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화와 신학적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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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지구화와 신학적 과제


I. 1947년 부터 1989년까지 계속되었던 세계의 냉전체제가 마침내 무너지고
II. 그렇다면 지구화 현상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무엇인가.
III. 이러한 상황에서 신학이란 과연 무엇이며, 신학적 과제는 무엇이 되어야 하는 가?
IV. 여기에서 우리는 신학적 과제를 밝혀내기 위해서, 어떻게 그리고 왜 교회가사회 공공의
V. 우리는 지금 새로운 시대와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본문내용

or the Third Millennium(New York:Doubleday,
1988),17a.)
우리는 에큐메니칼신학이 지나치게 관료적이며 제도적인 연합기구를 합리화하면서 선진적인 사명에 집착하여 왔음을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큉의주장처럼 새로운 사고의 틀을 요구되는 것은 당연하다. 에큐메니칼신학은 지구화의 관점보다 교회의 개혁 또는 갱신의 관점에서 추구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가 고집스럽게 지켜온 여러 신학적 교류를 단번에 버릴 수는 없으나 역사비평학적 관점에서 재평가 하여야 한다. 이fj한 연구는 어느 하나의 교파가 자체에서 진행하기 보다는 2-3개의 교파가 연합과 일치를 위한 신학적 대화를 통하여 오히려 분명하게 자신의 이론과 문제점을 도출해 낼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대화의 과정에서 진리에 더욱 접근하며 상호 보완의 계기를 삼아 새로운 조정을 가능케 할 것이다. 그동안 한국기독교협의회가 지향해 왔던 "한민족 한교회"의 개념도 한국의 에큐메니칼 연대라는 관점에서 재해석 되거나 새로운 지표를 만들어 낼 필요가 있다. 네째로, 공공 사회에 대하여 책임질 수 있는 선교적 자세를 갖추어 나가야할 것이다. 이말은 교회가 역사 진행에 대한 첵임감과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는것이다. 가령 1960년대의 5 16 군사 쿠테타 이후 군사정권 아래 교회가 걸어온길에 대한 신학적 성찰이 있어야 할 것이며 앞날에 대한 방, 특히 통일신학이나통일 이후의 선교신학 등은 공동의 이해와 노력을 바탕으로 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북한의 핵 문제나 우루과이라운드 협상에 다른 농민의 문제, 또는 사회 개혁 등의 과제는 사실상 교회의 공공 책임의 하나이다. 따라서 이러한 책임을 다하는 것이 현실 참여라든가 정치적 참여 이전에 교회의 기본적 선교 사명이라는 데에 인식을 같이 해야만 할 것이다.
V
우리는 지금 새로운 시대와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통신 기술의 개혁은 인간관계를 넘어 사회와 국가의 개념을 바꾸어 놓고 있으며, 시간의 단축은 과거 전통적인 민족의 개념을 근본적으로 흔들어 놓고 있다. 지구화 현상은 국지적인현상을 세계적인 현상으로, 과거의 부분적인 영향을 총체적인 영향으로 파종시키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인간성의 상실이나 가치관의 전도를 우려하지 않을 수없다. 더구나 모든 것이 다원화되고 개성화 되면서 생산과 소비 구조가 바뀌었고 또한 생활 양식이 변화되면서 더 많은 선택의 가능성과 함께 혼돈의 위기도예견할 수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인류의 역사는 여전히 하느님의 영광 안에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우리의 새로운 신학은 미래를 열러가는 하나의 약속과희망으로 이루어져 가야 한다. 이것이 우리에게 인식과 참여의 양식이 변화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 준다. 교회는 동반자 관계를 통하여 서로 배우고 함께실천하면서 통합과정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우리는 서로 다른 것을 장점으로 인정하면서, 서로 대립하는 것이 스스로를 파괴하는 길임을 알아야 한다.지구화의 시대는 이제 서로의 동질성(coherence)을 찾아 나가야 할 것을 강력히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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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05
  • 저작시기2005.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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