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작가 강경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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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Ⅰ.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Ⅱ. 연구사의 검토 및 논의되어야 할 연구

< 본 론 >
Ⅰ. 작중 인물들의 현실대응 양상(작품「소금」을 중심으로)
1) 가난하고 배우지 못한 여성들의 현실대응
2) 가부장제도에 대한 순응
Ⅱ. 강경애가 투영시킨 여성의 의지와 책임(작품 「그 여자」를 중심으로)
1) 작중 여성의 사회적 지위
2) 인텔리 여성의 모순
Ⅲ. 리얼리즘 속의 페미니즘(작품 「파금」을 중심으로)
1) 식민지 시대의 억압여성
2) 지식층의 자기반성

< 결 론 >

본문내용

, 1987, p.151
를 통해서도 볼 수 있듯이 작품은 현실에 대한 진지한 태도와 세밀한 관찰을 통해서 작가의식을 매개로 재창조 된다고 보았다. 현실의 비판적인 수용자세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비극적인 참상들을 지켜보면서 그 사실을 통렬하게 비판하기도 하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풍자를 하기도 한다. 현실을 바라보면서 그 모습을 쉽게 그려내기도 하는 것이 문학이지만, 그 현실 속에서의 아픔과 고통으로 세월을 살아간 30년대의 민중들의 모습은 문학을 통해, 그리고 작가 의식을 통해서 더 세밀히,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것이다. 리얼리즘
민병선, 「강경애의 현실인식 양상연구」충북대학교 석사논문, 2002
리얼리즘이란 넓은 의미에서 인간과 사회를 총체적으로 인식하고 반영하고자 하는 문학 이념이자 문학적 실천의 방법이다. 현실인식의 한 방법으로서의 리얼리즘에서 중요하게 떠오르는 것이 올바른 현실인식의 문제이다. 현실인식은 현실의 삶을 그리는 일이다. 소설에서 전형적 인물은 전형적 환경에서 주체적 현실인식을 매개로 해서 주체적 자기 인식을 획득하게 된다.
문학 작가로서의 강경애는 올바른 현실인식 과정에서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면서 그 현실간의 상호작용과 작중 인물들의 상호작용으로서 작품에 형상화 시키고 있는 것이다. 리얼리즘 작품은 대상인 '현실'과 작가의 '이상'의 관계에서 성립하게 된다. 이때, '현실'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언제나 발전하는 '과정'으로서의 현실을 말하며, 이러한 현실의 발전과정을 특정한 인간과 그들의 운명이라는 현상을 통해 묘사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김우종, 「한국 현대 소설사」, 성문각,1978
현실의 특징을 반영하고 그대로 드러내면서 읽는 독자로 하여금 새롭게 다시 볼 수 있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논의했던 바 대로 여성의 의식과 가부장제에서 그 허울을 딛고 일어서지 못하는 여성을 비롯해서 허위에 가득찬 지식인들의 실상을 통해서까지 30년대의 다양성을 그려낸 작가 강경애는 그녀 자신도 간도 생활에서의 어려움 때문에 힘들었던 글쓰기의 과정은 작품 이곳저곳에서는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어려운 사회 환경 속에서도 글쓰기에 여념이 없었던 강경애, 짧은 인생동안 글쓰기에만 전념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수 있는 그녀는 사회의 다양한 모습을 문학 속에서 표현하고, 30년대 어려운 민중들의 고된 생활 또한 여실하게 그려낸 훌륭한 여성작가이다. 무엇보다도 억압될 수 밖에 없었던 30년대 상황의 여성들의 숨겨진 모습, 여성으로서, 어머니로서, 사회의 지식인으로서 살아갔던 여성들을 그려내고 그 안에서 다양한 삶의 모습을,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여성을 좀 더 부각시키고 그 사회 안에서의 중요성을 지니는 사람으로 표현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의 내부에서 끓고 있던 사회의 변혁의지 또한 포함하고 있지 않을까 한다. 앞으로 더 많이 연구되고 강경애에 대한 의식과 그녀가 지니고 있었던 여성에 대한 의식 역시 연구된다면 좀 더 명확한 '강경애론'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참 고 문 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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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05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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