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봉 목사의 설교와 생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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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이성봉 목사의 생애

2.이성봉 목사의 설교

본문내용

함, 2. 신구약의 성도들이 증거함, 3. 예수 자신이 증거함)로 진행시키는데, 1, 2대지가 대등한 분량으로 처리되는 반면, 3 대지는 5개의 소대지(죄가 없으심, 그의 말씀, 그의 하신 일, 십자가에 죽으신 사랑, 부활하심)를 수반하면서 전체 설교의 2/3를 차지하고 있다. 이 말은 곧 이 목사의 설교의 핵심이 바로 이 대지 하나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 대지야말로 그 가 이야기하려는 핵심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결론을 살펴 보면, 그의 설교에서 거의 유사한 두 가지 특징을 볼 수 있다.
첫째로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지금까지 전통적으로 애용되어온 방식, 즉 설교 전체의 내용을 요약, 반복하면서 실제적인 행동지침을 제시하는 형태가 그것이다. 하나님과 나사이에 올바른 관계를맺고, 사람과 사람사이에 올바른 관 계를맺고, 기도의 목적이 순결하여야 하고, 예수의공로를 의지하여 간절히 전심으로구하고, 믿음으로 구하고하나님을 기뻐하는 기도를드림으로써 우리의 기도는응답받을 수 있을것이다.
둘째로 많은 설교가 이 목사의 노래로 끝맺고 있다는 점이다. 이 목사는 설교 도중에 찬송을 애송하였다. 그의 작시한 찬송도 많다. 그는 찬송을 설교에 도입함으로써 한층 더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나. 설교 내용의 특성
이 목사의 부흥설교는 이러한 확고한 부흥관에서 그 방향과 내용이 정립되었다. 그렇다면 그가 전한 메시지의 주된 주제는 어떤 경향을 띠고 있는가? 그의 설교는 외형적으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는데, 이것들은 내용적으로 교리 적 설교와 신앙의 각성을 촉구하는 설교로 크게 구분된다. 그의 저작 49편의 설교 가운데 기독교의 특질을 설명한 "복음의 종교"(롬 1:16-17), 성령의 본질을 다룬 "그리스도의 영"(롬 8:9; 고후 13:5), 기도의 본질을 설교한 "응답받는 기도"(마 7:7-11), 십자가의 정체를 분석한 "십자가의 도"(고전 1:18; 갈 2:20), 교회관을 설파한 "간난산상의 미궁"(딤전 3:15), 이단의 문제를 다룬 "거짓 스승을 삼가 라"(벧후 2:1), 그리스도론을 설교한 "예수를 이해하느냐"(마 22:4; 16:15-16), 인간론을 다룬 "깨달으라"(시 49:12-20), 그리고 성결과 재림의 개념을 접근한 "성결의 복음"(히 12:14)과 "재림의 복음"(마 24:1-51)등 10편이 기독교 교리에 대 한 이해와 정리로 규정되는 교리설교에 속한다.
1) 구원의 복음
이 성봉 목사에게서 보이는 가장 지대한 관심은 개개인의 구원이다. 이 목사는 인간에게 가장 시급한 이 구원을 3단계로 이해한다.
첫 단계는 의롭다 하심을 받고(롬 5:1), 중생(벧전 1:23)하고, 후사가 되는(갈 4:6-7) 과거적 구원(엡 2:5-8)으로서 그에 의하면 이미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진 것이다. 이렇게 역사적으로 성취된 구원을 믿으면 주관적 구원이 성취되고 체험 된다. 두 번째 단계의 구원은 생명이 자라고(요 10:10), 생활이 거룩하여지고 (요 17:17), 능력을 받는(빌 4:13) 현재적 구원(빌 2:12-13)이며, 세 번째 단계의 장차 올 구원은(고전 15:49) 주의 재림과 함께 실현되는 것으로서 몸이 변화되 고(살전 4:16, 고전 15:51-53), 보상의 심판을 받고(고전 3:13, 마 25:14-22), 영광 의 왕이 된다(딤후 2:11-12). 즉 이 목사는 과거의 구원을 죄악의 형벌에서, 현 재의 구원을 죄의 지배에서 구원받는 것으로 해석하며, 미래의 구원이야말로 부활, 완성 그리고 영생을 얻게 되는 최종 단계라고 본다. 또한 인간 모두가 빠짐 없이 구원받는 것이야말로 하나님의 뜻이다.
2) 변화의 복음
이 성봉 목사의 부흥설교에서 발견되는 또 하나의 주제는 그리스도로 인해 구원받은 개개인의 변화된 삶이다. 여기서 삶이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은 다음의 두 가지 사실을 당위로 한다. 첫째는 이 생에 속한 일체의 것들이 가지는 가치 의 유한성과 덧없음이다. 성도들이 변화해야 하는 두 번째 당위는 우리에게 비밀로 남아있는 그리스도의 임박한 재림이다.
3)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의 복음
이 성봉 목사의 일생을 통해 볼 때, 그는 교단 지상주의자나 교단이라는 틀 속에 안주했던 인물이 아니었다. 그의 생애에서 볼 수 있듯이, 그의 부흥사역은 교단을 초월한 초교파적인 것이었고, 이 로인해 적지 않은 어려움도 감수해야 했다. 가령 전국 부흥 목사로 임명받은지 채 1년이 못 되어 그의 초교파적인 부흥사역을 문제삼은 교단에 의해 사역지가 남한으로 제한되었던 것이 그 단적 인 예이다. 그러면서도 이 목사는 "성결교회의 사중복음을 그대로 받고 그대로 의지하고 그대로 체험하고 그대로 전함을 나의 사명으로 알았다"고 고백할 만 큼 자신의 신학적, 사명적 정체성을 자신이 속한 성결교회와 분리해서 생각하지 않았던 인물이다. 즉 그는 이 복음이 성결교회만의 전유물이 아님을 천명하면서도, 이것이야말로 기독교 신앙의 대강(大綱)을 포괄하는 것으로 확신하였기에, 그의 부흥설교에서는 이 사중복음이 대단히 빈번하게 강조된다.
4) 위로와 희망의 복음
이 성봉 목사의 설교에서 발견되는 또 하나의 중요한 테마는 위로와 희망이다. 그가 사역하던 당시의 상황이 '절망', ' 빈곤', ' 낙망', '괴로움' 등으로 정리되는 민족사 최대의 고난의 시기였음을 생각할 때, 이 요소는 대단히 중요한 요소 가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박명수, 「한국성결교회의 역사와 신학」, (경기부천: 서울신학대학교출판부 2004)
이천영, 성결교회사(서울: 기성출판부, 1970)
조선 야소교 동양선교회 성결교회 제 1회 연회 회의록, “서부지방 교세보고” 동양선교회 성결교회 출판부 발행, 1937, 19
기독교 대한 성결교회 역사편찬위원회, 「한국성결교회사」, (1992)
이성봉 목사 탄신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이성봉 목사의 부흥운동 조명」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0)
정인교, 「이성봉 목사의 생애와 설교-그의 부흥설교에 대한 설교학적 분석」, (경기부천: 성결신학연구소, 1998)
이성봉, 「이성봉 목사 자서전 전집」,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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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6.12
  • 저작시기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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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0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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