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liam Wordsworth 대 Samuel Taylor Coleridge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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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William Wordsworth 대 Samuel Taylor Coleridge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William Wordsworth를 그의 대표적 작품들 중심으로 논하시오.
◎ 작가소개
◎ 시의 특징
◎ 시의 목적
◎ 작품을 통해 알아본 `Nature` Imagery의 이원성
①「The Solitary Reaper : 홀로 추수하는 아가씨」
②「The Daffodils : 수선화」
③ Wordsworth의 나이 이십구세(1798)에 출간된 lyrical Ballads


2. Samuel Taylor Coleridge를 그의 대표작품 중심으로 논하시오.
◎작가소개
◎Coleridge의 철학과 시론
①Coleridge는 자신의 철학사상에 기초하여 그의 시론을 전개한다.
②coleridge는 상징을 논할 때 이상과 현실을 곧잘 구분해서 말한다.
③시인은 대립의 종합 및 조화의 추구를 근간으로 삼고 있다.

◎coleridge와 wordsworth의 시론의 차이

◎ 작품소개


◎결론

본문내용

진 숙명적인 원죄의식과 동일한 것으로 노수부의 살해행위를 나타내려고 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결국 Albatross의 등장은 중재의 화해를 의미하지만 아무 이유 없는 노수부의 Albatross살해는 인간에게 제공되는 화해와 중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반사회적 행위를 의미한다.
노수부는 자신 행위의 원인은 설명하지 않지만, 그 잘못을 알고 그것이 재앙을 가져오리라는 것도 알고 있다. 또한 노수부의 행위에 대해 변덕스런 의견을 가졌던 동료선원들도 태양을 보게 되자, Albatross 살해에 긍정함으로써 모두 공범죄의 대열에 빠지게 된다.
이것은 인간 모두가 공동 운명체임을 의미하는데, 잠깐동안의 항해 속에서 모두가 Albatross의 살해를 정당화함으로써, 인류가 공동으로 타고난 원죄의식을 자연스럽게 확인하고 인정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인과의 법칙에 의하여 이제는 범죄 행위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 할 때가 되었다. Albatross와 노수부와의 만남도 노수부 입장에서 보면 하나의 우연인 것으로 비록 노수부의 계획적인 살해행위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행위에 대한 응벌은 피할 수가 없는데, 이것은 마치 인간이 자신의 의지를 가지고 이 세상에 태어나지 못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동기가 없는 범죄행위는 계획된 범죄보다 더 고통을 줄 수도 있다. 왜냐하면, 어떤 목적을 가지고 행한 범죄는 행위자에게 정당성을 부여하고 그러한 정당성은 비록 그것이 반사회적인 것이라 할지라도, 자아 변명이 되며 자신을 위로해줄 수 있음에 반해 노수부의 이유 없는 범죄행위는 자신에게 정당성을 부여할 수 없기 때문에 단순한 고통이 아닌 형벌에 해당되는 격심한 고통을 겪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서 노수부의 고행은 인간이 짊어지고 태어난 헤어날길 없는 형벌을 뜻한다.
선원들이 처음 겪은 형벌은 배가 무풍지대에 빠지는 것이었다. 뜨거운 햇볕아래 보이는 것이라고는 바닷물뿐인 배 안에서 선원들은 Albatross를 죽인 노수부에게 모든 잘못이 연유되었다고 생각하고 형벌의 원인인 그에게 책임을 지워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한다. 이에 노수부는 자신의 몸에 해를 가하는 연약한 행위를 통해 자신의 손으로 형벌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해 보지만, 뜨거운 태양과 죽음의 손길 속에 형벌로부터 피할 길이 없다.
