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문학사의 시기 구분과 그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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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족 문학사의 시기 구분과 그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기


II. 조선족 문학사 시대구분과 그 특징
1. 󰡔중국 조선족 문학의 전통과 변혁󰡕
2. 󰡔중국 조선족 문학 예술사 연구󰡕
①개요
②이주 초기의 문학
③1920년대의 문학
④일제통치시기의 문학
⑤격변기의 문학
⑥건국 후 17년의 문학
⑦개혁개방 이후의 문학
3. 󰡔중국 조선족 문학 통사󰡕
①개요
②근대문학
③현대문학
④당대문학


III. 나가기

본문내용

달성하였다.
이 시기의 시가문학은 시종 시대의 전초에 서서 해방된 인민들의 민족적 감격과 희열, 당과 모주석에 대한 경모의 정을 토로하였고 근로 인민들의 창조적 노력과 토지개혁, 정권 건설 등 각항 민주개혁을 뜨거운 심장의 열도로 긍정하였으며 제3차 국내혁명전쟁을 격조 높이 구가하였다. 이 시기 시가작품들은 그 주제와 소재 범위가 확대되고 감정적 색채가 명랑하며 다양한 것이 특징적이다. 이는 근로 인민들의 생활에서 일어난 심각한 변화와 더불어 이 벅찬 현실을 다각적으로 반영하려는 시인들의 정열적인 시도와 갈라볼 수 없다. 시문학에서 일제의 통치를 뒤엎고 해방을 맞은 근로 인민들의 벅찬 감격과 가슴 속 깊이 솟구치는 희열을 격정적으로 구가한 작품들이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시기다.
④ 당대문학
마. 1949년-1966년의 문학
건국 후 중국 문단은 그 발전 초기부터 간단없는 문예사상 투쟁과 문예운동의 세파에 부대끼며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자기의 앞길을 개척해 나갔다. 이 경우 조선족 문단도 예외가 아니었다.
공화국 창건 초기에 조선족 작가들도 전국 문인들과 마찬가지로 영화 <무훈전>에 대한 토론, <홍루몽> 연구 중의 자산계급 유심론에 대한 비판, 호풍문예 사상에 대한 비판운동에 뛰어들게 되었다. 이런 비판운동 중에서 조선족 작가들은 역사적 유물론 교양을 받았고 문예 전통과 문예 유산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초보적이나마 수립하게 되었으며 마르크스주의 세계관과 문예관을 수립할 필요성에 대한 자각성을 높이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비판운동이 나중에 학술적 비판운동으로부터 정치적 비판운동으로 넘어가고 ‘좌’경적인 오류를 빚어내자 그것이 또한 조선족 문학 발전에 해로운 영향을 끼쳤다. 이러 해로운 영향은 반우파 투쟁에 이르러 악성적으로 발전하였다.
반우파 투쟁은 엄중한 확대화의 오류를 빚어냈는데 조선족 문예계의 반우파 투쟁도 예외는 아니었다. 조선족 문예계의 반우파 투쟁에서 학술 문제거나 문예 문제를 정치 문제로 간주하면서 정확한 것을 오류적인 것으로 비판하였을 뿐만 아니라 정치운동과 군중운동의 방식을 빌어 엄중하게 시비를 전도하고 적아 관계를 전도함으로써 자기 발전의 걸음마를 힘 있게 타고 있던 조선족 문단과 예술계에 커다란 불행을 안겨 주었다.
바. 1966년-1976년의 문학
‘문화 대혁명’ 10년은 조선족 문화 창작의 쇠퇴기이며 수난기이다. 1966년 5월부터 1971년 9월 임표 반당 집단이 분쇄 될 때까지 조선족 문단에는 진정한 문학작품이 한 편도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다가 1971년 이후 <4인무리>의 반동적인 문화정책이 인민들의 강렬한 반대를 받고 ‘좌’경적인 오류가 극히 제한된 범위에서나마 촉동을 받게 되자 1971년부터 <연변일보> 문예부간이 회복되었고 1974년 4월부터 <연변문예>지가 복간되고 연변인민출사의 조선족 문예작품 출판 활동이 회복되었다. 따라서 조선족 문학 창작에서도 갱생의 싹이 움트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 조선족 문단의 상황을 헤아려 보면 대체로 세 가지 부류의 작품이 있다. 첫 부류는 <4인무리>의 ‘좌’경 노선을 선양한 것이고 둘째 부류의 작품들은 개인숭배를 고취한 것이며 세 번째 부류의 작품들은 인민들의 일정한 생활 감수와 사상감정을 반영한 것이다.
