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종과 사회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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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선종의 전래

2.선종수용의 문제점

3.신라하대의 선종수용

4.농민전쟁기의 선종

5.고려전기의 선종

6.무신정권과 선종

7.결론

본문내용

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결 론
지금까지 나말여초 시대의 선종에 대해서 서술해 보았다. 선종은 분명히 나말여초의 지배이데올로기라고 규정하여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무논리의 주관적 사유세계를 강조했던 선종은 수용한 지 불과 50여 년 만에 사상계의 주도권을 장악하였다. 이것은 거의 혁명적이라고 일컬어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거꾸로 말하여 선종의 수요가 혁명적이었다는 말이 된다. 곧, 고대질서의 유제가 강제하여 봉건질서의 재편성을 준비하도록 유인한 이 시기의 역동적 상황이 이전까지의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사유세계로는 도저히 설명되거나 해결될 수 없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관적이고 무논리적인 해석을 제시한 선종의 대안을 사회 모든 세력이 두 손을 들어 반기지 않을 아무런 이유가 없었던 것이다. 무논리의 주관적 사유세계를 강조한 선종은 다소 진보적인 사회성을 띠기는 했지만, 이전의 화엄종의 대안으로 등장한 봉건사회 지배이데올로기였다고 정의할 수 있다.
이번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우리나라의 불교사와 불교와 사회세력간의 관계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는데 의의를 두고싶다. 하나의 종교로서의 선종이 아니라 여러세력과의 결탁 그리고 수용과 발전 등 무수한 나말여초시대의 변화에 큰 영향을 끼친 것 같다.
나말여초 불교계의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려면 교종이나 선종의 한 측면만이 아니라 양쪽 모두가 함께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또 한 교리적인 면의 연구도 병행되어 당시의 불교 사상도 규명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추만호, 《신라하대 사상계의 동향》 {한국사: 중세사회의 성립} 한길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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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29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5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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