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청소년 문화로서의 대중가요 중요성
2. 대중가요의 생산과정
3. 청소년들의 대중가요 수용 방식
<결론>
<본론>
1.청소년 문화로서의 대중가요 중요성
2. 대중가요의 생산과정
3. 청소년들의 대중가요 수용 방식
<결론>
본문내용
가장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의 방향은 이러한 것이 되어야할 것이다.
<결론>
청소년은 아동에서 성년으로 나아가는 과도기며 일종의 통과의례의 기간에 해당한다. 성인과 아동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사회질서 속에서 청소년들은 양쪽 세계 모두로부터 배제되기 쉬우며 사회 속에서 일종의 금기 영역으로 치부도기 쉽다.
그러나 청소년은 성인도 아동도 아닌 또 하나의 뚜렷한 정체성을 가진 집단 그들의 삶의 방식과 욕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대중가요를 열광적으로 수용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청소년들을 정당한 문화적 주체로 인정하 기보다는 이윤추구의 공략 대상으로만 간주하여 그들의 정서를 점차 황폐화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청소년 문화의 문제는 단순히 청소년만의 문제가 아니며 사회전반을 지배하는 지배적가치관, 문화산업의 구조등 보다 넓은 맥락에서 파악되어야할 문제인 것이다. 그러므로 강조 되어야할 것은 청소년 문화의 문제가 단지 청소년의 문제가 아니며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가 총체적으로 집약되어 있는 문제임을 명심해야 한다는 점이다.
참고문헌:김신일외<청소년문화론>
문용린외<청소년지도론>
인터넷 관련사이트
<결론>
청소년은 아동에서 성년으로 나아가는 과도기며 일종의 통과의례의 기간에 해당한다. 성인과 아동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사회질서 속에서 청소년들은 양쪽 세계 모두로부터 배제되기 쉬우며 사회 속에서 일종의 금기 영역으로 치부도기 쉽다.
그러나 청소년은 성인도 아동도 아닌 또 하나의 뚜렷한 정체성을 가진 집단 그들의 삶의 방식과 욕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대중가요를 열광적으로 수용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청소년들을 정당한 문화적 주체로 인정하 기보다는 이윤추구의 공략 대상으로만 간주하여 그들의 정서를 점차 황폐화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청소년 문화의 문제는 단순히 청소년만의 문제가 아니며 사회전반을 지배하는 지배적가치관, 문화산업의 구조등 보다 넓은 맥락에서 파악되어야할 문제인 것이다. 그러므로 강조 되어야할 것은 청소년 문화의 문제가 단지 청소년의 문제가 아니며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가 총체적으로 집약되어 있는 문제임을 명심해야 한다는 점이다.
참고문헌:김신일외<청소년문화론>
문용린외<청소년지도론>
인터넷 관련사이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