사. 1976년-1986년의 문학
1976년 10월 중국공산당과 중국 인민은 <4인무리>를 짓부신 위대한 승리를 취득하여 위급한 고비에 당을 구원하고 나라를 구원하였으며 <문화대혁명>을 마무리짓고 우리 나라를 새로운 역사 발전 시기에 들어서게 하였다.
1978년 10월에 회복된 중국작가협회 연변분회는 사업의 발전에 따라 그 산하에 소설문학, 시문학, 평론문학, 아동문학, 번역문학 등 위원회를 설치하였으며 목단강, 할빈, 길림, 통화, 장춘, 심양, 북경 등 지방에 작가소조를 두었다. 또한 문학예술 연구 사업과 평론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연변에서는 1979년 2월 연변문학예술연구소 1985년부터 연변사회과학원 문학예술연구소로 개명하였다.
를 세웠다. 이런 문학 기구의 회복과 새로운 정비 작업은 연변 조선족 자치주의 범위에 국한되지 않고 조선족이 집거하고 있는 기타 지구에서 80년대에 접어들어 진행되었는바 길림성 통화지구에서는 통화 조선족 문학예술일꾼연합회를 세웠고 길림지구에서는 길림시 조선문학예술연구회를 세웠다.
III. 나가기
조선족 문학은 자기 발전의 합법칙적 과정을 걸어오면서 외국문학과 형제민족문학 특히 조선문학, 소련문학, 서구라파문학, 한족문학을 통해 자기 발전의 자양분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면서 개화 발전의 길로 매진한 것 역시 또 하나의 특색이라 강조해야 하겠다.
조선족은 예로부터 진취적이고 개방적인 민족이다. 조선족의 조상들은 일찍부터 자기의 전통에만 매여 어정대지 않고 외부의 문명에 대하여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문호를 세계에 개방하여 외국과 기타 민족의 선진적인 것을 섭취하여 자기의 것으로 만드는 재능을 가지고 있다. 조선족 문학은 고대로부터 한족 문학에 각별한 흥취를 돌린 전통을 계승하여 20세기에 진입하여서도 그 자양분을 섭취하는 한편 서구라파문학을 대량적으로 번역 소개하였으며 소련의 10월 사회주의 혁명 후부터는 소련문학을 대량적으로 번역 소개하였으며 소련의 10월 사회주의 혁명 후부터는 소련문학을 대폭적으로 인입하여 자기의 발전에 박차를 가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에는 한족문학과 조선문학, 소련문학이 널리 소개되어 조선족 문학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주었다. 중국 조선족 문학은 이와 같이 자기의 좌료를 고수하면서 외국문학, 기타 민족문학의 영양 흡수를 게을리 하지 않고 부단한 혁신과 발전을 거듭해 온 데 그의 입체적인 자세가 있는 것이다.
조선족 문학사
시대구분과 그 특징
I. 들어가기
II. 조선족 문학사 시대구분과 그 특징
1. 중국 조선족 문학의 전통과 변혁
2. 중국 조선족 문학 예술사 연구
①개요
②이주 초기의 문학
③1920년대의 문학
④일제통치시기의 문학
⑤격변기의 문학
⑥건국 후 17년의 문학
⑦개혁개방 이후의 문학
3. 중국 조선족 문학 통사
①개요
②근대문학
③현대문학
④당대문학
III. 나가기
국어교육과
200233115
박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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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12.06
  • 저작시기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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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5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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