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결혼 가치관 변화에 대한 연구 - 이혼의 급속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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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회의 결혼 가치관 변화에 대한 연구 - 이혼의 급속한 증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이혼의 증가 추세

2. 본론
(1) 이혼률 증가의 원인
(2) 이혼의 원인 중 결혼 가치관의 변화
(3) 미디어를 통해 본 결혼 가치관의 변화
(3) 결혼 가치관 변화의 원인
(4) 결혼 가치관 변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3. 결론

본문내용

지고 있을 수 있다. 대개의 계자녀들은 두 군데의 가구에 소속되기 때문에 습관이나 외형에서 발생될 충돌 가능성이 상당한 수준에 이른다. 여기에서 자신의 힘들어TEjs 경험 때문에 별거로 끝을 낸 한 계모의 경우를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상당한 수준의 죄의식이 존재하죠. 당신이 낳은 아이일 경우, 일상적으로 할 수 있는 행동들을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죄의식을 느낍니다. 그러나 제 자식에게 하듯 일상적으로 반응하여 화가 나 버리면, 또 그것 때문에 죄의식을 갖게 되죠. 편파적으로 될까 봐 항상 위축된 상태에 있어요. 계자녀의 아버지와 저는 생각이 달랐는데 제가 계자녀를 훈육하려고 하면 남편은 제가 잔소리를 한다고 평했거든요. 제자녀에게 남편이 무심하면 할수록 나는 계자녀에게 더 심하게 잔소리하게 되고.......그 딸의 삶에 결여된 그 무엇의 한 요소가 되어 그녀에게 어떤 존재임을 입증해 주고 잎어Tssep, 모르죠. 아마 내가 충분히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했는지도.
계부모와 계자녀간의 관계를 규정한 기존의 규범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계자녀가 샐보게 맺어진 계부모를 애칭 이름으로 불러야 하는지, 아니면 ‘아빠’나 ‘엄마’로 호칭하는 것이 더 적절한가에 대한 지침이 없는 상황이다. 계부모는 생부모가 하듯이 자녀 양육을 엄격히 통제해야 하는가? 계부모가 아이들을 만날 때, 전 배우자의 새 파트너를 어떻게 대접해야 하는가?
재결합 가족은 아주 최근 현대 서구 사회에 등장한 친인척 관계로서 새로운 정립이 요구되는 가족 형태이다. 이혼 후 재혼에 의해 제기된 어려움 역시 새로운 현상이다. 이들 가족원들은 스스로 생각하기에 이는 비교적 규격화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 적응 방법을 나름대로 모색하고 개발하고 있다. 오늘날 학자들 가운데에는 이원 핵가족을 언급하는데, 이는 이혼 후에도 지속되는 자녀들과의 연결 고리 때문에 두 가구가 여전히 하나의 가족 제도를 구성한 경우를 지칭하는 용례로 사용되고 있다.
엄청나고 혼란스러운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마도 이끌어낼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결론은 간단하게 하나이다. 결혼이 이혼으로 해체되더라도 대체로 가족은 해체되지 않는다. 특히 미성년 자녀가 개입된 경우, 재혼으로 재결합 가족이 결성되더라도 이전의 여러 인간 관계는 지속된다.
[결론]
이혼이 반드시 불행의 반영물만은 아니다. 이전에는 비참한 결혼 생활에 갇혀 있다고 느꼈던 사람들이 산뜻한 새 출발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인간 성성, 결혼과 가족에 영향을 미치는 추세가 어떤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불안감을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이러한 변화는 만족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과 다른 사람에게 자아 성취를 제공하고 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것이다.
‘가족은 붕괴되고 있다’라고 가족 가치의 옹호론자들은 외치고 있는데, 그 근거로는 지난 몇십 년간의 변화를 되돌아보면 알 수 있다. 인간 성성에 대한 보다 진보적이고 개방적 태도, 급하게 상승하는 이혼율과 구식에 가까운 가족 의무를 유보하는 대신 개인 행복을 추구하려는 일반적인 분위기 등이 그것이다. 옹호론자들은 가족 생활에 대한 도덕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 모두는 오늘날 대다수가 직면하는 복잡다단하게 얽혀 있는 가족 관계보다 훨씬 더 안정되고 질서가 잡혀 있던 전통적 가족을 제 위치로 되돌려 놓아야만 한다.
이 견해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그것은 가족 붕괴가 아니라 사실 가족은 단지 다양화되는 과정이며 모든 사람들이 똑같은 삶의 틀 속에 매몰되어야 한다는 논리보다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 생활과 성적 관계를 적극적으로 장려해야한다고 주장한다.
어느 쪽이 옳은 논리인가? 우리들은 이들 각 논리에 대해 비판적이어야 할 것이다. 전통 가족으로의 회귀는 하나의 실현 가능한 대안이 아니다. 이것은 앞서 설명한 대로, 전통 가족은 그 자체로서 흔히 실제로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거나, 혹은 오늘날의 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과거 가족은 너무도 억압적인 면모를 많이 지녔기 때문만은 아니다. 이전의 결혼과 가족에 변화를 가져오게 한 사회 구조의 변화는 대개의 경우 되돌릴 수가 없기 때문이다. 절대 다수의 여자들은 이전의 가사노동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힘들게 노력하였기 때문에 과거로 회귀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의 성적 관계와 결혼은 좋든 나쁘든, 과거처럼 될 수 없다. 정서적 의사소통-좀 더 정확하게는 사적 관계를 적극적으로 창조하고 유지해 주는 자질-은 가족과 사적 영역에서 우리 삶의 핵심 관건이 되고 있다.
오늘날 존재하는 엄청나게 다양한 가족 형태는 환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분명 과거의 한계와 고통에서 우리를 해방시켜 주는 측면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들의 견해를 지지해주는 논리를 지니고 있다. 남녀를 불문하고 원한다면, 과거에는 노총각 혹은 심지어 노처녀 신세가 되는 것에 대한 사회적 멸시를 경험하지 않고 독신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다. 동거 커플들은 가족을 함께 성립시켜 과거에 당했던 것과 같은 수준의 적대감을 겪지 않으면서 자녀 양육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이미 언급되었으며, 우리는 교차점에 서 있다는 결론을 거부하기 힘든 시점에 와 있는 것이다. 미래 사회는 장기간 지속되는 결혼이나 파트너십을 더 쉽게 붕괴시킬 것인가? 우리는 점점 더 비참함과 폭력으로 상처 입은 정서 상태와 성적 관계에서 살아가게 될 것인가? 그 어떤 누구도 확실하게 단언할 수는 없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 막 내린 결론처럼 결혼과 가족에 대한 그러한 사회학적 분석은 과거에 집착함으로써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모두가 개인 생활에서 타인과 안정되고 반영구적으로 지속되는 관계 설정의 필요성에 기반하여 우리 모두가 가치를 두고 있는 개인의 자유와 조화시키려고 노력해야만 할 것이다.
[참고서적]
김미숙/ 2002 /가족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로더릭필립스 /2001/ 이혼의 역사/동문선
앙드레 미셀/ 가족과 결혼의 사회학/한울아카데미
한남제/ 1994/ 한국가족관계의 문제/ 동국전산
백성기/ 1999/ 가족법에 의한 양육권, 면접교섭권 / 창조문화
한국사회의 결혼 가치관 변화에 대한 연구
- 이혼의 급속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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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6.04.09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3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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