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남성작가의 여성관 2
2. 소설에 삽입된 이질적 문체나 양식의 의도, 효용, 작용 2
3. 작가로서의 "문인" 3
4. 전기와 단편 화본의 비교 4
5. 명대 소설 창작환경의 변화와 소설에 대한 관념의 변화양상 4
6. 구술적 특징과 문자적 특징, 구연적 특징과 기록적 특징에 대해 5
2. 소설에 삽입된 이질적 문체나 양식의 의도, 효용, 작용 2
3. 작가로서의 "문인" 3
4. 전기와 단편 화본의 비교 4
5. 명대 소설 창작환경의 변화와 소설에 대한 관념의 변화양상 4
6. 구술적 특징과 문자적 특징, 구연적 특징과 기록적 특징에 대해 5
본문내용
1. 남성작가의 여성관
전기 소설에서 보여지는 작가의 여성관은 욕망과 이상 사이의 갈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왜냐하면 인간 그 중 남자라면 본능적으로 느끼는 이성에 대한 성적 욕망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전기의 작가들이 ‘사인’계층 임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욕망은 쉽게 분출 되어서는 않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관리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는 자들이며 관리가 되기 위해서는 유교라는 이데올로기적 학문과 분리될 수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은 상당히 상류층의 사람들 임을 고려한다면 최소한의 이상적인(군자)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므로 본능과 이데올로기 사이의 갈등을 빚을 것이며 이것을 해소할 수 있는 공간이 ‘소설’이었을 것이다.
이러한 것을 입증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여인을 여우나 귀신 또는 신선으로 설정하며 시작하는 것이다. 각 전기의 주인공들은 여우, 귀신, 신선 등의 여인과 술을 먹고 잠자리를 같이 한다. 그리고 여자 인물이 사람으로 등장하는 경우 앵앵전을 제외하고 보면 거의 기녀로 제한되어 나온다. 기녀와 남자 주인공의 행각은 여우나 귀신 또는 신선으로 등장한 여성과 한 행동과 같다. 즉 “여우, 선녀, 귀신=기녀”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원인은 이데올로기적 금기를 피하기 위한 것 이라고 여겨진다.
실제로 당대에는 여황제가 등장하기도 하며, 재혼도 허용이 되던 사회였다. 그러나 헝용이 되었던 것이지 그것을 긍적적인 모습으로 볼 수는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당 나라가 모방하려던 국가는 한이었다. 그리고 모방의 핵심은 유교였다. 따라서 여성의 그러한 행동은 허용하면서, 탐탁지 않게 여겼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바라보면 전기의 정당성이 생기는 것이다. 그들은 자유연애를 갈망하면서도 자유연애를 할 수 없었다. 가장 좋은 예가 앵앵전 일 것이다. 육례를 거치지 않은 혼인은 수치로 아니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여성과 자유연애를 원하면서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소설 속에서는 가능하다. 그러나 그들의 사랑이 결국에는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가 압도적이다. ‘사인’들은 작품을 통해 욕망을 해소한 후 그 짐을 여성에게 넘긴다. 그들은 그 여성의 정절을 강조하는 것을 작품 속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그러한 여성들이 혼인을 요구하면 난처하므로 출세에 방해가 되지 않기를 원한다. 따라서 스스로 떠난 여인을 칭찬하고, 곽소옥과 같은 인물을 비난한다.
심층적으로는 그들의 욕망을 해소하면 외면적으로는 현실로 돌아오는 형태의 글을 쓴다. 즉 이러한 모습으로 여성은 욕망의 대상이지만 절제해야 할 대상으로 여겨진다.
2. 소설에 삽입된 이질적 문체나 양식의 의도, 효용, 작용
당 전기에 삽입되는 이질적인 문체는 변려문과 시가가 있다. 그리고 그 이후의 소설에는 사, 시가 삽입된다. 변려문은 글자 수가 4자 혹은 6자로 이루어진 구의 반복과 의미의 대구를 통해 문장을 아름답게 하는 효과를 낸다. 또한 일종의 재미를 유발하기도 한다. 시가는 당 전기뿐 아니라 이후 계속 나타나는 소설의 양식에도 삽입되어있다. 따라서 본인은 이 소설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
전기 소설에서 보여지는 작가의 여성관은 욕망과 이상 사이의 갈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왜냐하면 인간 그 중 남자라면 본능적으로 느끼는 이성에 대한 성적 욕망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전기의 작가들이 ‘사인’계층 임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욕망은 쉽게 분출 되어서는 않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관리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는 자들이며 관리가 되기 위해서는 유교라는 이데올로기적 학문과 분리될 수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은 상당히 상류층의 사람들 임을 고려한다면 최소한의 이상적인(군자)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므로 본능과 이데올로기 사이의 갈등을 빚을 것이며 이것을 해소할 수 있는 공간이 ‘소설’이었을 것이다.
이러한 것을 입증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여인을 여우나 귀신 또는 신선으로 설정하며 시작하는 것이다. 각 전기의 주인공들은 여우, 귀신, 신선 등의 여인과 술을 먹고 잠자리를 같이 한다. 그리고 여자 인물이 사람으로 등장하는 경우 앵앵전을 제외하고 보면 거의 기녀로 제한되어 나온다. 기녀와 남자 주인공의 행각은 여우나 귀신 또는 신선으로 등장한 여성과 한 행동과 같다. 즉 “여우, 선녀, 귀신=기녀”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원인은 이데올로기적 금기를 피하기 위한 것 이라고 여겨진다.
실제로 당대에는 여황제가 등장하기도 하며, 재혼도 허용이 되던 사회였다. 그러나 헝용이 되었던 것이지 그것을 긍적적인 모습으로 볼 수는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당 나라가 모방하려던 국가는 한이었다. 그리고 모방의 핵심은 유교였다. 따라서 여성의 그러한 행동은 허용하면서, 탐탁지 않게 여겼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바라보면 전기의 정당성이 생기는 것이다. 그들은 자유연애를 갈망하면서도 자유연애를 할 수 없었다. 가장 좋은 예가 앵앵전 일 것이다. 육례를 거치지 않은 혼인은 수치로 아니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여성과 자유연애를 원하면서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소설 속에서는 가능하다. 그러나 그들의 사랑이 결국에는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가 압도적이다. ‘사인’들은 작품을 통해 욕망을 해소한 후 그 짐을 여성에게 넘긴다. 그들은 그 여성의 정절을 강조하는 것을 작품 속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그러한 여성들이 혼인을 요구하면 난처하므로 출세에 방해가 되지 않기를 원한다. 따라서 스스로 떠난 여인을 칭찬하고, 곽소옥과 같은 인물을 비난한다.
심층적으로는 그들의 욕망을 해소하면 외면적으로는 현실로 돌아오는 형태의 글을 쓴다. 즉 이러한 모습으로 여성은 욕망의 대상이지만 절제해야 할 대상으로 여겨진다.
2. 소설에 삽입된 이질적 문체나 양식의 의도, 효용, 작용
당 전기에 삽입되는 이질적인 문체는 변려문과 시가가 있다. 그리고 그 이후의 소설에는 사, 시가 삽입된다. 변려문은 글자 수가 4자 혹은 6자로 이루어진 구의 반복과 의미의 대구를 통해 문장을 아름답게 하는 효과를 낸다. 또한 일종의 재미를 유발하기도 한다. 시가는 당 전기뿐 아니라 이후 계속 나타나는 소설의 양식에도 삽입되어있다. 따라서 본인은 이 소설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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