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변풍경과 날개에 관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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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천변풍경과 날개에 관하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리아리즘의 심화와 확대
2.1 예술가의 객관적 태도와 리아리즘
2.2 문학의 캐메라적 존재(소설가의 눈)
2.3 천변풍경의 부재(한계)
2.4 이상 예술의 실질(현실모독)
2.5 날개의 부재(모랄의 획득)

3. 나가며

본문내용

만 그다지 설득력을 가지지 못한다. 왜냐하면 자신이 “날개”의 특징으로 극찬했던 “분열된 개성을 실재화”하기 위해 작자(이상)의 모랄이 부각되었더라면 즉 최재서의 논의대로 라면 오히려 작품은 실패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3. 나가며
최재서의 『“천변풍경”과 “날개”에 관하야』에서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틀은 양분되어 있다. 형식분석은 작가의 태도라는 틀로 그리고 내용 분석은 모랄이라는 틀로 분리되어 있다. 우선 문학작품을 형식과 내용으로 분리해서 분석하는 태도는 작품의 미적인 가치를 훼손한다는 의미에서 문제이며 무엇보다 두 가지의 틀을 통합된 하나의 분석 틀로 구성해 내지 못한다는 점에서 문학 작품의 가치를 제대로 드러낼 수 있는 비평 이론이 되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작품 분석을 할 때 비평가에게는 미적인 태도에 있어 일관된 비평 기준을 요하는데 비평가는 유연한 태도로서 그때 그때 시의 적절하게 분석의 틀을 변용할 수 있어야 하며 개개 작품 분석에 더 적합한 부분과 적합하지 않은 부분을 구분해 낼 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비평이 궁극적으로
추상적인 이론이 아니라면 문학 작품 분석 틀은 개개 작품의 특질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키워드

천변풍경,   날개,   최재서,   이상,   비평,   비평사,   평론,   레포트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5.12.01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3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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