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피스에 관한 조사 정리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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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호스피스의 정의와 철학
1. 호스피스의 정의
2. 호스피스의 철학

Ⅱ. 호스피스의 역사

Ⅲ. 호스피스의 목적과 활동
1. 호스피스의 목적
2. 호스피스의 내용
3. 호스피스의 활동 유형

Ⅳ. 호스피스와 전통적인 치료와의 차이

Ⅴ. 호스피스 프로그램의 표준

Ⅵ. 호스피스의 대상자 선정과 유형
1. 호스피스 대상자 선정
2.. 호스피스의 유형

Ⅶ. 호스피스 환자의 특성
1. 호스피스 환자의 정서적 특성
가. 죽음에 대한 반응
나. 예비적인 슬픔
다. 두려움
라. 인지 수준
마. 간호
2. 호스피스 환자의 영적 특성
가. 영적 요구
나. 영적 고통
다. 영적 안녕
3. 호스피스 환자의 총체적 고통

Ⅷ. 호스피스 케어의 주의사항
1. 케어자의 주의사항

Ⅸ. 호스피스 케어자의 자질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지의 인지수준을 나타낸다.
(1) 폐쇄적인 수준(closed awareness)
(2) 의심하는 수준(suspected awareness)
(3) 가식적인 수준(mutual awareness)
(4) 개방적인 수준(open awarenece)
마. 간호
호스피스 환자의 정서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간호를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1) 옆에 있어 준다.
(2) 환자의 언어에 귀를 기울인다.
(3) 감정에 초점을 맞춘다.
(4)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2. 호스피스 환자의 영적 특성
가. 영적 요구
영적 요구란 인간이 절대자(하나님)와의 역동적이며 개인적 관계를 확립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요인이며, 인간은 절대자와의 관계를 통해서 용서, 사랑, 희망, 생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것을 경험하게 된다(Stallwood & Stoll, 1975)
삶의 마지막 순간에 있는 호스피스 대상자가 자기 자신과 화해하고 이웃과 화해하며, 나아가서 절대자이신 하나님과 화해하고자 하는 것이야말로 이들의 영적 요구라고 할 수 있다.
첫째, 의미 추구의 요구로서 과거와 현재의 자신의 삶을 뒤돌아보면서 삶의 목적과 의미를 알고자 한다.
둘째, 용서에 대한 요구이다. 누구나 지난 세월을 돌이켜 보면 후회와 아쉬움이 있게 마련이다. 호스피스 환자들로 점차 쇠약해지는 상황 속에서 지난날 혹은 최근의 자신의 잘못을 용서받고 싶어하며 타인의 자신에 대한 잘못을 용서하려는 마음을 갖게 된다.
셋째, 사랑에 대한 요구이다. 생의 남은 기간동안 절대자(하나님)의 사랑뿐 아니라 대인관계에서도 사랑을 경험하고자 한다.
넷째, 희망에 대한 요구이다. 거의 모든 호스피스 환자들은 '혹시나' 하는 희망을 가진다. '혹시 새로운 약이 개발되어서, 혹시 기적이 일어나서 완치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이다. 이러한 희망을 꺾을 이유는 없지만 부추기는 것은 의미가 없다.
나. 영적 고통
카르페니토(Carpenito, 1983)는 영적 고통을 힘과 희망의 근원이 되는 믿음이나 가치체계의 붕괴를 경험하는 위험한 상태라고 하였으며, 이러한 영적 고통은 죄의식, 원하는 종교의식에의 참여 수행 불가능, 종교적 영적 믿음과 처방된 건강관리법간의 모순, 자신의 삶과 실제 처하고 있는 환경에 대한 의미감 결여, 하나님과의 관계 붕괴, 의미 있는 사람을 용서하지 못하는 것과 관련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영적 고통의 특성은 하나님(초월자), 가치, 믿음과 관련된 수직적 차원과 자신의 존재 의미, 대인관계, 환경 등과 관련된 수평적인 차원을 포함한다. 영적 고통이 해소되고 필요한 영적 요구가 채워지면 인간은 영적 안녕 상태에 있게 된다.
다. 영적 안녕
영적 안녕이란 하나님, 자신, 이웃, 환경광의 관계에서의 조화된 삶으로서 영적 고통이나 갈등이 감소되고 영적 요구가 충족된 평안한 상태를 말하며, 영적인 안녕감을 갖게 되면 어렵고 힘든 처지와 환경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생애 대해 궁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엘리슨(Ellison, 1983)은 영적 안녕을 설명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지표들을 제시하였다
