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리의 무속성과 신화적 상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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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동리의 무속성과 신화적 상상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김동리의 작품경향
2.김동리의 작품
무녀도(을화)
까치소리
역마
황토기
바위
3. 김동리 작품의 무속성

본문내용

1.김동리의 작품경향
  그의 작품경향은 인생의 구경을 탐구하는 문학 정신을 주창하여 운명의 문제를 폭 넒게 형상화하였고 해방 후에는 새로운 휴머니즘을 작품에 구현하고자 했다. 김동리 소설의 전체적인 주제는 운명이다. 즉 인간이 거스를 수 없는 운명의 힘을 형상화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그가 추구하는 생명의 구경적 형식의 본질이 운명으로 파악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김동리의 작품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성 옹호에 바탕을 둔 순수 문학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보편성을 지니면서도 한국적 인간상이 철저히 조명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한국적 인간상의 조명은 토속적, 샤머니즘적 세계에 천착해 온 작가 의식의 반영이라 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작가 의식은 운명에의 순응 또는 종교적 구원의 갈망이라는 주제로 나타난다. 후기에 들어 김동리는 보편적인 휴머니즘의 세계에 관심을 기울였는데, 이는 이전 작품들의 세계를 종합하여 확장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김동리의 작품 세계는 대략 3계열로 나뉘어 지는데, 제 1 계열은 <무녀도>, <황토기>, <바위>, <까치소리> 등으로 인간과 생명에 대한 근원적인 탐구가 중심을 이룬다. 이는 무속 신앙을 포함한 토속적인 소재로 삶의 본질을 드러내는데, 이 삶의 본질을 '운명'이라 할 수 있다. 제 2 계열은 <실존무>, <밀다원 시대>, <귀환장정> 등의 작품으로 6․25전쟁이 그 배경으로 실존주의를 보여준다. 제 3 계열은 <사반의 십자가>, <등신불>, <목공 요셉> 등으로 종교적인 소재가 중심이다. 이 계열은 기독교와 불교가 주로 등장하지만 사실상 제 1 기 작품의 연장선상에 있다. 즉 이 계열의 소설은 인간과 생명의 본질적 탐구를 종교적 입장에 서서 시도해 본 것들이다.
 이러한 많은 작품들 중에서  1기 소설에서 주를 이루는 소설들 즉, 무속성과 신화적 상상력이 두드러졌던 소설들을 중심으로 그가 이를 통해 말하고자 했던 삶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한다.
무녀도(을화)
*줄거리
 굿이 생활의 전부인 모화. 그녀에게는 식구가 넷이있다. 남편은 근처 해변가에서 홀로 해물 장수를 하고 있고, 아들 욱이는 무당의 사생아로서 동네에서 배겨나기가 힘겨워, 몇 해 전부터 마을을 나가고 없었으므로, 집에는 그녀와 귀머거리 고명딸이자 그녀가 “용신의 딸의 화신”이라 믿고 있는 낭이와 함께 두 모녀가 앙상히 살아가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 동안 소식 없던 아들 욱이가 집으로 돌아오고 모화는 기뻐한다. 그러나 이윽고 아들 욱이가 기독교에 귀의했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서로의 종교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갈등이 생긴다. 어느날 밤 모화는 아들 욱이가 자는 사이에 성경책을 불사르며 서양귀신을 없앤다고 주문을 외웠고, 이를 발견한 욱이가 성경책을 향해 달려드는 순간 그녀는 그에게서 예수귀신을 보고 그를 칼로 찌른다. 결국 아들은 죽음을 맞이했고, 그러는 와중에도 그녀는 예수귀신이 아들을 잡아갔다고 생각하며 귀신을 쫓는 주문을 외우고 다닌다. 달포가 지난후 그녀는 물에 빠져죽은 여인의 혼백을 건지는 굿신을 하게되고 그녀는 그 굿판에서 용신에게 귀의할 결심을 한다. 그녀는 마침내 꼭지물이 가까운 곳까지 가서는 구슬픈 노래를 불렀다. 봄철에 꽃 피거든 낭이더러 찾아 달라는 것이 마지막 말이었다. 그녀는 기어코 물 속으로 사라지고 말았다. 
 모화가 죽은 지 열흘이 지난 어떤 날, 낭이의 아버지는 나귀 한 마리를 몰고 모화의 집으로 왔다. 그는 낭이를 나귀에 태우고 길을 떠나는 것이었다. 이로부터 그들은 곳곳으로 귀한 집을 찾아다니며, 그녀는 무녀의 그림을 그려주고, 아버지는 낭이에 대한 내력을 이야기하고는 대가를 받으면서 정처 없이 또 돌아다녔다.
소설 무녀도의 전반적인 특징은 토속적, 신비적, 샤머니즘 이라 할수 있다. 즉, 모화의 주술에 의해 사건이 전개되기 때문이다. 이 작품속의 무당 모화는 자연과 신을 동일시 하는 범신론적인 세계관을 갖고 있다. 그녀가 온갖 사물과 동물 곤충들에게도 신이 존재한다고 믿고, 그들과 대화하는 모습은 우리나라의 토속적인 샤머니즘의 모습이라 할수 있다. 모화의 딸 낭이의 모습에서도 나체로 춤을 추는 등 토속적인 샤머니즘이 나타나는데, 이는 작가가 샤머니즘 세계를 미화하기 위하여 탐미주의적 에로티시즘을 사용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굿판을 벌이고 있는 모화의 모습은 무속성을 띈다. 이런 전통문화를 일변하는 샤머니즘적 무속성은 아들 욱이의 종교인 기독교와 대립하면서 작가의 의도를 더욱 뚜렷하게 한다.
 이 소설의 시간적 배경은 개화기이다. 이 시간적 배경은 무녀도에서 나타난 기독교와 무속신앙의 대립을 이야기 하는데 바탕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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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2.20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28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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