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컨트롤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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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이크로 컨트롤러란 ?
2.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종류, 특징, 역사, 응용분야
3. 마이크로 컨트롤러의 실제 상용 시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제품의 규격(specification)
4.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내부 구조, 핀 기능, 메모리 구조 및 영역
5. 실험 시에 사용할 프로그램 언어인 어셈블러(Assembler)에 대한 명령어의 종류, 문법.

본문내용

i, A
Acc의 값을 Ri가 가리키는 번지로 이동시킴
1
1
@Ri, direct
direct 번지의 값을 Ri가 가리키는 번지로 이동시킴
2
2
@Ri, #data
data(상수)의 값을 Ri가 가리키는 번지로 이동시킴
2
1
DPTR, #data16
16bit data(상수)의 값을 DPTR로 이동시킴
3
2
MOVC
A, @A+DPTR
Acc에 Acc+DPTR이 가리키는 번지의 값을 이동시킴
1
2
A, @A+PC
Acc에 Acc+PC가 가리키는 번지의 값을 이동시킴
1
2
MOVX
A, @Ri
Acc에 Ri가 가리키는 외부 번지의 값을 이동시킴
1
2
A, @DPTR
Acc에 DPTR이 가리키는 외부 번지의 값을 이동시킴
1
2
@Ri, A
Ri가 가리키는 외부 번지에 Acc의 값을 이동시킴
1
2
@DPTR, A
DPTR이 가리키는 외부 번지에 Acc의 값을 이동시킴
1
2
PUSH
direct
direct 번지의 값을 스택에 넣음
2
2
POP
direct
스택의 SP가 지시하는 위치의 값을 꺼내 direct 번지에 넣음
2
2
XCH
A, Rn
Acc의 값과 레지스터 Rn의 값을 교환
1
1
A, direct
Acc의 값과 direct 번지의 값을 교환
2
1
A, @Ri
Acc의 값과 Ri가 가리키는 번지의 값을 교환
1
1
XCHD
A, @Ri
Acc의 값과 Ri가 가리키는 번지의 값의 하위 4bit 교환
1
1
Boolean Variable Manipulation (불 대수 처리 명령어)
CLR
C
캐리 플래그를 클리어(0) 시킴
1
1
bit
bit 어드레스의 값을 클리어(0) 시킴
2
1
SETB
C
캐리 플래그를 셋(1) 시킴
1
1
bit
bit 어드레스의 값을 셋(1) 시킴
2
1
CPL
C
캐리 플래그를 컴플리먼트(1의 보수) 시킴
1
1
bit
bit 어드레스의 값을 컴플리먼트(1의 보수) 시킴
2
1
ANL
C, bit
캐리 플래그와 bit 어드레스의 값을 AND 시킴
2
2
C, /bit
캐리 플래그와 bit 어드레스의 컴플리먼트 값을 AND 시킴
2
2
ORL
C, bit
캐리 플래그와 bit 어드레스의 값을 OR 시킴
2
2
C, /bit
캐리 플래그와 bit 어드레스의 컴플리먼트 값을 OR 시킴
2
2
MOV
C, bit
캐리 플래그에 bit 어드레스의 값을 이동시킴
2
1
bit, C
bit 어드레스에 캐리 플래그의 값을 이동시킴
2
2
Program And Machine Control (서브루틴 / 분기 명령어)
ACALL
addr11
2Kbyte (2048 byte) 내의 절대 콜 (서브루틴)
2
2
LCALL
addr16
롱 콜 (서브루틴)
3
2
RET
서브루틴의 복귀
1
2
RET1
인터럽트로부터의 복귀
1
2
AJMP
addr11
2Kbyte (2048 byte) 내의 절대 점프
2
2
LJMP
addr16
롱 점프
3
2
SJMP
rel
현재 PC에 변위(rel : -128 128)를 더한 위치로 점프
2
2
JMP
@A+DPTR
Acc와 DPTR의 값을 더한 주소로 점프
1
2
JZ
rel
Acc가 0이면 현재 PC에 변위(rel : -128 128)를 더한 위치로 점프
2
2
JNZ
rel
Acc가 0이 아니면 PC에 변위(rel : -128 128)를 더한 위치로 점프
2
2
JC
rel
캐리 플래그가 1이면 PC에 변위(rel : -128 128)를 더한 위치로 점프
2
2
JNC
rel
캐리 플래그가 0이면 PC에 변위(rel : -128 128)를 더한 위치로 점프
2
2
JB
bit, rel
비트 어드레스가 셋(1) 상태이면 PC에 변위를 더한 위치로 점프
3
2
JNB
bit, rel
비트 어드레스가 셋(1) 상태가 아니면 PC에 변위를 더한 위치로 점프
3
2
JBC
bit, rel
비트 어드레스가 셋(1) 상태이면 PC에 변위를 더한 위치로 점프 & 비트 클리어(0)
3
2
CJNE
A, direct, rel
Acc와 direct 번지의 값을 비교하여 다르면 PC에 변위를 더한 위치로 점프
3
2
A, #data, rel
Acc와 data(상수) 값을 비교하여 다르면 PC에 변위를 더한 위치로 점프
3
2
Rn, #data, rel
레지스터 Rn과 data(상수) 값을 비교하여 다르면 PC에 변위를 더한 위치로 점프
3
2
@Ri, #data, rel
Ri가 가리키는 값과 data(상수) 값을 비교하여 다르면 PC에 변위를 더한 위치로 점프
3
2
DJNZ
Rn, rel
레지스터 Rn값을 1 감소시키고 PC에 변위를 더한 위치로 점프
2
2
direct, rel
direct 번지의 값을 1 감소시키고 PC에 변위를 더한 위치로 점프
3
2
NOP
아무 처리도 하지 않음
1
1
오퍼 랜드의 어드레스 모드 설명
Rn
메모리 어드레스 00 1FH / 범용 레지스터 / R0, R1은 메모리 어드레스 포인터로 사용 / R3 R7은 범용
direct
메모리 어드레스 20H 2FH / 내부 데이터 메모리 (16byte = 128bit) /
@Ri
내부 데이터 메모리의 간접 번지 지정 / R0, R1 이용
#data
8bit 상수 데이터
#data16
16bit 상수 데이터
bit
비트 어드레스 영역의 비트 번호
addr16
LCALL과 LJMP에서 사용하는 64Kbyte 내의 프로그램 메모리 어드레스
addr11
ACALL과 AJMP에서 사용하는 2Kbyte 내의 프로그램 메모리 어드레스
rel
SJMP등에서 사용하는 -128 128byte 사이의 어드레스 변위
* reference
1. http://gaya.hanseo.ac.kr/%7Eu9230101/8051asm.htm
2. http://namu.doowon.ac.kr/강의록2002-1/8051[day1].ppt
3.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102&docid=27229
4. http://www.itkmc.com/2/main.html
5. http://rfa.chonbuk.ac.kr/8051TEXT.HWP
6. http://www.roboblock.co.kr/info/info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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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2.02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4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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