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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으로 1839년까지 몰두했던 피아노 작품들을 들 수 있다. 그의 가곡들이 시적인 성격소곡에 흡사하다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대표적 작품집으로는 두 권의 『리더크라이스』, 『시인의 사랑』, 『여인의 사랑과 생애』가 있다.
19세기 후반의 가곡은 여타의 음악처럼 두 가지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하나는 프란츠, 옌스, 브람스 같은 보수적 성향을 띤 방향이었고 다른 하나는 리스트, 바그너, 볼프, 슈트라우스를 중심으로 한 진보적 방향이었다. 보수적 방향의 대표자인 브람스는 민요적 단순성을 가진 장절가곡을 옹호했으며 가사보다 음악에 많은 비중을 두려고 노력하였다. 가사에서도 단어의 언어적인 묘사보다는 내용에 따른 전체적 분위기 표현에 역점을 두었다. 대표작으로 「진실한 사랑」, 「죽음은 싸늘한 밤」, 『아름다운 마겔로네』 등이 있다. 이와는 반대로 진보적 방향의 볼프는 자세한 가사해석을 추구해 노래보다는 장면음악의 성격을 띤 가곡을 작곡하였다. 그에게서 피아노는 매우 중요하여 곡의 내용과 형식을 구성하는 역할을 하였고 노래성부는 단지 이를 낭송적으로 보충하는 성격을 보여준다. 대표작으로 『뫼리케 작시의 가곡』,『스페인 가곡집』, 두 권의『이태리 가곡집』이 있다.
19세기 후반의 가곡은 여타의 음악처럼 두 가지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하나는 프란츠, 옌스, 브람스 같은 보수적 성향을 띤 방향이었고 다른 하나는 리스트, 바그너, 볼프, 슈트라우스를 중심으로 한 진보적 방향이었다. 보수적 방향의 대표자인 브람스는 민요적 단순성을 가진 장절가곡을 옹호했으며 가사보다 음악에 많은 비중을 두려고 노력하였다. 가사에서도 단어의 언어적인 묘사보다는 내용에 따른 전체적 분위기 표현에 역점을 두었다. 대표작으로 「진실한 사랑」, 「죽음은 싸늘한 밤」, 『아름다운 마겔로네』 등이 있다. 이와는 반대로 진보적 방향의 볼프는 자세한 가사해석을 추구해 노래보다는 장면음악의 성격을 띤 가곡을 작곡하였다. 그에게서 피아노는 매우 중요하여 곡의 내용과 형식을 구성하는 역할을 하였고 노래성부는 단지 이를 낭송적으로 보충하는 성격을 보여준다. 대표작으로 『뫼리케 작시의 가곡』,『스페인 가곡집』, 두 권의『이태리 가곡집』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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