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명대의 희곡인 <배소준장두마상> 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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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명대의 희곡인 <배소준장두마상> 을 읽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두마상》의 소준은 의지력 약하고, 소극적이며, 수동적인 군상이다. 반면 천금은 첫눈에 반한 남자를 담장 앞에서 만나자고 먼저 말하는 적극성과, 자기가 가진 모든 것을 버리고 한 남자를 따라 가는 열정 그리고 남편의 배신에도 한결같은 마음으로 정절을 지켜 결국에 모두 용서하고 받아들이는 포용성까지 발휘하였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이 《장두마상》이 중국고전희곡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우리나라 고전소설을 읽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은 것이다. 실제로도 그렇지만, 우리나라와 중국은 사상적으로도 많이 비슷하며 풍속이나 시대의 조류, 공유하는 감정 등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느꼈다. 봉건적인 사회적 배경 속에서 부모를 섬기고, 귀천을 알며, 남녀가 유별함을 알고, 자식 소중한 것을 통감하고 있는 것을 보면서 우리 동아시아 문화권의 문학이 가진 보편적 감수성 등을 떠올리게 되었다.
사실 이번 작품을 과제로 정하는데 있어서 부담이 적지 않았다. 유명하고 잘 알려진 작품만이 책이나 인터넷에 작품에 대한 해제나 자료들이 많은데 비하여, 《장두마상》은 4대 애정극으로 분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백박의 《오동우》에 가려져, 관련 연구 자료가 사실상 부족했고 때문에 거의 모든 내용은 나의 주관적인 관점에서 이해,분석할 수밖에 없었다. 정확한 이해를 했는지는 미지수이지만, 이번을 계기로 더 다양한 작품들을 읽어보고 중국고전을 향한 시야를 더 넓혀나가야겠다.
참고문헌
《중국희곡선집》, 한국중국희곡연구회 편역, 도서출판 서울學古房 ,1995
《중국문학사》, 김영덕 외, 도서출판 청년사, 1990
《중국문학사》,정범진, 학연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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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1.29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3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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