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디지털혁명과 새로운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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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 디지털혁명과 새로운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비쿼터스 시대의 변화하는 패러다임
2.1 가정
2.2 교육
2.3 비즈니스
2.4 생활

3. 유비쿼터스 해외 기술전략

4. 유비쿼터스 사회 실현을 위한 첨단 기술 및 문제점

5. 결론

본문내용

진화되어 친인간적으로 개발될 것이다. 최근 PC의 디스플레이도 박막액정타입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종이처럼 둘둘 말고 다닐 수 있는 전자페이퍼, 입체의 아이트랙, 소리로 출력하는 음성합성 기술 등이 개발되고 있는데 용도에 맞는 맞춤형 출력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네트워크상의 방대한 정보량의 저장을 위해 고속, 대규모, 분산화 경향으로의 스토리지 기술이 개발될 것이다.
3단계는 하드웨어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자유롭게 사용하게 해주는 액세스 기술로서, 네크워크상의 수많은 디바이스를 사용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하다. 네트워크 기술은 컴퓨터와 컴퓨터를 물리적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시키는 기술로서, 일정장소에 고정시킨 채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컴퓨터나 디바이스는 유선기술, 항상 이동하거나 자주 위치를 변경하는 컴퓨터는 무선기술을 사용한다. 유선 네트워크 기술에는 USB, IEEE1394, Ethernet, HomePNA, 전력선 네트워크 등이 있고, 무선 네트워크 기술로는 근거리 무선기술인 블루투스, 적외선을 이용한 IrDA, 무선 LAN, 가정내 네트워크를 목표로 하는 HomeRF 등이 있다. 또한 빌딩 등 제어계 네트워크 기술(예, LonWorks)이 더욱 개발될 것이다.
4단계는 사용자가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기술로서, 인터넷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심적 표준기술인 WWW, 하드웨어 기기나 운영체제에 독립적인 개념을 갖는 Java, 무선단말기를 인터넷에 접속시키기 위한 기술인 WAP, 차세대 표준 메시지 양식인 XML 등을 이용해서 컴퓨터가 인간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보다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애플리케이션 기술 중 특히 주목받고 있는 또 한 가지 기술은 IBM의 트랜스코딩(Transcoding)기술이다. 이 기술은 동일한 콘텐츠를 서로 다른 기기에 접속할 경우 각 기기에 맞는 출력 형태로 변환하여 표시해주는 기술로서 동일한 콘텐츠를 기기에 따라 중복해서 제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한 시도이다.
위에서 설명한 네 가지 단계 외에도 빼놓을 수 없는 기술은 모바일 기술이다. 모바일 기기는 작고 가벼워서 어디든지 휴대하고 다닐 수 있는 컴퓨터를 말한다. 유비쿼터스 시대에는PC를 휴대할 수 있도록 개발된 PDA와 전화를 휴대할 수 있도록 개발된 휴대폰이 융합된 모바일 기기형태로 개발될 것이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또한 무선기능이 있는 디지털 카메라, 초소형 MP3 플레이어, 무선기능이 있는 손목시계, 만능 패스워드 역할을 할 개인 인증 IC카드 등도 매우 중요한 기술로 개발될 것이다.
5. 결론
결론적으로 21세기 유비쿼터스 사회의 문제점과 비전에 관해 전망해 보고자 한다.
유비쿼터스 시대의 큰 특징은 모든 IT요소들이 네트워크에 의해 유기적 조직체로 통합, 융합, 표준화됨으로써 하나의 조화로운 IT세계를 형성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컴퓨팅의 활용은 가정, 문화, 여행, 오락 등 개인의 다양한 생활환경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것이다. 과거의 네트워크 구조와 인프라로서는 지원될 수 없었던 새로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들이 개인 혹은 인간 중심의 능동형 서비스로 발전하여 현실화 되는 점이 중요한 특징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비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어디에서나 연결(Anywhere Connection)된다’는 것과 ‘지능적인 협업(Intelligent Cooperation)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어디에서나 연결’은 현재의 기술로 자연스럽게 구현되고 있으나, ‘지능적 협업’은 아직 미래지향적인 면이 강하다.
그러나 유비쿼터스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도 무시해서는 안된다. 어떤 미래학자들은 2015년부터 석유 생산량의 감소현상이 일어나면서 전 세계적인 인플레 현상이 일어날 것이며 경기침체, 전쟁, 글로벌 재난, 자원고갈, 공해 등으로 인한 혼동의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즉, 지금보다 더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제적으로 각박해지고, 자원이 부족해지는 미래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에너지 절약, 산업 효율성 극대화의 전략이 필요해질 것이다.
또한 어떤 학자들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에는 IT기술로 닭을 만들어내는 것과 같은 기술 발전에 대한 제시가 많으나 정작 달걀을 만드는 기술의 상용화에 대한 계획은 결여되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가상 네트워크, 리얼 서비스와 같은 유비쿼터스 기반 IT기술 못지않게 비가시적 서비스와 사업에 대한 상용화 모델과 성공적으로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한 폭넓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연구결과에 따라 정부는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에 세금을 부여할 수 있는 제도적 사업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세계인 비 IP기반의 네트워크에 대한 인프라 구축과 기반기술 개발, 유비쿼터스 서비스와 응용에 대한 사업준비도 시작단계에 있다. 현재 국내에는 정보통신부 빌딩 등 몇 군데에서 미래의 유비쿼터스 사회의 체험을 할 수 있는 전시관이 마련되어 있어서 전공자는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그러나 보다 나은 유비쿼터스 미래사회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차세대 IT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위해서는 인터넷과 같은 Back-end의 광대역 통신망의 대역폭을 확대하고, 블루투스와 같은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에 의한 Front-end의 대역폭을 확대하여 새로운 물리적 컴퓨팅 공간을 생성함으로써 미래 사회에 대한 연구개발이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손에 잡히는 유비쿼터스, 성호철 옮김, 전자신문사, 2003
[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신사회 시스템, 노무라총합연구소, 박우경역, 전자신문사, 2003
[3] 유비쿼터스 컴퓨팅 핸드북, Ume Hansmann외, 진한도서, 2003
[4] 세계각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 이성국, 김완석 역, 전자산문사, 2003
[5] 유비쿼터스 모바일 컴퓨팅, Alexander Joseph Huber외, 진한도서, 2003
[6] 미국 MIT 미디어랩: http://www.media.mit.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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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6.02.09
  • 저작시기2006.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6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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