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에 대한 산 증거인 동시에 그녀의 양심에 매서운 채찍을 가하는 형벌의 역할을 한다.
이런 점에서 같은 원죄의 상징이면서도 그녀 가슴 위의 “A"자와 펄의 기능이 다르다. 헤스터는 자신의 가슴 위의 치욕적인 상징에 대해 조금도 뉘우침 없는 점이 없으며, 오히려 이는 그녀의 교만과 반항심을 유발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그녀 가슴 위의 치욕적인 붉은 ”A"자는 독선적인 청교도주의의 도덕관에 의해 그녀에게 강요된 것이고, 펄은 신이 그녀에게 보내준 사랑과 구원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펄은 헤스터의 양심의 보호자이며 감시자이다. 그리고 헤스터에게 펄은 사랑과 구원의 상징이기도 하다.
교수대는 작품의 중심에 서서 여러 거지 의미를 포함한다. 최초의 교수대 장면은 헤스터의 간음이 공개되는 죄의 심판대면서 두 번째는 딤즈데일의 죄의식이 최고의 갈등을 보이는 고통의 장소이다. 세 번째는 정신적인 고갈 상태였던 딤즈데일이 죄를 고백하고 구원을 얻는 구원의 장소이다.
참고자료 : http//dragon.teajon.ac,kr/~msahn/bellow2/Scarlet_letter_berief.htm
http//www.edunet4u.net/~mhg1817/책세상2.htm
이런 점에서 같은 원죄의 상징이면서도 그녀 가슴 위의 “A"자와 펄의 기능이 다르다. 헤스터는 자신의 가슴 위의 치욕적인 상징에 대해 조금도 뉘우침 없는 점이 없으며, 오히려 이는 그녀의 교만과 반항심을 유발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그녀 가슴 위의 치욕적인 붉은 ”A"자는 독선적인 청교도주의의 도덕관에 의해 그녀에게 강요된 것이고, 펄은 신이 그녀에게 보내준 사랑과 구원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펄은 헤스터의 양심의 보호자이며 감시자이다. 그리고 헤스터에게 펄은 사랑과 구원의 상징이기도 하다.
교수대는 작품의 중심에 서서 여러 거지 의미를 포함한다. 최초의 교수대 장면은 헤스터의 간음이 공개되는 죄의 심판대면서 두 번째는 딤즈데일의 죄의식이 최고의 갈등을 보이는 고통의 장소이다. 세 번째는 정신적인 고갈 상태였던 딤즈데일이 죄를 고백하고 구원을 얻는 구원의 장소이다.
참고자료 : http//dragon.teajon.ac,kr/~msahn/bellow2/Scarlet_letter_berief.htm
http//www.edunet4u.net/~mhg1817/책세상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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