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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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말

2. 유비쿼터스
1)유비쿼터스
(1)유비쿼터스의 개념
(2)유비쿼터스
(3)유비쿼터스의 예
2)제 3공간의 등장
(1)제 3공간의 개념
(2)제 3공간을 구성하는 요소
(3)구성요소를 결합하는 데의 원칙
(4)기본구도
(5)이주전략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등장
1)등장배경
2)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급부상

4.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제 3공간
1)물질공간에 전자공간 심는다
2)체계적인 전략
3)제 2공간과 무선정보통신기반
4)제 3공간 매개체

5. 결론

본문내용

양한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다. 무선 정보통신 기반은 그 범위와 이동성을 기준으로 센서, 홈랜, 무선 인터넷, 이동통신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은 각기 고유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발전해 왔다.
센서는 근접 거리에서 디바이스의 상태를 감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특히 무선랜은 넓은 영역의 물리공간을 통째로 전자공간에 연결시킨다. 광범위한 이동통신도 유비쿼터스 혁명을 완성하는데 필수적인 무선기반이다. 글로벌한 이동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IMT2000(3세대)은 인터넷처럼 개방된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다만, 이 새로운 네트워크는 끊임없이 이동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인터넷과 다르다. 위성통신 역시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한다.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더 이상 고정되어 있지 않다.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이동하며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난다. 사막의 모래 폭풍과 함께 사라졌다가 느닷없이 등장하는 유목민처럼 유비쿼터스 혁명은 끊임없이 움직이는 무선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다.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창출되는 제3공간은 '언제' '어디서나' '무엇이라도' 접근해 추적하고 이를 통제할 수 있다. 제3공간은 끊임없이 이동하면서도 감추어져 있는 조용한 공간이다.
4.제3공간 매개체
물리공간은 사물들을 분리하는 동시에 사물을 연결하는 매개체다. 빛도 공간을 매개로 전파된다. 전자공간 역시 정보를 분리하는 동시에 정보를 연결시키는 매개체다. 인터넷은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연결시킨다. 그렇다면 제3공간은 무엇을 매개하는 공간인가. 제3공간은 정보는 물론이고 사물들을 연결시키는 공간이다. 제3공간에서는 정보와 사물들이 자유롭게 연결된다.
물리공간 시대의 중요한 정보 매체는 책이다. 인쇄를 통해 활자와 그림을 조정함으로써 사람과 정보간의 인터페이스가 디자인된다. 하지만 전자공간 시대는 사람과 정보를 연결하는 새로운 매개체로 컴퓨터와 인터넷이 등장했다. 사람과 컴퓨터간 인터페이스(HCI:Human Computer Interface)는 사람들이 전자공간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했다. 전자공간이 성숙되면서 글자를 통한 인터페이스는 그림을 통한 인터페이스(GUI)로 발전했다. 그림을 통한 인터페이스가 컴퓨터에서 윈도로 나타났다면 인터넷에서는 하이퍼텍스트를 제공하는 월드와이드웹(www)으로 꽃을 피웠다.
제3공간 시대에도 컴퓨터는 여전히 중요한 매개체다. 그러나 제3공간 시대에서 컴퓨터는 여러 매개체들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제3공간은 정보만을 매개하는 공간이 아니라 정보와 사물들을 매개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제3공간의 인터페이스는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하다. 인터페이스의 주체가 사람을 넘어 사물까지 포함하기 때문이다. 인간과 사물 모두가 살아있는 인터페이스의 주체가 된다.
제3공간 시대에도 컴퓨터와 컴퓨터간 인터페이스(CCI:Computer Computer Interface)는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만 컴퓨터와 컴퓨터가 인터넷을 경유하지 않고 직접 연결되는 비중이 확대될 것이다. 무선으로 컴퓨터를 연결하면 분산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조직화하고 동기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제3공간의 매개체는 다양하고 복잡하다. 제3공간의 매개체는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의 모든 기기와 사물들을 연결한다. 인터넷(Inter-net)이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라면, 제3공간의 매개체는 공간을 연결하는 인터스페이스(Inter-space)다. 따라서 제3공간의 인터페이스(Interface)는 근본적으로 인터스페이스(Interspace)라고 할 수 있다.
Ⅴ.결론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인류역사상 도시혁명, 산업혁명, 정보혁명에 이어 네번째로 유비퀴터스 혁명이 시작된 것이다.
인류는 시간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도시를 건설했고 그곳에 에너지와 기계를 불어넣기 위해 산업혁명을 일으켰다. 컴퓨터 발명으로 촉발된 20세기 정보혁명은 물리공간에 고착돼 있던 공간개념을 뒤엎고 만지지도 보이지도 않는 전자공간(Cyber Space)을 창조했다.
휴대성과 편의성을 함께 갖춘 포스트 PC제품으로 시간과 장소에 제한 을 받지 않고 정보처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현재 개인휴대단말기 (PDA), 인터넷TV, 스마트폰 등으로 대표되는 차세대 정보기기들을 통해 특화된 업무를 처리하거나 무선통신망을 통해 인터넷과 연결해 정보 처리가 가능해지고 있으며 관련 기술과 제품의 발전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 가격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5.29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9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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