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가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서양음악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내가 가르치는 음악사

고대 음악
유대

그리스
※ 음악: 그리스語 : 무시케(Mousike)
※ Orpheus의 이야기: 음악이 그리스인에게는 큰 힘이 됨.

중세의 음악

르네상스 음악(1420년∼1600년)
특색
※ Palestrina(1526~1594): 교회 음악의 아버지
※ Lasso(1532~1594)
※ Madrigal
※ Mottetto

바로크(Baroque)
바로크 음악의 뜻:
1. 전기 바로크 음악
(1) 몬테 베르디(이탈리아, 1567~1643)
(2) 비발디(이탈리아, 1675(1678)~1741)
(3) 퍼셀(영국, 1659~1695)
2. 후기 바로크 음악
(1) 바하(J. S. Bach 1685~1750)
(2) 헨델(Handel, 1685~1759, 독일∼영국)
(3) 글루크(Gluck, 1714~1787, 오스트리아)
※ 글루크의 오페라 개혁(오르페우스와 에우리 디케 중)
※ 1767.오페라\'알체스테\'발표. 서문에 자기의 새 원리를 성명

고전파 음악
Classic(고전적)
(1) 하이든(J. Haydn, 1782~1809, 오스트리아)
(2) 모짜르트(Mozart, 1756~1791, 오스트리아)
(3)베토벤(L. V. Beethoven,1770~1827, 독일)
※ 3통의 [불멸의 연인에게 보내는 편지]


낭만파 음악
1. 전기 낭만 음악
(1) 베버(C. M. Weber, 1786~1826, 독일)
(2) 슈베르트(Schubert,1797~1828,오스트리아)
(3) 멘델스존(Mendelssohn, 1809~1847, 독일)
(4) 쇼팽(Chopin, 1810~1840, 폴란드)
(5) 슈만(Schumann, 1810~1856, 도이칠란트)
(6) 파가니니(Paganini, 1782~1840, 이탈리아)
(7) 롯시니(Rossini, 1792~1868, 이탈리아)
2. 후기 낭만 음악
(1) 베를리오즈(Berlioz, 1803~1869, 프랑스)
(2) 리스트(Liszt, 1811~1886, 헝가리)
(3) 바그너(Wagner,1813~1883,도이칠란트)
(4) 베르디(Verdi, 1813~1901), 이탈리아)
(5) 구노(Gounod, 1818~1893, 프랑스)
(6) 브람스(Brahms, 1833~1897, 도이칠란트)
(7) 푸치니(Puccini, 1858~1924, 이탈리아)
(8) 생상스(Saint-Saens, 1835~1921, 프랑스)
(9) 비제(Bizet, 1838~1875, 프랑스)
3. 최근기 낭만 음악
(1) 리하르트 시트라우스(Richard Georg Strauss, 1864~1949, 도이칠란트)
(2) 말러(Mahler, 1860~1911, 오스트리아)
4. 낭만기에 활동한 기타 음악가
1) 요한 시트라우스(Ⅰ)(1804~1849)
2) 요한 시트라우스(Ⅱ)(1825~1899)
3) 포스터(1826~1864, 미국)


신고전파 음악

국민주의 음악
(1) 러시아의 국민 음악
1) 글린카(Glinka, 1804~1857, 러시아)
2) 러시아의 5인조
3) 차이코프스키(1840~1893, 러시아)
(2) 체코의 국민 음악
1) 스메타나(1824~1884)
2) 드보르작(1841~1904)
(3) 노르웨이의 국민 음악
1) 그리이크(1843~1907, 노르웨이)
(4) 핀란드의 국민 음악
(5) 영국의 국민 음악
1) 본 윌리엄즈(1872~1958)


인상파 음악(상징주의 음악)
(1) 드뷔시(1862~1918, 프랑스)
(2) 라벨(1875~1937, 프랑스)


표현파 음악
(1) 쉔베르크(1874~1951, 도이칠란트)


현대 음악
(1) 스트라빈스키(1882~1971)

