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입문 잡병제강 내상 痰담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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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학입문 잡병제강 내상 痰담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分導로 次之나. 然이나 氣升은 屬火라,
고법에 순기로 위선하고 분도로 차지나 연이나 기승은 속화라.
고대 방법에 담을 치료함은 기를 순하게 함을 우선으로 하고 나눠 인도함을 다음으로 하나 기가 상승함은 화에 속한다.
因氣動者면, 曰痰氣니, 順氣導痰湯이오,
인기동자면 왈담기니 순기도담탕이오.
기로 원인하여 동요함은 담기라고 말하니 순기도담탕이다.
因火動者면, 曰痰火니, 淸熱導痰湯이오,
인화동자면 왈담화니 청열도담탕이오.
화로 동요함에 원인하여 담화라고 말하니 청열도담탕이다.
因濕動者도, 曰濕痰이니, 導痰湯으로 主之요.
인습동자도 왈습담이니 도담탕으로 주지요.
습으로 동요함에 기인하여 습담이라고 말하니 도담탕으로 주치한다.
通用에 二陳湯이니, 能使大便으로 潤而小便으로 長이니, 尤爲分導要藥이라.
통용에 이진탕이니 능사대변으로 윤이소변으로 장이니 우위분도요약이라.
담음 통치에는 이진탕을 사용하니 대변을 윤택케 하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니 더욱 분도하는 중요한 약이다.
風이면 加南星 角 白附子 竹瀝하라,
풍이면 가남성 조각 백부자 죽력하라.
풍사면 이진탕에 남성 조각자 백부자 죽력을 가미하라.
寒이면 倍半夏하고, 加姜[薑] 附 薑汁하라.
한이면 배반하하고 가강 부 강즙하라.
한사면 이진탕에서 반하를 배로 하고 생강 부자 생강즙을 더하라.
火加石羔[膏] 靑黛하고, 濕이면 加蒼朮 白朮하라,
화가석고 청대하고 습이면 가창출 백출하라.
화사면 이진탕에 석고 청대를 가미하고 습사면 창출 백출을 가미하라.
燥加 瓜蔞 杏仁하고, 老鬱痰이면 加海石 芒硝 瓜蔞하라,
조가 과루 행인 하고 노울담이면 가해석 망초 과루하라.
조사면 이진탕에 과루 행인을 가미하고, 오래된 울담에는 해석 망초 과루를 가미한다.
食積이면 加山査 神麴 麥芽하라,
식적이면 가산사 신국 맥아하라.
식적이면 이진탕에 산사 신국 맥아를 가미하라.
停水면 加檳, 痰在脅下면, 加白芥子하야 以行之요,
정수면 가빈랑 담재협하 가백개자하야 이행지요.
정체한 수기면 이진탕에 빈랑을 가미하고, 담이 옆구리 아래에 있으면 백개자를 더하여 운행케 한다.
痰在四肢면, 加竹瀝하고, 痰在經絡이면, 用此 探吐요,
담재사지면 가죽력하고 담재경락이면 용차 탐토요.
담이 사지에 있으면 이진탕에 죽력을 가미하고 담이 경락에 있으면 이를 사용하여 탐색해 구토하게 한다.
痰在皮裏膜外면, 加白芥子 竹瀝 姜[薑]汁이오,
담재피리막외면 가백개자 죽력 강즙이오.
담이 피부 속 막의 밖에 있으면 백개자 죽력 생강즙을 더한다.
氣實이면 用荊瀝이니라.
기실이면 용형력이니라.
기가 충실하면 형력을 사용한다.
墜下 溫中 潤肺家라.
추하 온중 윤폐가라.
떨어져 내려가고 중초를 따뜻하게 함은 폐환자를 윤택케 한다.
痰은 原於腎하고, 動於脾하고, 客於肺하니, 水升火降하야, 脾胃調和면, 痰從何生이리오!
담은 원어신하고 동어비하고 객어폐하니 수승화강하야 비위조화면 담종하생이리오?
담은 신에 근원하고 비에 동요하고 폐에 침범하니 물이 상승하고 불이 하강하여 비위가 조화로우면 담이 어디를 따라서 생기리오?
○陽虛하야 腎寒 不能收攝하야 邪水, 冷痰이 溢上이나, 或昏暈 夜喘 上氣者면, 八味丸 三味安腎丸 黑錫丹으로 以鎭墜之요.