나는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시고 돌보아주심을 믿는다.
나는 하나님과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관계를 갖고 있다.
나는 하나님과 관계를 맺음으로써 고독감을 느끼지 않는다.
나는 삶이 긍정적인 경험이라고 느낀다.
나는 삶이 충만되고 만족하다고 느낀다.
나의 삶의 궁극적 목적이 있음을 믿는다.
죽음에 직면하고 있는 환자와 가족들은 어떤 상황에서 보다 심각한 영적 고통을 경험하게 되며 이에 따른 영적 요구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영적 간호는 영적 고통과 요구에 관련된 영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통하여 죽음의 과정에서 하나님, 자신, 이웃, 환경과의 올바른 관계를 유지 증진하고 영적 안녕 상태에서 희망을 가지고 평온한 죽음을 맞이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3. 호스피스 환자의 총체적 고통
호스피스 간호는 완치가 불가능하며 질병과 관련된 신체적 문제와 함께 심리적, 사회적, 영적 요구를 지닌 환자와 가족에게 환자가 아픈 기간 동안만이 아니라 사망한 후의 사별 기간 동안에도 그들에게 필요한 모든 의료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돌보는 것이다.
이러한 정의는 환자 가족을 위한 돌봄의 모든 측면을 포함하는 것으로써 전인적 돌봄(Total Care)이라고 한다.
호스피스 대상자가 가지는 고통은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신체, 심리, 영적인 여러측면에서 기인하는 것이므로 총체적 고통이라고 하는데 이의 해소를 위해 대상자의 신체적 문제뿐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영적인 상태를 이해하고 적절한 도움을 주는 전인적 돌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 학문적(multidisciplinary)팀 접근이 필수적이다.
Ⅷ. 호스피스 케어의 주의사항
1. 케어자의 주의사항
1) 가까운 분의 임종을 최근에 겪은 사람, 마음 속에 슬픔이 있는 사람은 자칫 나의 슬픔을 전할 염려가 있다.
2) 호스피스 케어를 선교 목적으로 이용하면 안 된다. 선교봉사는 봉사이지 선교가 목적이 되어선 안된다. 나의 헌신적인 사랑과 봉사를 통해서 환자가 마음의 변화를 일으켜 신에 대해서 물을 때 비로소 선교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우선 순위가 바뀌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약속을 지킨다.
4) 케어자 본인이 불치병 환자이면 호스피스 케어는 안 하는게 좋다. 그 임종 환자와 자꾸 비교하게 되고, 심리적 갈등에 빠지기 쉽다.
Ⅸ. 호스피스 케어자의 자질
1) 동기가 좋아야 한다.
2) 호스피스 케어인은 정서적으로 성숙해야 한다.
3) 관용을 지녀야 한다.
4) 온정, 감정이입, 재치, 신중함을 지녀야 한다.
5) 환자의 모든 말을 경청한다.
6) 비밀보장이 필요하다.
7) 융통성을 지녀야 한다.
8) 자신이 지닌 재능이나 기술을 잘 파악해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9) 신뢰성을 획득할 수 있어야 한다.
10) 구성원의 능력에 맞게 활동영역을 잘 찾아서 선택해야 한다.
11) 호스피스 케어자는 유머감각을 지닐 필요가 있다.
참 고 문 헌
한국케어복지협회 편. 『케어기술론』, 나눔의집, 2003.
C.C.C. 사랑의 호스피스,
http://www.lovehospice.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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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13
  • 저작시기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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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12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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