의 현재와 미래

본문내용

아닌system에서의 하나의 modeling element가 된다. 쉬운 예로 하나의 element를 modeling 하기위해 하나의 클래스 diagram을 작성하였다면 이 class diagram이 하나의 package가 된다. Package diagram은 이러한 package와 package들 사이의 의존관계(dependency)를 나타낸다.
7-7. State Diagram
State diagram은 오브젝트가 가질 수 있는 모든 상태와 어떠 한 event를 받았을결과로 어떠한 상태로 변화하는지를 나타낸다.
7-8. Activity Diagram
Activity diagram 은 기존의 다른 diagram처럼 기존의 전통을 가진 것이 아니다. Jim Odell의 event diagram, SDL state modeling techinques, Petri nets등의 여러가지 이론이 섞여서 만들어 진 것이다. 이런 다이어그램은 순서도나 병렬적인 처리를 요하는 행위를 표현할 때 사용하면 유용한 것이다.
Activity diagram은 순서에 따른 activity를 나타내는 것으로 모델링하고 있는 diagram에서의activity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activity의 의미로 개념적인 다이어그램에서는 activity는 인간이나 컴퓨터에 의해 수행이 필요한 어떠한 업무(task)를 의미하고, 상세화(specification)하는 다이어그램이나 구현(implementation)을 위한 다이어그램의 경우 activity는 class의 method 가 된다.
7-9. Deployment Diagram
하드웨어 시스템들은 각각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분산환경에서의 시스템 구축은 시스템 마다의 고유 특성을 담고 시스템간의 관계를 표현한 diagram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 때 필요한 것이 각 시스템 마다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들의 관계를 나타낸 deployment diagram이다.
Deployment diagram은 node라는 notation으로 computationl unit(대부분 하드웨
어적인 부분)을 나타낸다.
8. UML의 현재와 미래
UML은 한 회사에 독점적이지 않고 모두에게 개방되어 있다. 이것은 일반 사용자나 과학단체의 필요성을 겨냥하여 나왔고 또한 기존의 주요한 방법론의 경험에 기초하여 만들어졌다. 많은 방법론자들과 협의체, 툴 업체들로 UML을 사용하기에 동의했다. UML은 Booth, OMT, OOSE와 기타 주요한 방법론들과 유사한 의미론과 표기를 바탕을 만들어졌고 또한 여러 회사들의 폭 넓은 의견을 반영되었기 때문에 매우 직접적이다. UML에서 목표로 하는 통합(Unified)의 의미로 다음의 두 가지 면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방법론들의 다양한 모델링 언어들 사이의 사소한 차이를 끝내는 것이다. 여러 종류의 시스템(소프트웨어와 업무) 사이의 관점과 개발 단계(요구 분석, 디자인, 구현) 내부적인 개념의 통합을 의미한다. UML은 매우 상세한 언어로 정의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의 모델링 개념으로 발전에 대한 벽은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는 아주 많은 앞서가는 기술에 관심을 두고있다. 이러한 모든 기술이 UML의 차후 버전에 반영되기를 바랄 것이다. 앞서가는 많은 기술이 UML을 기초로 정의 될 수 있고 또한 이러한 UML의 확장으로 UML의 핵심이 변화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현재의 상황으로 보면 UML은 시각적 모델링을 위한, 시뮬레이션을 위한, 개발 환경으로써 많은 툴들의 기본이 될것으로 기대되어진다. 통합개발 환경이 개발됨에 따라 UML을 기초로한 구현은 점점 더 많이 늘어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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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4.10.26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1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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