본문내용

작함)
18세(1878):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
음악원 졸업 후 생계 유지상 피아노 교사. 한때 지휘자 일을 해 보았지만 성미에 맞지 않는다고 열성을 보이지 않았으나 생활을 위해 '오르뮈쯔 가극장', '카셀 시립 가극장'의 지휘자로 취임.
그러는 동안 지휘에 흥미를 가짐.
51세에 미국에서 심장병의 심한 발작을 일으켜 유럽으로 돌아가서 파리에서 정양하다가 어차피 죽을 것이라면 사랑하는 비인에서 죽고 싶다고 아픈 몸을 비인으로 옮겨 5월18일 사망
작곡면에서는 가곡과 교향곡의 대가였다. 단지 교향곡에 성악을 끌어넣었다던가 가곡의 반주에 대 편성의 관현악 반주를 사용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교향곡에는 가곡의 정신이나 감정이 항상 흐르고 있다는 것.
이런 뜻에서 말러는 슈베르트 이상으로 교향곡을 가곡의 세계로 용해시키는데 성공했다 해도 좋다.
4. 낭만기에 활동한 기타 음악가
1) 요한 시트라우스(Ⅰ)(1804~1849)
왈츠의 아버지(요한 시트라우스(Ⅱ)의 아버 지 이다)
2) 요한 시트라우스(Ⅱ)(1825~1899)
왈츠의 왕.
아버지의 뒤를 이어 악단을 지휘하고 훌륭한 작품을 많이 남겼다.
3) 포스터(1826~1864, 미국)
미국 민요의 아버지.
개척 시대의 소박한 감정과 흑인의 독특한 가락으로 미국 민요를 만들었다.
신고전파 음악
낭만파 음악이 온 세상을 뒤흔들고 있던 19세기에 고전적, 보수적인 성격의 작품을 썼다.
국민주의 음악
낭만 음악에 민족의 리듬, 가락, 사상 등을 합친 음악인데 민족적인 역사, 전설, 신화 등을 소재로 자기 민족의 예술성을 승화 시키고자 하는 음악이다.
(1) 러시아의 국민 음악
1) 글린카(Glinka, 1804~1857, 러시아)
국민 음악의 아버지.
러시아의 5인조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음악을 창조하는 것은 국민이요 우리들 예술가는 그것을 편곡하는 것뿐이다"
2) 러시아의 5인조
① 보로딘(1833~1887, 러시아)
ㄱ. 5인조 중의 한 사람
ㄴ. 화학자이면서 여성 교육의 장려자이다.
② 큐이(1835~1918, 러시아)
ㄱ. 5인조 중의 한 사람
ㄴ. 축성학의 권위자로 육군 중장으로 있다가 발라키레프와 알게 되어 5인조에 가입하였다.
③ 발라키레프(1837~1910)
5인조의 지도자로서 국민 음악을 대성 시켰다.
④ 무소르그스키(1839~1881, 러시아)
ㄱ. 러시아 5인조의 한 사람
ㄴ. 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군에 있으면서 작품을 썼다.
⑤ 림스키 코르사코프(1844~1908, 러시아)
ㄱ. 러시아 5인조의 한 사람
ㄴ. 음악에 재질을 가지고 있어 9세 때부터 작곡을 시작하였다.
ㄷ. 귀족의 집안에 태어나 해군 사관학교에 입학하였고 해군에 입대했다.
ㄹ. 해군 군악대 지휘자로 있으면서 수많은 곡을 지어 작곡가로서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3) 차이코프스키(1840~1893, 러시아)
ㄱ. 법률을 공부하고 법무성에서 근무 하다가 사임했다.
ㄴ. 리스트, 바그너의 음악 풍조에 접근하였다.
ㄷ. 국민 음악적 요소도 갖추었다.
(2) 체코의 국민 음악
1) 스메타나(1824~1884)
ㄱ. 보헤미아 국민 음악의 창시자이다.
ㄴ. 프라하에서 교향악단 및 오페라 지휘자로 활약하였다.
2) 드보르작(1841~1904)
ㄱ. 보헤미아 국민 음악의 대표자이다.
ㄴ. 교향시와 오페라의 천재이다.
ㄷ. 그의 음악에는 낭만적 향기가 높고 밑바닥에는 끊임없이 슬라브 민족의 혼이 흐르고 있다.
여관집 아들(푸주간 겸업)
1892년(51세): 뉴욕 국민음악원 원장
1901년: 비인으로 부터 종신 국회의원 추대
1901년: 프라하 음악원 원장 취임.
신장병으로 사망. 장례는 국장
(3) 노르웨이의 국민 음악
1) 그리이크(1843~1907, 노르웨이)
ㄱ. 노르웨이 국민 음악의 대표자이다.
ㄴ. 노르웨이에서 국민 음악으로 민족 정신을 고취시킨 최초의 음악가이다.
ㄷ. 15세에 라이프찌히 음악 학교에 입학하여 도이칠란트 음악의 전통을 완전히 터득하였으며 그 후에 철저한 민족주의자가 되었다.
(4) 핀란드의 국민 음악
1) 시벨리우스(1865~1957, 핀란드)
ㄱ. 핀란드 국민 음악의 거장이다.
ㄴ. 법률 공부를 그만두고 음악원에서 공부하였다.
ㄷ. 비인에서 작곡법을 배웠으며 20세기를 대표 할 만한 훌륭한 곡을 지었다.
(5) 영국의 국민 음악
1) 본 윌리엄즈(1872~1958)
ㄱ. 영국 음악의 대표자이다.
ㄴ. 35세에 데뷰, 51세에 최초의 발레곡을 썼으며, 68제때 처음으로 영화음악에 손을 댔으며 만년의 10년간에 4개의 교향곡과 제9번 교향곡을 쓴 영국 최고의 음악가이다.
인상파 음악(상징주의 음악)
(1) 드뷔시(1862~1918, 프랑스)
1) 인상파 음악의 대표자이다.
2) 인상파 화가와 시인들과 사귀면서 인상파의 수법에 알맞은 음악의 표현법을 연구하였다.
3) 상투적인 음악 전개법과 종래의 화성학상의 규칙을 타파하고 인상파적인 음악 기법의 발견과 그 완성에 전 생애를 바친 근대 음악의 선구자이다.
(2) 라벨(1875~1937, 프랑스)
1) 인상파 음악의 대가이다.
2) 드뷔시 음악이 주관적인데 비하여 라벨은 뚜렷이 객관적이다.
3) 소나타 형식 등의 고전적인 형식을 상당히 엄격하게 준수하였다.
표현파 음악
(1) 쉔베르크(1874~1951, 도이칠란트)
1) 12음 음기법의 완성자이며 무조음악의 창안자이다.
2) 단순한 음계로 인한 답답함을 벗어나 무한한 음의 세계와 예술성을 추구하기 위하여 12음 음계(반음 음계)를 사용했다.
3) 조성을 없애고 새로운 음악의 세계에 접어 든 현대 음악의 선구자이다.
4) 저서<화성학>. 논문집<스타일과 범례> 등
5) 작곡 교육 서적<초보자를 위한 범례> 등
현대 음악
(1) 스트라빈스키(1882~1971)
1) 현대 음악의 최고 거장─현대 음악을 반석 위에 올려놓은 위대한 음악가이다.
2) 그의 작품은 한때 신고전주의적 경향이 있어 '바하로 돌아가자'고 하였다.
3) 말년에는 12음 음기법에 의한 음악 수법으로 큰 작품들을 내었다.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4.12.18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92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