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의 시적 담화양식과 교과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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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면서

II. 서론

III. 가사의 문학적 관습과 그 의미
1) 주석적 화법과 비전의 제시 및 설정
2) 독백체와 문답체
3) 율문 연속체와 시점의 혼효

IV. 가사의 담화양식과 가사 담당층의 언어의식
1) 주제적 양식 : 직접 언술의 우세
2) 서정적 양식 : 독백과 부연
3) 서사적 양식 : 서술적 독백의 우세
4) 극적 양식 : 대화와 부연

V. 가사의 문학과 문학사적 의미

본문내용

하지만 어렵다고 어찌 포기 할 수 있겠는가 교사가 비록 연구자는 아니지만 계속 제시되는 진리들을 공부할 필요는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본 발표문을 마치겠다.
참고 문헌
성무경, 『가사의 시학과 장르실현』, 보고사, 2000.
서인석, 「가사와 소설의 갈래 교섭에 대한 연구」,1995.
조세형, 「송강가사의 대화 전개방식 연구」,1990.
조동일, 「18·19세기의 국문학의 장르규정」,『고전문학연구』1(한국고전문학연구회), 1971.
조동일, 『한국문학의 갈래이론』, 집문당, 1992.
김성배 외 편, 『주해 가사문학전집』, 집문당, 1961.
현종호 편, 『조선고전문학선집4 가사집』,료녕민족출판사.
학습 적용
본 발표문 이전에 이미 가사에 대한 현장 학습에서 이뤄지는 문제점들은 이미 짚고 넘어갔기 때문에 문제에 대해서는 생략하겠다. 그리고 또한 교과서에 본 논문과 직접적인 연관되어 있는 부족함에 따라 가사 전반의 교육 적용에 주안점을 두도록 하겠다. 그리고 학습에 적용하기 이전에 본 발표자는 학습의 대상을 고등학교 1학년으로 하겠다. 이번 학습적용을 위해 7차 교과서를 뒤적거리면서 생각한 게 된 것은 '교사와 학생 모두 할 일이 많아졌구나'라는 것을 느꼈다. 우선 교사의 경우 교과서에 실려있는 문학 작품 이외에 같은 작가의 가사 작품이라든지, 성격이 같은 작품을 제시해 주어야한다. 두산 문학교과사 (하)에 누항사와 관련하여 박인로의 작품세계 이해와 관련하여라는 항목으로 '노계가', '선상탄' 작품을 읽을 것, 그리고 가사 형태의 변화와 관련하여 정철의 '사미인곡', '관동별곡', 김인겸의 '일동장유가'를 읽을 것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들이 생각할 수 있는 것은 교사의 재량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이미 존재하고 있는 교과서를 '이것이 부족하다', '이런점이 안 좋다'라는 문제점만을 제시할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있는 내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위에서 교과서에서 제시한 문제들은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냥 넘겨버리기 십상이다. 이런 사항들은 제시된 작품들 중 한, 두 작품을 택하여 교사가 프린트물을 제시하고 수행평가를 통해 학생들을 하고자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디딤돌(상)에 있는 농가월령가에 있는 표현하기라는 사항에서 '첫째 모둠은 3~5월, 둘째모둠은 6~8월, 셋째모둠은 9~11월, 넷째모둠은 12~2월의 행사를 각가 조사해본다. 각각의 행사를 4음보의 율격이 연속되도록 짓는다.' 라고 제시되어 있다. 솔직히 이러한 문제들은 '너무 현장 교육과 동떨어져 있지 않나'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이를 교사가 적절히 변형시켜 월령체라는 것을 생각하여 작품 '동동'과 같이 생각해봄이 더 바람직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리고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부분은 정월령 하나 뿐이기 때문에 교사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보조자료로 제시해 주어야 할 것이다.
학생은 보다 더 꼼꼼히 교과서를 읽어야 하게 되었다. '농가월령가'부분에 제시 된 문제로 정월의 농사일로 소개된 것들을 찾아보자. 라는 문제는 쉽지만은 않다. 텍스트를 하나하나 꼼꼼히 읽지 않으면 그냥 넘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교학 (하)에 있는 문제로 '속미인곡'의 두 화자의 사설을 구분해보자. 그리고 을녀가 처해 있는 상황은 어떠한 상황인가? 작품 중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 라는 문제역시 텍스트를 꼼꼼히 읽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그리고 본 발표문과 관련하여 적용해 보겠다. 우선 교과서에는 간간이 본 논문과 관련된 내용이 보인다. '속미인곡'과 관련하여 '상사별곡'의 일부를 제시하여 화자의 태도와 표현방식의 측면에서 '속미인곡'의 경우와 비교하여 보자. 라든지 '사미인곡'에서 여성화자의 진술로 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찾아보자. 이는 누구의 목소리라고 생각되는가?이처럼 화자의 진술이 혼합됨으로써 얻을 수 잇는 효과는 무엇이 있겠는지 말해보자. 라는 식의 문제가 제시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많은 교과서에 있는 문제 중 단 두 문제뿐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사항에 대해 왈가왈부하기 전에 교사가 이러한 사항들도 생각해 봄이 더 나은 것 같다.
본 발표자는 이가원 선생님의 말 중 '이상적인 것은 현실적이어야 하며, 이상적인 것은 현실적이어야 한다'는 말이 교육에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창의적인 교육과 입시교육 이 둘 모두 중요한 사항이다. 그러기 위해선 절충적인 답안이 필요하다는 것을 끝으로 본 발표문을 마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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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03.09
  • 저작시기2006.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9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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