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호달치의 시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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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대정말기 시단의 흐름과 소화시의 형성-달치의 시와 관련하여

3. 달치와 동인잡지

4. 맺는 말

본문내용

했는데, 한국인과도 관계가 있는 시 「비 내리는 시나가와역」과 같은 명시도 서정시인 達治에게서 느낄 수 있는 것과 같은 서정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昭和시인을 대표하는 사람들인 順三郞, 重治, 達治 이들 세 사람은 각각의 개성적인 색깔로 昭和시단의 대표적인 인물이 되지만, 이들 세 사람의 시에는 공통분모라 할 수 있는 서정 짙은 시, 선명한 이미지의 시가 존재해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昭和초기가 達治의 詩의 形成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그의 詩歷에서 보았을 때 그의 첫 시집 『측량선』이 출판된다는 사실이며, 이 시집에 실린 시들의 상당수는 그가 참가했던 동인잡지 『청공』과 『시와 시론』 에 발표했던 시들이었다.
『청공』은 다음의 세 가지 점에서 達治에게 중요한 존재였다고 할 수 있는데, 첫째, 「유모차」「마을」「눈」「돌 위」 등 많은 명시를 낳게 해 준 산파역할을 하는 잡지였다. 둘째, 처음으로 達治가 산문시라는 새로운 시적 양식을 시도해 보았다는 점인데, 단순한 흉내가 아니라, 그런 시들 속에는 達治 만의 개성이 베여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이 잡지에 동인으로 참가함으로써 梶井基次郞나 北川冬彦와 같은 문학자들과 같이 호흡을 했다는 점이다. 이것은 뒷날의 達治에게는 많은 성장의 밑거름이 되었기에 그 의의는 크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때의 達治의 시는 전체 詩歷에서 보거나 시적 완성도에서 보면, 습작기 수준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시와 시론』이 達治에게서 갖는 의미는 먼저, 『청공』 이후 가장 많은 시를 씀으로써 多作하는 시인으로서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점이다. 그 양적인 면에서의 중요성을 인정해주어야 한다. 왕성한 동인활동이 그것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둘째, 그는 시의 양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시를 쓰게 된다. 이 잡지에 발표한 시 「아베마리아」에서 보았듯이, 보수적 서정주의적 경향이었던 그의 시는, 새로운 시적 구성방법 및 선명한 시각적 형상화와 더불어 냉철한 이성이 그의 시의 바탕에 흐르는 과감한 시적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그 결과 詩壇에서 文壇에서 '주지파 시인 三好達治' 라는 새로운 자리매김을 하게 됨은 물론이거니와 昭和詩壇의 주류의 한 사람으로 문학적 결실을 맺게 되는 순간이었다.
(註)
1) 흔히 大正末期의 시와 昭和初期의 시를 정확하게 구분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본고에서는 통상적인 시대분류법에 따라 생각했으며, 達治의 경우도 흔히들 그의 詩歷을 40년여라고 하는 것은, 1925년(大正 14년경, 그의 나이 24세)부터 그가 죽은 해인 1964년 (昭和 39년, 그의 나이64세)까지의 기간을 일컫는다고 본 것이다.
2) 그의 연보 참조. 이하 그의 연보는 現代詩 讀本 『三好達治』 思潮社 1985년 pp.255-264 참조했음.
3) 三好行雄·竹盛天雄 編, 『近代文學9 現代の詩歌』, 有斐閣, 昭和52年 p.26.
4) 『日本文學新史』 <現代> 至文堂 平成3年 p.290.
5) 본고에 실린 三好達治의 시는 『堀辰雄· 三好達治 集』 (現代日本文學大系64 筑摩書房 昭和 44년)을 텍스트로 삼았음.
6) <海>라고 하는 글자가 <母>라는 글자를 포함하고 있고, 라는 철자는 라는 철자를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쓴 시이다.
7) 大學도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해서 『월하의 일군』을 출판했기에, 종래의 번역시집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原詩의 發想法이, 일본어에 도입되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그것은 곧 일본어 표현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이 達治에게 뿐만 아니라, 당시의 시인들이나 일반인들에게 신선함으로 다가갔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8) 大正末期에서 昭和初期에 걸쳐서 잇달아 발행되었던 시동인지 『청기사(靑騎士)』『아』『문예탐미(文藝眈美)』『장미·마술·학설(薔薇·魔術·學說)』등에서 전위적 성향의 시를 썼던 春山行夫의 『시와 시론』에 모이게 되는 것을 말함.
9) 註3)번의 책 pp.31-32 재인용
10) 小川和佑 『三好達治硏究』 敎育出版センタ 昭和 51年 p.131 참조.
11) 小川和佑도 앞의 책 p.135에서 이 詩에 대해서 達治가 順三郞的이고, 順三郞가 達治的이라는 착각을 일으킨다고 얘기하고 있다.
12) 註 3)번의 책 pp.57-58 재인용
13) 吳英珍 編著 『日本現代詩』 성학사 1988 p.150
14) ドナルド·キン 『日本文學史』 近代 現代篇7 中央公論社 1992,3 p.301 재인용
15) 註 3)번의 책 p.63.
16) 註14)번의 책 p.296.
17)『청공』과 達治와 관련된 상세한 자료로는 1. 安田保雄 「『靑空』時代の三好達治 -『測量船』硏究序說-鶴見女子大學紀要 第1號 昭和38年 2. 平林英子 『靑空の人人』 昭和 44年,12 皆美社 와, 3. 註10번의 책 pp.140-151을 참고하기 바람.
18) 註 10번의 책 p.142 재인용
19) 小田切 進 『現代日本文藝總覽 中卷』 大空社 平成4年 p.117
20) 모더니스트였던 春山行夫는 「日本近代象徵主義詩の終焉-萩原朔太郞, 佐藤一英 兩氏の象徵主義詩を檢討す」를 발표하면서 구 시단에 대한 강한 반발을 나타내었고, 西脇順三郞는 「超自然詩學派」를, 北川冬彦는 「マックッス· ジャコブの散文詩論」을 발표하는 등 확실한 大正詩壇과의 차별을 보여 주게 된다.
21) 주 3)번의 책 p. 27
22) 達治는『시와 시론』 제3책(1928년)에 보들레르의 산문시 『파리의 우울』을 抄譯하고 있다.
23) 주 3)번의 책 p. 92
(參考文獻)
吳英珍 編著 『日本現代詩』 성학사 1988
『堀辰雄 三好達治 集』 現代日本文學大系64 筑摩書房 昭44年
『現代詩讀本 三好達治』 思潮社 1985
三好行雄 竹盛天雄 編 『近代文學9 現代の詩歌』 有斐閣 昭52
『日本文學新史 現代』 至文堂 平成3年
ドナルド· キン 『日本文學史 近代 現代篇七』 中央公論社 1992.
『日本文學全史6 現代』 學燈社 平成10年
小田切進 『現代日本文藝總覽 中卷』 大空社 平成4年
小川和佑 『三好達治硏究』 敎育出版センタ 昭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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