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작가 소개
3. 작품 특징
4. 결론
5. 참고 문헌
2. 작가 소개
3. 작품 특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용성이 고려된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며, 두 기능이 무시된 예술성은 의미가 없다는 것을 작가는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가 그것에 최대한의 예술성을 부여하기를 원한다면 그의 스타일은 자연과 시대에 순응하는 과거 지향적인 것에서 미래지향적이고 세계로 발전하는 현재 우리의 이미지에 맞는 생명력을 가져야 한다.
그러므로 한국미술사에서 이 강찬균의 위치를 1960년~70년대 한국현대금속공예를 개척하고, 한국의 설화로 휴머니즘을 표현한 공예가로 평가되어도 부족함이 없을 것 이다.
앞으로의 현대 공예가 나아가야 할 길은 전통의 방법 전수 속에서 작가의 장인정신과 창조성을 담고, 전통적인 실용성과 현대적인 예술 감각을 지니고 있어야 할 것이다. 아름다우면서도 실용적인 것! 그것이 진정한 공예가 아닐까 한다.
5. 참고 문헌
-서윤희, 1998년 미술시대 신춘특집-서윤희와 현대 한국 미술가와의 만남』,1998년,
-이수철, 윤민희, 『현대인의 교양을 위한- 공예의 이해』,
-김종태, 『한국 수공예 미술』, 예경, 1991,
-최공호, 『조선 후기 공예의 저변화 현상과 사회적 기능』, 홍익 미술,
-김용진, 『한국 민속 공예사』, 학문사, 1996
-임창섭, 『현대 공예의 반란을 꿈꾸며』,신구문화사, 2001
-최응천, 김연수, 『금속 공예』, 솔, 2003
-월간 도예, 월간 미술,
*참고 사이트
-
http://www.poyart.com
-
http://blog.naver.com/chicwow
-
http://www.crate.co.kr
-
http://hdarts.co.kr
그러므로 한국미술사에서 이 강찬균의 위치를 1960년~70년대 한국현대금속공예를 개척하고, 한국의 설화로 휴머니즘을 표현한 공예가로 평가되어도 부족함이 없을 것 이다.
앞으로의 현대 공예가 나아가야 할 길은 전통의 방법 전수 속에서 작가의 장인정신과 창조성을 담고, 전통적인 실용성과 현대적인 예술 감각을 지니고 있어야 할 것이다. 아름다우면서도 실용적인 것! 그것이 진정한 공예가 아닐까 한다.
5. 참고 문헌
-서윤희, 1998년 미술시대 신춘특집-서윤희와 현대 한국 미술가와의 만남』,1998년,
-이수철, 윤민희, 『현대인의 교양을 위한- 공예의 이해』,
-김종태, 『한국 수공예 미술』, 예경, 1991,
-최공호, 『조선 후기 공예의 저변화 현상과 사회적 기능』, 홍익 미술,
-김용진, 『한국 민속 공예사』, 학문사, 1996
-임창섭, 『현대 공예의 반란을 꿈꾸며』,신구문화사, 2001
-최응천, 김연수, 『금속 공예』, 솔, 2003
-월간 도예, 월간 미술,
*참고 사이트
-
http://www.poyart.com
-
http://blog.naver.com/chicwow
-
http://www.crate.co.kr
-
http://hdarts.co.kr
추천자료
- 페미니즘과 공예
- ( 목공예 )과 교수․학습안
- 한국의 전통공예
- 청주 국제 공예 비엔날레를 다녀와서
- 러시아 민속공예와 이콘
- 한국 공예의 당면과제
- 창작과 공예- 각종 미술 도구와 재료들 ppt
- 조선시대의 공예
- [요리공예] 또띠아 & 미니케이크 만들기 {기대 효과, 작업 분석, 치료 적용 & 단계화...
- [공예디자인학과 자기소개서] 자소서, 이력서, Resume, 샘플, 견본 {진학동기, 학업계획 및 ...
- 공예와지식재산 - 드라이기분해
- 2015년 2학기 전통복식공예디자인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6년 2학기 전통복식공예디자인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6년 2학기 전통복식공예디자인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