양허하야 신한 불능수섭하야 사수 냉담이 일상이나 혹혼훈 야천 상기자면 팔미환 삼미안신환 흑석단으로 이진추지요.
양이 허하여 신장이 차고 수섭하지 못하여 사수 냉담이 위로 넘치나 혹은 캄캄하고 현훈과 야간 숨참과 상기면 팔미환 삼미안신환 흑석단으로 눌러 추락하게 한다.
如痰壅 發厥者면, 蘇子降氣湯 三生飮 古硫永丹이니라.
여담옹 발궐자면 소자강기탕 삼생음 고유영단이니라.
만약 담의 옹체 궐랭이 발생하면 소자강기탕 삼생음 고유영단이다.
○脾虛하야 不能運化者면, 宜補中 燥濕이니, 六君子湯에 加竹瀝 姜[薑]汁이오.
비허하야 불능운화자면 의보중 조습이니 육군자탕에 가죽력 강즙이오.
비가 허하여 운화하지 못하면 중초를 보하고 습을 마르게 하니 육군자탕에 죽력 생강즙을 가미한다.
勞役傷脾하야, 失升降者면, 補中益氣湯에 加半夏 竹瀝 薑汁이니라.
노역상비하야 실승강자면 보중익기탕에 가반하 죽력 강즙이니라.
노역으로 비를 손상하여 승강을 상실하면 보중익기탕에 반하 죽력 생강즙을 더한다.
○氣血이 虧乏하고, 痰客中焦하야, 閉塞淸道者도, 仍宜溫中 燥脾니, 二陳湯에 氣虛면 合四君子湯하고, 血虛면 合四物湯이니라.
기혈이 휴핍하고 담객중초하야 폐색청도자도 잉의온중 조비니 이진탕에 기허면 합사군자탕하고 혈허면 합사물탕이니라.
기혈이 휴손 결핍하고 담이 중초에 침범하여 맑은 길을 막아도 중초를 따뜻하게 하고 비를 건조하게 하니 이진탕에 기가 허하면 사군자탕을 합방하고, 혈허하면 사물탕을 합방한다.
○陰虛하야 腎火 炎上하야 肺燥者면, 二陳湯合四物湯하대, 去川芎 半夏하고, 加貝母 麥門冬 瓜蔞仁 桔梗하야 潤而降之나, 或腎氣丸 三一腎氣丸이니라.
음허하야 신화 염상하야 폐조자면 이진탕합사물탕하되 거천궁 반하하고 가패모 맥문동 과루인 길경하야 윤이강지나 혹신기환삼일신기환이다.
음허하여 신의 불이 염상하여 폐가 건조하면 이진탕에 사물탕을 합방하되 천궁 반하를 제거하고 패모 맥문동 과루인 길경하여 윤택하게 하여 하강케 하나 혹은 신기환 삼일신기환이다.
語에 云하대: 痰無補法이라 하다.
어에 운하되 담무보법이라 하다.
말에서 말하길 담에는 보법이 없다고 말했다.
且老痰은 凝滯 膠固하니, 非暫用溫藥하면, 引導면, 必有拒格之患이오,
차노담은 응체 교고하니 비잠용온약하면 인도면 필유거격지환이오.
노담은 응체하고 아교처럼 견고하니 잠시 따뜻한 약을 사용하여 인도하지 않으면 반드시 막는 질환이 있다.
風寒으로 痰氣가 內鬱에, 不用溫散이면, 亦何以開結滯리오!
풍한으로 담기가 내울에 불용온산이면 역하이개결체리오?
풍한으로 담기가 안에 울체하여 온산을 사용하지 않으면 또한 어떻게 결체함을 열겠는가?
此皆難拘於無補也니라.
차개난구어무보야니라.
이는 모두 담에 보법이 없음에 구애받기 어렵다.
凡痰喘聲이 高하며, 脈散 汗出如油, 身이 氷冷者면 死니라.
범담천성이 고하며 맥산 한출여유 신이 빙랭자면 사니라.
담의 숨찬 소리가 높고 맥이 흩어지고 땀이 기름처럼 나고 몸이 얼음처럼 차면 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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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2.14
  • 저작시기2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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