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정(Intervals)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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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음정(Intervals)의 정의
2. 온음과 반음
3. 음정의 크기
4. 음정의 도수 세는 법
5. 음정의 느낌
6. 음정의 종류
7. 음정의 성질
8. 음정을 빠르고 정확히 알아 내려면
9. 연습문제
10.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않으면 그대로 둔다.
4) 4단계 음정(겹음정)
(1) 먼저 원 음정의 돗수를 찾아 적는다.
(2) 아래에 있는 음을 한옥타브 위로 옮겨 간격을 줄인다.
(3) 1단계 음정으로 먼저 해결을 한다.
(4) 임시표에 걸리면 2단계 음정으로, 조표에 걸리면 3단계 음정으로 해결을 한다.
(5) 그 후 음정의 성질만 원 음정의 돗수 앞에 적어준다.

답은 단 10도로 쓴다.
9. 연습문제
다음 두 음 사이의 음정을 쓰시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미b의 완전 5도 위의 음은 무엇인가.
21.
22. 감4도를 그리시오.
23. 완전5도를 그리시오.
24. 장6도를 그리시오.
25. 단3도를 그리시오.
26. 증5도를 그리시오.
27. 증3도를 그리시오.
28. 감6도를 그리시오.
29. 증6도를 그리시오.
30. 감3도를 그리시오.
<정답>
1. ( 장3도 ) 도에서 미의 음정의 3도입니다.
따라서 완전음정(1,4,5,8)이 아니므로 장이나 단음정인데 도에서 미의 건반은 반음사이가 없으므로 장3도가 됩니다
2. ( 단3도 ) 레에서 파까지의 음정도 3도이지만 미파사이에 검은 건반이 없어서 반음이 됩니다.
따라서 장3도보다 반음이 하나 짧습니다. 따라서 단3도가 됩니다.
3. ( 완전4도 ) 음정은 4도입니다. 앞에서 완전음정은 1도, 4도, 5도, 8도라고 했습니다.(이것은 꼭 외우세요) 따라서 답은 완전 4도가 됩니다.
4. ( 단3도 ) 임시표(b)가 없다면 장3도이지만 임시표로 실제의 간격이 줄어들어서, 거리는 3도이지만 단3도(반음3개)됩니다.
5. ( 장3도 ) 마찬가지로 3도이지만 단3도에서 #때문에 실제음이 늘었으므로 장3도가 됩니다.
6. ( 증4도 ) 완전음정에서는 절대로 장이나 단음정으로 변할 수 없습니다. 완전음정 1, 4, 5, 8도는 #이나 b을 써서 실제음이 반음 늘어나나 경우에는 "증" 반음 줄어든 경우에는 "감"이라고 합니다.
7. ( 감4도 ) 앞에서 설명한 것과 마찬가지로 완전4도에서 반음 줄어든 것으로 감 4도로 표기합니다.
8. ( 증4도 ) 파에서 시까지는 4도입니다. 4도는 완전음정이지만, 다른 4도(예:도~파, 레~솔, 라~레…)의 경우에는 반음이 하나 꼭 들어가 있는데 파~시의 음정은 반음이 없는 온음끼리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4도 음정과는 다르게 반음이 하나 많으므로 증4도라고 써야합니다.
9. ( 완전4도 ) ( 겹증4도 ) 마찬가지로 (1)은 증4도에서 반음 내려 왔기에 (장, 단은 4도에서 쓸 수 없지요) 완전 4도가 되며…
(2)의 경우 원래 증4도에서 #을 써서 반음 더 늘어 난 경우이므로 이때는 "겹증"이라고 표기 합니다.
10. ( 완전5도 ) 음정은 5도이며 (반음이 하나 있어야 합니다!)
1, 4, 5, 8은 완전음정이므로 완전 5도로 표기합니다.
11. ( 감5도 ) ( 겹감5도 ) 이 문제도 반음이 시, 도와 미, 파가 2개 들어간 경우입니다.
다른 도~솔, 레~라, …, 파~도 와 다르게 시~파 까지는 반음이 2개나 됩니다. (1) 따라서 이 음정은 반음적은 5도이므로 감 5도가 되며… 임시표 b을 써서 여기서 반음이 더 내려가면 "겹감 5도"가 됩니다.
12. (감5도) ( 증5도 ) (1) 반대로 임시표 #을 써서 반음 늘어 난다면 완전 5도가 되면 #을 두번한 더블샵(X)을 쓴다면 증5도가 되는 것입니다.
13. ( 장6도 ) 다음은 6도의 거리를 가진 음정입니다.
솔~미 까지는 6도이며 시도에 반음이 하나 있으므로 이 음정은 장음정이 됩니다.
14. ( 단6도 ) 이음정도 6도이지만 반음이 2개(미파, 시도) 있으므로 장6도 (반음1개0 비해 반음이 적으므로 단6도로 표기해야 합니다.
15. ( 증 6 도 ) ( 감 6 도 ) 마찬가지로 (1)은 앞의 장 6도에서 반음 올라간 것으로 증음정이 되고 (2)은 앞의 단6도에서 반음 내려온 것으로 감음정이 됩니다.
16. ( 단 6 도 ) ( 증 5 도 ) 네…
(1) 은 장6도에서 b을 써서 반음 줄어든 단6도이며 (2) 는 #을 써서 완전5도에서 증5도가 된 것 입니다.
17. ( 장7도 ) 음정의 거리는 7도…
반음은 미~파에 하나 있으므로 장7도가 됩니다.
18. ( 단7도 ) 반음이 미~파 와 시~도에 2군데 있으므로 단7도 입니다.
이밖에도 레~미, 솔~파, 라~솔… 등은 모두 단 7도가 되는 경우랍니다.
19. 단2도 겹감5도 겹감7도 겹감7도 겹증4도 감11도
20. 시b
1) 생각하기 쉽도록 임시표를 뗀다.
2) 임시표를 뗀 미의 완전 5도 위의 음을 찾는다. ( '미'와 '파'의 반음을 하나 포함한 5도)
3)'미'를 '미b'으로 되돌리면 '시'에도 플렛이 붙어야 하기때문에 정답음 '시b'이다.
21.
<7번 문제> <장3도>
<8번 문제> <단6도>
<9번 문제> <감3도>
<10번 문제> <완전4도>
<11번 문제> <증5도>
<12번 문제> <감4도>
10. 참고사이트
http://linux.goryo.ms.kr/~bipoong/eumjeong.htm
http://www.je-sus.co.kr/sub5/interval.htm]
http://www.orto.co.kr/zino/make/make03.htm
http://www.jne.go.kr/jnjmuse/theory9_low.htm
http://www.pungsaeng.ms.kr/~Musichall/iron/eumjeong.htm
http://www.ddanzi.com/ddanziilbo/music/2052/mu2052ma_07-jazz.asp
http://www.berklee.co.kr/mdata/music_4.htm
http://fishersjh.com.ne.kr/theory_of_music.html
1. 음정(Intervals)의 정의
2. 온음과 반음
3. 음정의 크기
4. 음정의 도수 세는 법
5. 음정의 느낌
6. 음정의 종류
7. 음정의 성질
8. 음정을 빠르고 정확히 알아 내려면
9. 연습문제
10. 참고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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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08
  • 저작시기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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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8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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