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작품 설화 및 해석
(2) 작품의 신화적 접근
(3) 논란의 주체
3. 결론
2. 본론
(1) 작품 설화 및 해석
(2) 작품의 신화적 접근
(3) 논란의 주체
3. 결론
본문내용
漢의 조선인이라 기술한『중국인명사전』을 보더라도 제작시기와 국적의 문제로 인해 부담감을 갖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3. 결론
공무도하가는 한 백수광부와 그의 처의 이야기와 곽리자고의 전수(傳受), 그의 처 여옥의 전사(轉寫) 그리고 이웃집 여인인 여용에게의 전수(傳受)로 이어지는 배경설화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어찌보면 구비전승의 양상을 나타낸 것이라 보여진다. 이 작품은 원시적인 서사문학이 노래가 제작될 무렵에 들어와서는, 다분히 서정적인 요소가 무거운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는 사정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즉 <공무도하가>라는 이 노래를 중심으로 하여, 그 노래의 배경으로 설화가 등단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그만큼 서정문학이 서사문학을 압도하고, 그 권위를 차지하게 되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노래는, 우리의 문학이 서사문학에서 서정문학으로 옮아가는 시기에 이루어졌다고 보는 중요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 고시가의 새로운 인식, 이영태, 경인문화사, 2003
한국 이별시가의 전통 , 박춘우, 도서출판 역락, 2004
한국고전시가론, 정병욱, 신구문화사,2000
한국 고전시가 작품론, 김열규 외 다수, 집문당, 1995
3. 결론
공무도하가는 한 백수광부와 그의 처의 이야기와 곽리자고의 전수(傳受), 그의 처 여옥의 전사(轉寫) 그리고 이웃집 여인인 여용에게의 전수(傳受)로 이어지는 배경설화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어찌보면 구비전승의 양상을 나타낸 것이라 보여진다. 이 작품은 원시적인 서사문학이 노래가 제작될 무렵에 들어와서는, 다분히 서정적인 요소가 무거운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는 사정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즉 <공무도하가>라는 이 노래를 중심으로 하여, 그 노래의 배경으로 설화가 등단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그만큼 서정문학이 서사문학을 압도하고, 그 권위를 차지하게 되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노래는, 우리의 문학이 서사문학에서 서정문학으로 옮아가는 시기에 이루어졌다고 보는 중요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 고시가의 새로운 인식, 이영태, 경인문화사, 2003
한국 이별시가의 전통 , 박춘우, 도서출판 역락, 2004
한국고전시가론, 정병욱, 신구문화사,2000
한국 고전시가 작품론, 김열규 외 다수, 집문당,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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