얌숩 사건에 나타난 출애굽기의 야훼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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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얌숩 사건에 나타난 출애굽기의 야훼 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출애굽기의 신학적 구성
1. 출애굽기 전체
2. 열가지 재앙과 얌숩 사건

Ⅲ. 출애굽기의 야훼 신학
1. 출애굽기 신학의 전진기지로서의 얌숩 사건
2. 출(exodus)애굽의 완성으로서의 얌숩 사건

Ⅳ. 본 사건에 나타나는 이스라엘 민족의 자기 정체성

Ⅴ. 압제 당하는 자의 하나님
1. 부르짖음
2. 거룩한 전쟁(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해방 행위)

Ⅵ. 결론

본문내용

황으로 몰아가는 의도는 무엇인가? 막다른 골목에 이스라엘을 가두시고 바로를 불러 이스라엘을 위협하게 하고, 이스라엘로 하여금 큰 부르짖음을 내뱉게 하시는 야훼의 의도는 과연 무엇이란 말인가?
1. 부르짖음
김이곤 교수의 설명을 빌리자면 "부르짖음"(쩨아카)이란 "구약에서는 전문적인 법적 용어로서 권리를 침해당한 자가 도움을 청할 때 부르짖는 외침을 의미한다. 즉 '부르짖음'이 야훼의 위대한 해방행위를 충동하는 최후의 기폭점이 되고 있다. 이른바 '부르짖음 해방'이라는 도식이 확고한 형태로 나타나고"
) 김이곤, 『출애굽기의 신학』,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9, 140.
있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도식 자체가 성서의 의도를 말해준다. 출애굽기는 "그 청중들에게 출애굽(the exodus from Egypt)은 새로운 삶에 대한 기대를 지닌 압제당하는 한 백성을 위한 역사적인 무대 내에서의 정치적 활동을 포함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그러나 출애굽기는 또한 이 사건들을 인간의 거만, 하나님의 심판 및 하나님의 궁극적인 계획에 대한 심오한 신앙의 신학적 실체 내에 설정한다"
) B. S. Childs, 『구약 정경 개론』, 김갑동 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9, 165.
2. 거룩한 전쟁(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해방 행위)
Ⅵ. 결론
출 14장에 기록된 얌숩 사건은 단순히 출애굽 과정에서 일어난 여러 기적 가운데 하나로 여겨질 수 없다. 적어도 출 7장에서부터 시작되어 14장의 얌숩 사건까지 분명한 신학적 흐름이 발견된다. 따라서 애굽을 대적으로 한 이 재앙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신학적 뭉텅이로 평가되어야 한다. 얌숩 사건이야말로 출애굽(the exodus from Egypt)의 절정이요 결말이다. 또한 이스라엘의 입장에서 볼 때 억압당하는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고 지배세력의 포악함을 끊으신 야훼의 구원행위의 절정이기도 하다.
얌숩 사건에 대하여 연구한 본 글은 얌숩 사건에 대한 성서의 증언에 대하여 더 연구되어야 한다. 출애굽기 내에서의 증언과 다른 본문에서의 증언을 서로 비교하여, 본 사건이 이스라엘 신앙에 어떤 의미로 해석되고 고백되어졌는가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글은 출애굽기 7-14장을 중심으로 얌숩 사건을 통하여 완성된 출애굽의 과정을 증명하는데 집중하였다. 때문에 억압당하던 이스라엘의 입장을 드러내는데는 실패하였다. 따라서 여기에 대한 연구를 보충해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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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2.24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6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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