죽은 Albatross가 자신의 목에 걸리고 온갖 고통이 닥쳐 올 때 노수부의 일반적 행동은 대체로 수동적인데, 이것은 이미 원죄의식이 인간의 뜻과는 상관없이 인간에게 지워진 것처럼 인간에게 드리워지는 운명은 수동적으로 감내할 수밖에 없는 지도 모른다는 큰 뜻을 시사한다. 여기서 노수부의 절망은 그가 기도마저도 드릴 수 없다는 것이었는데 이것은 곧 Albatross를 살해한 것이 대화의 거부를 뜻하고 다시 그것은 대화의 거절을 당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죽은 자들의 저주에 갇혀 7일 낮밤 동안 죽지도 못한 채 저주에 시달려야 하는 등 노수부의 형벌에 따른 온갖 고통은 종반부에 가서야 제거되는데 ,이러한 형벌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것도 노수부의 의식적인 행동이 아니라 Albatross를 무의식적으로 살해한 것처럼 무의식적인 행동의 결과라는 데에 의미가 있다. 노수부가 Albatross를 보았을 때 그는 결코 '행복스러운 생물'이라고 말하지 않았으나, 형벌을 받고 있는 중에 그는 바다의 생물들을 보고 저도 모르게 '아! 행복한 생물들아!'하고 스스로 감탄한다. 그리고는 알지도 못하는 새 그들을 축복하는 것이다. 여기서 노수부의 축복이 자기도 모르게 이루어졌다는 것이 마치 봄에 만물이 싹틀 때처럼 저절로 마음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표현되었음을 눈여겨 보아야 하는데 이는 여태 기도조차 드릴 수 없던 노수부가 축복의 말을 한다는 것은 다시 단절되었던 대화가 가능해졌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노수부는 바다의 생물들을 화합체의 한 부분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축복을 내릴 수 있다. 이제 One Life의 한 요소로 간주할 수 있는 것이다. 그가 자신의 목소리라기보다는 자신의 편을 드는 성인들의 덕분이라고 말하는 것은 곧 자의식을 벗어나는 순간인 동시에 이것은 모든 영혼들간의 대화가 다시 이루어지는 것을 뜻하며 아울러 서로간의 교통이 가능해 졌음을 알리는 것이 된다. 이렇게 회복된 영적교류의 가능은 영적 존재들의 의사소통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즉 , 노수부의 Albatross살해로 Albatross가 떠났고 그것은 영적 교류의 단절을 의미했으나, 노부수는 형벌로써 대가를 치르고 무의식적 축복행위를 통하여 다시 소통을 가능케 했다. 바다 생물을 축복하고 다시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은 주고받음을 통하여 가장 기본적인 공유와 교통의 뜻을 부여하는 장면으로 보인다. 그 다음에 노수부는 내리는 비에 갈증을 적시게 되고 아울러 새들의 노래 소리 속에 상쾌한 항해소리가 이어진다.
이는 축복에 따른 당연한 보상의 결과로써 이해되며, 이 장면을 노래하는 구절은 마치 Wordsworth의 자연찬가라도 읊듯이 독자를 전원의 아름다움 속으로 이끈다.
◎결론
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가 전해주는 정신적 알레고리는 "축복에 따른 교통의 회복"이다. 노수부나 Coleridge나 이 시를 읽는 독자나 할 것 없이 인간은 모두 원죄의식을 벗어날 수 없는 공동의 범죄자들이며 이미 죄를 짓고 태어났기 때문에 형벌을 피할 수 없고 구원을 찾아야만 한다는 전제하에 Rober Penn Warren은 이 의미를 자연에 거역한 벌과 보상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Coleridge가 결혼식에 가는 하객을 통하여 노수부의 고행을 듣게 만든 것도 모든 인간들에게 자연스럽게 공통적인 의식을 갖도록 초대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노수부가 자신의 떠났던 항구에 다시 돌아오는 것이나 순례자와 같은 고행을 계속하는 것은 인간이 타고난 원죄의식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에 대한 부정과 긍정을 반복해야하는 인간의 공통적 상황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며 교통의 회복을 통해서만 생성이 가능하고 언어의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Coleridge가 드러내고자 했던 중재자의 세계인 동시에 화해의 세계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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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6.04.21
  • 저작시기200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5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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