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인간성을 없애려는 정부에 맞서 폭력을 사용하는 반란군도 그 정당성이 있는가?
Ⅱ. 감성이 사라진다면, 인간은 어떤 희망이나 꿈도 가지지 못하게 되는가?
Ⅲ. 영화 속 클레릭은 뛰어난 직감을 가진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 감성이 없어도 직감이 있을 수 있는가?
Ⅳ. 클레릭이 감성을 느끼면서 그의 이름이 등장한다. 이름과 감성은 인간의 정체성이란 관점에서 어떤 관계에 있는가?
Ⅴ. 감성이 없는 사람은 욕망도 가질 수 없다. 그런데 클레릭 중 한명은 엄청난 야욕에 불타있는데 이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Ⅵ. 감성은 이성에 의해 완전히 통제될 수가 없다. 그러나 영화는 이성에 의한 완전한 감성의 통제를 보여준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Ⅱ. 감성이 사라진다면, 인간은 어떤 희망이나 꿈도 가지지 못하게 되는가?
Ⅲ. 영화 속 클레릭은 뛰어난 직감을 가진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 감성이 없어도 직감이 있을 수 있는가?
Ⅳ. 클레릭이 감성을 느끼면서 그의 이름이 등장한다. 이름과 감성은 인간의 정체성이란 관점에서 어떤 관계에 있는가?
Ⅴ. 감성이 없는 사람은 욕망도 가질 수 없다. 그런데 클레릭 중 한명은 엄청난 야욕에 불타있는데 이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Ⅵ. 감성은 이성에 의해 완전히 통제될 수가 없다. 그러나 영화는 이성에 의한 완전한 감성의 통제를 보여준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본문내용
지배되지 않는 것으로 즉 이성은 감성을 통제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인공은 이성으로 감성을 완전히 통제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감성이 인간의 나약한 본성이 아니라 충분히 통제가능하며 오히려 감성이 이성을 더욱 강하게 해 준다는 것을 영화는 보여준다.
이성은 경험적인 후천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체계로 볼 수 있다. 이성은 감성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다스릴 수는 있다. 인간은 감정을 느끼더라도 이성에 의해 합리적으로 그 감정을 표출하거나 표출하지 않는지를 판단하여 대처한다. 영화에서처럼 완전한 통제란 있을 수 없다. 아마도 영화는 완전한 통제를 표현한 것이 아닌 다스린다, 조절가능하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듯 하다.
인간은 이성에 의해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의지가 있다. 이러한 의지로 인해 감성을 조절하고 다스리려고 노력한다. 감성은 느끼는 것이다. 느끼고 인식함으로써 이성적으로 사고 할 수 있다. 이성과 감성은 상반된 개념이면서도 서로 얽혀있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조절한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인간은 자신의 감정과 감성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영화에서처럼 완전한 통제는 없다고 본다.
이성은 경험적인 후천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체계로 볼 수 있다. 이성은 감성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다스릴 수는 있다. 인간은 감정을 느끼더라도 이성에 의해 합리적으로 그 감정을 표출하거나 표출하지 않는지를 판단하여 대처한다. 영화에서처럼 완전한 통제란 있을 수 없다. 아마도 영화는 완전한 통제를 표현한 것이 아닌 다스린다, 조절가능하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듯 하다.
인간은 이성에 의해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의지가 있다. 이러한 의지로 인해 감성을 조절하고 다스리려고 노력한다. 감성은 느끼는 것이다. 느끼고 인식함으로써 이성적으로 사고 할 수 있다. 이성과 감성은 상반된 개념이면서도 서로 얽혀있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조절한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인간은 자신의 감정과 감성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영화에서처럼 완전한 통제는 없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