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분석] 무진기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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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김승옥과 그의 작품 '무진기행'
2. 문체상의 특성
1) 일인칭 화자의 독백체
2) 영상적 구문
3. 무진기행 = 자아의 혼란
1) 소제목에 드러난 의식의 흐름
2) 소설 속에 드러난 자아의 모습( 등장인물과 성, 죽음의 묘사‥)
3) 무진으로 형상화된 주인공의 의식구조
4. 마치며... - 창작배경을 통해 본 '무진기행'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었다. -김승올, <'무진 기행'을 쓰던 무렵> 중에서
'무진기행'에 나타난 무진행은 한 번이 아니라 네 번이다. 그러나 그 무진행은 시간만 다를 뿐 모두 같은 의미를 지닌다. 주인공은 삶의 어떤 위기에 봉착할 때마다 무진을 찾는 것이다. 그러나 무진에서의 주인공은 항상 처박혀 있는 존재로 속시원한 해결을 보지 못하고 그런대로 시간은 흘러가며, 닥쳐오는 운명에 순응하게 된다. 주인공은 현재의 표면적 현실과 잠재되어 있는 내면적 과거사이를 오가며 삶에 대한 방법론적인 회의의 악순환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의 세계에서 다른 세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일종의 통과제의가 요청된다. 무진기행을 마치며 주인공은 서울의 일상세계로 편입해 들어간다. 따라서 무진행으로 달라지는 것은 없다. 운명지어진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주인공은 '무진행'이라는 통과의례를 거친 것 뿐이며 작가 또한 '속물이 되지 않고서는 살아 남을 수 없는' 세상에서 고향행을 '무진행'과 같게 보고 있는 것이다.
「무진기행」은 무진행이라는 앞서의 순환을 반복함으로써 과거, 현재 혹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같은 무진행을 되밟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김순희. 「김승옥 소설 연구: 자아의 인식 변모과정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1997.
배성희, 「김승옥 소설의 문체론적 연구」, 경북대학교, 1992.
오은희, 「김승옥 소설 연구」, 동아대학교, 1994.
윤병로, 『한국근현대소설의 흐름』, 새미, 2001.
이동재, 「金承鈺 小說의 時間構造 硏究」,고려대학교, 1990
황주환, 「金承鈺 小說 硏究/ 黃株煥 」, 계명대학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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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23
  • 저작시기2005.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3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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