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무용의 만남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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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원시종합예술
①원시종합예술이란?
②원시종합예술 예 생각해보기.
③현재에서의 모습.

♧무용극- 한국의 탈춤

♧무용극- 외국의 발레

♧문학원작의 무용화- 한국작품
①이 땅에 들꽃으로 살아
②무용을 문학으로 표현한 것..

♧문학원작의 무용화- 외국작품

♧맺음말

본문내용

손인영NOW무용단의 ‘아바타 처용 2’.
이번에 선보이는 ‘아바타 처용 2’는 처용뿐 아니라 여러 잡귀를 등장시켜 놀이적 요소를 강화하고 객석과 무대 공간을 다양하게 분할해 정형화된 공연 양식으로부터 탈피를 시도한다. 또 특수 분장을 통해 시각적 효과를 생동감 있게 살려내는 한편 한국무용과 현대무용의 장르 구분을 뛰어넘는 새로운 동작 요소를 개발해 춤의 표현영역을 확대시키고자 했다.
이번 작품에서는 인간 친화적인 한국 전통 잡귀들의 이야기가 아바타의 모습으로 그려진다고 한다. 우리네 잡귀들은 장독, 우물, 부엌 등 인간들의 삶 속에 묻혀 더불어 살아왔다.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 주위에 맴도는 잡귀들은 호시탐탐 인간의 허점을 노리고 인간들은 어쩔 수 없이 이들과 대면하게 된다.
설화와 역사, 가상과 현실, 영원과 유한이 공존하는 세계를 아바타를 통해 만날 수 있는 무대다.
♧문학원작의 무용화- 외국작품
세기의 위대한 러브스토리인 에밀리 브론테의 소설 <폭풍의 언덕> 이 무용 작품으로 소개된다. 댄스 노스는 타운스빌과 북 퀸즐랜드 지역에 기반을 두고 활동하는 호주의 대표 무용단체인데, <폭풍의 언덕>은 아메리칸 발레 시어터, 오스트레일리아 발레단 등 세계적인 무용단의 안무를 맡아온 나탈리 위어의 안무로 캐더린, 히스클리프, 에드가 사이의 사랑을 둘러싼 심리적 기류들을 춤의 언어로 재구성한다. 무용을 어렵게 느끼는 일반 대중들도 문학 텍스트와 오페라 원작의 가슴 떨리는 감동을 간직하고 있다면, 춤으로 재탄생한 사랑이야기가 결코 낯설지 않을 것이다.
"<폭풍의 언덕>의 우아함과 상상력은 국제적인 수준이다. 작품은 관객을 평온하게 만드는 동시에 갈기갈기 찢어 놓는다" - Jill Martin, Townsville Bulletin
국제적인 안무가 나탈리 위어는 최근 댄스 노스를 위한 작품을 통해서 사랑의 스펙트럼에 천착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그녀가 선보인 인간의 분열된 감정들은 관객들의 공감을 얻어냈다. <폭풍의 언덕>은 세기의 위대한 러브스토리로 꼽히는 에밀리 브론테의 소설 <폭풍의 언덕>을 바탕으로 만들어 졌으며, 관객은 사랑에 도달했다가 결국은 멀어지는, 작품의 심리적인 행로를 따라간다.
물 흐르듯 하면서도 활기차고 매혹적인 안무스타일로 유명한 위어는 아메리칸 발레 시어터, 오스트레일리아 발레단, 휴스턴 발레단 등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무용단을 위해 많은 작품을 안무했다. <폭풍의 언덕>은 댄스 노스를 위한 그녀의 두 번째 작품이며, 1989년 <절벽 끝>을 안무했다.
위어의 <폭풍의 언덕>은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을 줄거리 위주로 단순히 재탕한 것이 아니다. 소설은 <폭풍의 언덕>을 위한 도약대 역할이었으며, 작품의 이미지와 동작들은 소설 저변에 깔려있는 심리적인 기류들로부터 이끌어낸 것이다. 또한 그녀는 작품에 등장하는 세 명의 주요 캐릭터 - 캐더린, 히스클리프, 에드가 - 를 통해서 사랑에 대한 관념들, 보답 받지 못하는 짝사랑, 그리고 살아가면서 순수한 마음이 아닌, 실질적인 이해관계를 좇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다.
<폭풍의 언덕>는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 세 명의 주요 캐릭터는 캐더린, 히스클리프 그리고 에드가이다. 캐더린은 다층적인 인격을 지닌 인물로서, 세 명의 무용수들에 의해 표현된다. 즉 인물의 파편화된 기억들, 육체적인 한계, 분열된 감정상태가 보여지게 된다. 캐더린은 부와 지위를 위해 에드가와 결혼하지만, 그녀의 마음은 아직 히드클리프를 향해 있다. 캐더린이라는 캐릭터는 후에 일어나는 심리전의 촉매제 역할을 하며, 이는 결국 모두의 삶을 황폐하게 만든다
♧맺음말
문학과 무용에 대한 두 번째 조사를 해보았다. 첫 번째 미적 범주 주제에 이어, 그리 쉽지 만은 않은 주제였다. 하지만 조사를 하면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학과 관련 분야에 대한 더 쉬운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다. 요즘과 같은 시대에선(물론 예전에도 이루어 졌지만) 더욱더 활발히 각 분야들의 합쳐짐이 자유스러운 것 같다. 이 각 장르별의 만남으로 더 새롭고 멋진 작품이 만들어져 우리의 마음을 더 풍부하게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목 차
♧원시종합예술
①원시종합예술이란?
②원시종합예술 예 생각해보기.
③현재에서의 모습.
♧무용극- 한국의 탈춤
♧무용극- 외국의 발레
♧문학원작의 무용화- 한국작품
①이 땅에 들꽃으로 살아
②무용을 문학으로 표현한 것..
♧문학원작의 무용화- 외국작품
♧맺음말
  • 가격1,2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05.15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9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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