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절) 사업명- 한부모 가정 아동의 자존감 형성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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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업명- 한부모 가정 아동의 자존감 형성을 위한 방과후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3. 기간 및 일시
- 2005년 3월 2일 ~ 2005년 4월 8일
매주 월, 수, 금요일 16:00 - 17:30 (주 3회 * 6주 = 18회기)

4. 장소
- 지역의 사회복지관

5. 대상
- 지역사회복지관을 이용하는 한부모 가정의 자녀 - 초등학교 고학년(3~6학년)

6. 평생교육기관 및 조직체의 상황분석

7. 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분석

8. 개발할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 및 프로그램 분석

9. 사업의 목적

10. 사업의 목표 및 하위목표

11. 일정표

12. 세부프로그램
목표 1-1. “ 별칭짓기 ” -
목표 1-2. “ 나의 위치 ” -
목표 1-3. “ 내 얼굴 그리기 ” -
목표 1-4. “ 가치관 경매 ” -
목표 1-5. “ 나는 ○○ 이다 ” -
목표 2-1. “ 영어 동요 부르기 ” -
목표 3-1. “ 마니또 ” -
목표 3-2.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 -
목표 3-3. “ 카드 뒤집기 ” -
목표 3-4. “ 전통놀이 ” -

12. 기대효과

본문내용

놓는다
4. 자신들이 적어온 토론 카드를 전지 위에 자유롭게 갖다 붙인다.
5. 언어사용 행동 등 영역이 같은 것끼리 분류해서 따로 모아 붙여본다.
<정리>
1. 스티커를 준비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붙여 보도록 한다.
2. 가장 많이 스티커가 붙은 것부터 우선순위를 정해서 다시 컴퓨터로 출력 해 방과 후 규칙을 정한다.
목표 3-3. “ 카드 뒤집기 ”
프로그램
카드 뒤집기
일시
2005. 3. 18
장소
지역사회복지관
목표
또래집단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준비물
필기도구, 색지, 하드보드지, 풀, 가위
프로그램
과 정
<도입>
1. 평소 잘 싸우는 아동이나, 말이 많은 아동과 말수가 적은 아동 등 교 육적으로 서로 보완 할 수 있도록 조를 나눈다.
<발단 및 전개>
1. 카드를 아동이 직접 만들어 본다.
2. 같은 그림을 2장씩 그린다.
3. 하드보드지에 그림을 붙이고 투명 시트지로 싼다.
4. 카드를 뒷면이 보이게 규칙적으로 나열한다.
5. 순서를 정해 차례대로 카드 2장을 뒤집는다.
6. 그림이 다르더라도 숫자가 같으면 갖는다, 같은 숫자를 뽑은 아동은 한 번 더 보너스를 준다.
7. 만약 다른 숫자가 나오면 원래 자리에 똑같이 갖다 놓는다.
<정리>
1. 사용한 카드를 버리지 않고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아동들이 조를 변 경하여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목표 3-4. “ 전통놀이 ”
프로그램
전통놀이는 재미있어요
일시
2005. 3. 25 ~ 4. 1
장소
학교운동장
목표
1. 우리나라의 전통놀이에 대해 알아본다.
2. 전통놀이를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사회성과 협동심 및 성취감등 을 느끼고 배운다.
준비물
전통놀이에 대한 교육 자료 및 놀이 자료 등
프로그램
과 정
< 도입 >
1. 프로그램을 설명을 한다.
-우리나라 전통놀이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중 하나를 해보도록 한 다.
< 발달 및 전개 >
1. 우리나라의 전통놀이에 대해 알아본다.
1)아이들이 알고 있는 전통놀이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2)전통놀이란 무엇이고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설명한다.
2. 전통놀이를 직접 체험해 본다.
-아동들이 하고자 하는 놀이를 하도록 한다.
< 정리 >
- 소감 나누기 및 마무리
#주의 사항: 1.아이들이 규칙을 잘 이해하고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한다. ( 지나친 경쟁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주의 )
2.놀이가 끝나면 서로에게 칭찬 박수
1. 장님 말 몰기 술래잡기 ( 2005. 3. 25 )
1) 개요
