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말
1) 《동백꽃》에 비춰진 여성 상(像)
2) ‘남성’,‘여성’ 그리고 ‘소작인의 아들’,‘마름의 딸’
맺음말
※참고문헌
1) 《동백꽃》에 비춰진 여성 상(像)
2) ‘남성’,‘여성’ 그리고 ‘소작인의 아들’,‘마름의 딸’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지만 여기서는 하나의 문학작품을 예로 들었다. 세상에는 많은 위대한 남성 작가가 있다. 그리고 그들의 작품이 하나의 고전(古典)으로서 평가되어 각 가정마다 많건 적건 고스란히 책장 안에 꽂혀있다. 중요한 것은 작품을 읽어나감에 있어 당시의 시대상과 이러한 표현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잘 이해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혼자서 걸러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이는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미디어 속에서, 그에 넘쳐흐르는 정보들 속에서 자신이 이를 선별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과 같다. 그리고 다음은 그와 같은 능력을 바탕으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정립하여 말과 행동을 함에 과오를 범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문학을 통해 교양인으로 거듭나는 것이며 사회를 이끌어 가는 지식인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혜니, 《외재적 비평문학의 이론과 실제》(2005), 푸른사상
·피터 베리 지음/한만수 외 옮김, 《현대 문학이론 입문》(2001), 시유시
·Simone de Beauvoir/김기태 옮김, 《제2의 성(性)》- 여자는 왜 만들어 지는가.1 (전4권), 선영사
·채만식·김유정, 《21세기 한국소설 05. 채만식·김유정》, 창비
참고문헌
·김혜니, 《외재적 비평문학의 이론과 실제》(2005), 푸른사상
·피터 베리 지음/한만수 외 옮김, 《현대 문학이론 입문》(2001), 시유시
·Simone de Beauvoir/김기태 옮김, 《제2의 성(性)》- 여자는 왜 만들어 지는가.1 (전4권), 선영사
·채만식·김유정, 《21세기 한국소설 05. 채만식·김유정》, 창비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