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누아 아체베의 '역사 바로 세우기'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타자성'의 이미지의 아프리카

Ⅲ. 역사적 주체로서의 아프리카

Ⅳ. 나가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식인들의 부패 등등 근대화의 과정은 험란하고 비싼 희생을 치뤄야 하나, 세계속의 아프리카를 설립하는데 반드시 거쳐야할 단계인 것은 분명하다. 아체베는 전통을 망각하고 깊은 열등감 속에서 괴로워하는 아프리카인들을 위해, 아프리카 고유의 훌륭한 전통을 복원하고, 아프리카의 역사를 재정립하여 아프리카인들이 당당한 탈식민 세계를 이루도록 고무시키고 있다. 그러기 위해 아체베는 작품 속에서 서양인들의 막강한 힘이나 기독교의 위세를 강조하기 보다는 오히려 아프리카 전통 신앙과 제도등의 우세함에 초점을 맞추고, 아프리카 전통의 파괴가 서양문물이라는 외세의 침입보다는 아프리카인들의 분열에 있음을 특히 강조한다. 식민 상태로 이끌려간 수동적 아프리카를 그리기 보다는 아프리카 문화를 갖고 있던 결점 때문에 아프리카가 분열했고, 그러므로 아프리카인들은 그 단점을 보완함으로써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것이 아체베의 시각이다. 한결같이 역사의 능동적 주체로서의 아프리카인을 그리고 싶었던 것이다.
그렇다고 서구의 학자들이 아프리카의 이미지를 왜곡되게 강등시킨 것처럼 아체베가 아프리카인들을 왜곡되게 미화한 것도 아니다. 아체베는 흑인을 미화시키는 네그리튜드 운동에 대해서 프란츠 파농만큼 강력하게 반대한다. 아체베는 냉정하게 있는 그대로 단점까지 포함하여 아프리카의 현실을 그려냈고, 이런 그의 객관적 시각은 나이지리아의 미래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게 하여, 1966년『민중의 지도자』를 출판하였을 때에는 이 책의 정확한 예언적 결말 때문에 대단한 반응을 불러일으키기까지 하였다.
아체베는 아프리카 밖의 독자들을 향해서는 아프리카의 근대사를 보여줌으로써 모든 문화와 문명은 약점을 갖고 있으며 그 약점 때문에 흥망성쇠의 과정을 겪게 됨을 주장하고 있으며, 아프리카 내의 독자들을 향해서는 아프리카 문명의 훌륭함을 알리고 아프리카의 역사가 세계 역사 속의 중요한 한 부분이며, 이 역사의 주체는 바로 아프리카 민중임을 인식시킴으로서 식민생활로 인한 열등감에 시달리는 민중의 아픔을 치유하고 새로운 탈식민의 미래를 건설하도록 용기를 주고 있다.
1964년 아체베는 '아프리카 신생국에서의 작가의 역할'이라는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아프리카 사람들이 유럽인들에게서 처음으로 '문화'라는 것에 대해서 듣게 된 것이 결코 아니다. 즉 아프리카의 사회가 정신이 결여된 사회가 결코 아니었고, 오히려 심오하고 가치가 있으며 또한 아름다운 철학과 시가 있었으며, 무엇보다 인간에게 '존엄성'이 있는 사회였다는 사실이다. 그런데 바로 이 존엄성을 식민 통치 기간 중에 거의 잃다시피하여 이제 우리는 이를 다시 되찾아야 한다. 한 인간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존엄성과 자존심을 잃는 것이다. 작가의 의무란 사람들에게 과거에 무슨 일이 일어났으며, 그들이 잃은 것이 무엇인가를 인간적인 견지에서 보여줌으로써 잃은 것을 다시 찾도록 도와 주는 것이다.
아체베는 아프리카의 현실을 감안하여 심미가로서의 작가의 역할보다는 교육자로서의 작가의 역할을 중시하였고, 외교관의 역할까지 수행하여 아프리카를 세계에 널리 알리고 아프리카의 국제적 위신을 높이는데 누구보다도 앞장섰다. 작가의 역할은 이처럼 시대적 상황과 요구에 따라 변하기 마련이며, 따라서 아체베는 아프리카가 요구하는 작가의 모습에 가장 부합된 인물이었다.
참 고 문 헌
민경숙. 「프란츠 파농과 포스트콜로니얼 문학」『인문사회연구』제2호. 용인대학교. 1998.
Achebe, Chinua. Things Fall Apart. London: David Campbell Publishers Ltd. 1992.
_________. No Longer at Ease. New York: Ballantine Books. 1984.
_________. Arrow of God. New York: Doubleday $ Company. 1969.
_________. "An Image of Africa." Joseph Conrad: Critical Assessments. Vol. II. (ed) Keith
Carabine. London: Helm Information Ltd. 1992. pp.393-404.
Ashcroft, Bill, Griffiths, Gareth and Tiffin, Helen.(ed.) Post-colonial Studies Reader. London:
Routledge. 1995.
Fanon, Frantz. Black Skin, White Masks. trans. Charles Lam Markmann. London: Pluto Press.
1986.
_________. The Wretched of the Earth. trans. Constance Farrington. Harmondsworth: Penguin
Books. 1986.
Kalu, Anthonia C. Africa Today. Summer. 1994. Vol. 41. Issue 2.
Parker, Michael and Starkey, Roger.(ed.) Postcolonial Literatures: Achebe, Ngugi, Desai,
Walcott. London: MacMillan Press Ltd. 1995.
Ravenscroft, Arthur. Chinua Achebe. London: Longman Group Ltd. 1969.
Schmidt, Nancy. "Nigerian Fiction and the African Oral Traditon."(ed) Joseph Okpaku. New
African Lit. & the Arts. Vol. 2. New York: Thomas Y. Crowell Co. 1968.
Shelton, Austin J. (ed) The African Assertion: A Critical Anthology of African Literature. New
York: The Odyssey Press. 1968.
Wastberg, Per. (ed) The Writer in Modern Africa. New York: African Publishing Corporation.
1969.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5.03.23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93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