전래 놀이 중에는 눈을 감고하는 놀이가 더러 있다. 까막잡기 놀이가 대표적인 놀이이다. 까막잡기 놀이는 술래가 눈을 가리고 다른 사람들은 손뼉을 치며 자기 존재의 위치를 알리면서 하는 놀이이다. 반면 장님 말 몰기 술래잡기는 두 명이 짝이 되어 한 명은 장님, 한 명은 말이 되어 장님을 데리고 다니면서 아이들을 잡는 놀이이다. 말의 도움으로 잡는다는 것이 까막잡기와는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다.
2) 놀이방법
①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한다.
② 술래는 전체 인원의 1/5로 정한다.
③ 술래는 두 사람씩 짝이 되어 가위 바위 보로 장님과 말을 정한다. (이긴 사람은 장님, 진 사람은 말)
④ 말은 몸의 상반신을 굽혀 고개를 장님의 옆구리에 댄다.
⑤ 장님은 눈을 가리고 선 채로 오른 팔로 말의 목을 감는다.
⑥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3번 외치고 장님은 눈을 감고 말은 눈을 뜬 채 말의 도움을 받으며 아이들을 치러 다닌다. (이 때 발로 쳐도 된다.)
⑦ 술래에게 채인 사람은 말이 되고, 말은 장님으로 장님은 자유의 몸으로 바뀐다.
3) 효과
한 사람은 눈을 감고 한 사람은 말이 되어야 하므로 둘이 협동하지 않으면 술래에서 못 벗어나므로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또, 눈을 감고 돌아다니고 뛰어 다니므로 다리의 근력이 길러질 뿐만 아니라 용기를 기를 수 있으며 나중에 놀이 소감을 들어보면 눈감고 돌아다니는 어려움을 이야기하면서 장애인의 입장을 경험할 수도 있다.
2. 다방구 ( 2005. 4. 1 )
1) 개요
예로부터 마을을 지키고 나아가 외적의 침입을 막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중요한 일이었다. 그래서 조상들은 어려서부터 진 놀이를 통하여 용맹성과 싸움하는 방법을 익혔다. 진 놀이가 오랫동안 전래되어 발전한 다방구 놀이는 전국적으로 하여지고 있으며 쫓고 쫓기는 것이 가장 중심이 되는 활동이기도 하지만다방구라는 말과 함께 잡혀있는 자신의 동료를 구해 주는 것도 놀이의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이다.
2) 놀이방법
① 보통 10-20명 정도가 하기에 알맞다.
② 나무나 전봇대, 벽면 등 눈에 잘 띄는 곳에 진을 정하고 술래를 뽑는다.(진은 1개면 된다.)
③ 술래는 보통 4-5명의 경우 한 사람이 적당하고, 많을 때는 5의 배수 정도로 한다.
④ 술래는 진에서 100까지 세고 나머지는 진으로부터 멀리 도망간다.
⑤ 술래의 몸과 어느 한 곳이라도 닿으면 잡혀서 진에 붙어 있어야 한다.
⑥ 잡혀온 사람들은 팔을 길게 늘여 잡히지 않은 사람에게 구원을 청한다.
⑦ 잡힌 사람은 술래를 피해서 잡히지 않은 사람이 쳐주면 살아난다.
⑧ 혹은 길게 이은 부분을 끊어주어 살리기도 한다. 이 때 손을 쳐주면서 거짓말 외친다.
⑨ 잡혀온 사람은 술래가 너무 가까이 있으면 발을 뻗어 떨어져 있게 한다.
⑩ 술래가 모두 잡으면 잡힌 사람들끼리 술래를 정해서 다시 시작한다.
3)효과
서로 쫓고 쫓기는 가운데 다리의 근력 및 순발력, 민첩성을 기를 수 있으며 술래를 피해 자신의 동료를 구하는 활동에서 협동심 및 신체 조정력을 기를 수 있다.
12. 기대효과
(1) 가정과 같은 분위기가 조성됨으로써 아동이 정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게 된 다.
(2) 친구들과 함께 협동하여 놀이를 함으로써 사회적, 심리적 지지체계를 형성한다. 또한 또래 친구와의 놀이로 인해 심리적 안정을 얻고, 사회성 향상에 기여한다.
(3) 영어 부르기를 실시하면서 영어에 관심을 갖게 되고, 아동 스스로 배움을 얻는 것에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는다.
(4) 자신에 대해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및 독립적인 자아개념을 확립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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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7.18
  • 저작시기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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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07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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